불편한 시선 - 여성의 눈으로 파헤치는 그림 속 불편한 진실
이윤희 지음 / 아날로그(글담) / 202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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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술에 문외한이었던 나에게 찾아왔던 두 번째 미술작품 책 불편한 시선

 

   저자이윤희님이 그동안 남성의 시선으로 바라보았던 미술작품에 대해 무언가 제시 할 수 없는 불편함(의문)을 느끼다 여성의 시선으로 미술 작품을 짚어보고 그에 대한 편견을 바로잡아 새로운 시선으로 미술을 이해시키고 싶다는 생각을 기술했다고 생각한다.

 

   처음엔 읽기도 전에 제목처럼 많이 불편하면 어쩌나??’ 하는 불편한 시선(?) 으로 시작되었으나 책을 읽을수록 저자의 말처럼 그동안 여성에 대해 생각하는 미술 작품들에게 그런 편견이 있었다는 것을 깨닫고 오히려 여성들에 대해 생각하는 시대착오적인 방향을 깨쳐나 갈 수 있게 일깨울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되었다.

 

  이 책은 열 가지의 키워드로 독자들에게 불편함에 대해 이야기한다.

 

  1. 의문 : 왜 위대한 여성 미술가는 존재하지 않았는가??

  2. 시선 : 왜 여성은 언제나 구경거리가 되는가?

  3. 누드 : 미술 작품에는 왜 벗은 여자들이 많을까?

  4. 악녀 : 여성은 남성을 괴롭히는 악한 존재인가?

  5. 혐오 : 여성에 대한 폭력이 영웅적 행위가 될 수 있는가?

  6. 허영 : 거울 앞의 여성은 아름다움에 눈먼 존재인가?

  7. 모성 : 현실의 어머니가 언제나 고요하며 아름다울 수 있는가?

  8. 소녀 : 소아성애는 어떻게 정당화되는가?

  9. 노화 : 노년의 이미지는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공평한가?

10. 위반 : 현실의 여성은 어떠한 존재인가?

 

 

   1장 의문 : 우리 조선시대 유명한 화가들은 대부분 남성의 영역으로만 여겨져 여성 화가들이 존재하는지 명확히 기록하지 않았던 시절이 있었지만 신개념을 지니고 있을 꺼라 여겼던 서양에서 조차 좀처럼 여성 화가를 찾아 볼 수 없었기에 정말 여성 화가가 없던 걸까?’하는 의문을 제시 할 수밖에 없었다..

   여성 화가는 있었다.. ‘앙겔리카 카우프만메리 모저하지만 두 여성 화가는 왕립아카데미 회원들의 집단 초상화에서 볼 수 있듯이 남성만의 영역에 직접적으로 들어갈 수 없는 존재였던 것이다.. 누드 수업 중 여성은 그걸 보는 것이 그릇된 욕망을 자극하여 교양을 헤친다는 이유로 말이다. 하지만 그러한 편견이 오히려 여성의 미술 영역과 표현의 자유를 줄이는 요소가 된 건 아니었을까?

 

   2장 시선 : 시대상이 반영하듯이 언제나 여성을 바라보는 시선은 음험하고도 불쾌한 눈빛이 대부분이었다. 메리커셋 < 특별 관람석에서 >에서 보듯이 상류층인 여성조차도 그런 대우를 받던 시설 어쩌면 바라보는이 아닌 구경거리가 되는 것을 피할 수 없다고 지적하고 있다.

   하지만,  시대의 흐름이 변하듯 현대 미술의 흐름을 바꾸게 되는 계기가 있었는데 바로, 마네 < 올랭피아 >이다 수많은 사람들에게 분노를 느끼게 했지만 시선에 대한 근본적인 의문을 도발적으로 제시하여 결과적으로 수천 년을 이어 오던 시선의 역전을 이루게 만들었다.

 

   3장부터 10장 사이의 모든 이야기를 자세히 읽다 보면 여성과 남성의 미술적 시선과 실질적 시선은 인간이 존재하는 한 지속 될 꺼라 생각하게 만들었다.

 

벌거벗음누드’, 거울 앞의 여성은 언제나 아름다움에 눈먼 존재여만 하는가? 그리고 모성은 잉태의 순간으로부터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것처럼 여기는 시대착오적인 모든 불편한 시선들이 한순간에 사라질 수는 없을 꺼라 생각한다.

 

훔쳐보지 말라, 있는 그대로를 보여주겠다.”

< 불편한 시선 >은 나에게는 정말 신선한 충격이 되어 돌아왔고 읽는 내내 수많은 시간의 흐름동안 여성에 대한 인식이 그렇게 많이 불편했구나라는 걸 알 수 있었다.

작가가 의도한 대로 여성들이 불편했지만 당연한 것처럼 인식되었던 문화적 왜곡과 혐오, 차별에 대해 침묵에서 벗어나 불편하면 우리 여성은 불편하다!!”라고 외칠 수 있는 그런 문화와 그런 시선이 만들어지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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