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가구 부동산 소액투자 - 반값으로 황금알을 주워 담는 경매, 재개발, 갭투자 노하우
안규리 지음 / 라온북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인가구 부동산소액투자를 읽고 나의 생각을 적어봤다.

자는 경매를 통해 연립주택이나 다세대주택을 매입하라고 권유하고 싶다고 했다.

본인이 가지고 있는 자산이 적다면 수익형 부동산을 절대 사지 말아야 하며

수익형부동산은 리스크가 높기 때문에 우선은 주택위주로 하다가 수익형 부동산으로 하는것이 옳다고 생각했다.

수익형 부동산보다는 자본 차익형 부동산에 집중하여 투자하고 일정 규모 이상의 자산을 축적한 후에야 수익형 부동산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공감한다


연립주택이나 나세대 주택은 시세대비 20~30%까지 낮은 금액으로 매입이 가능하다. 낮은가격으로 매입이 가능한게 경매의 장점이지 않을까?

낮은금액에 낙찰받아 전세를 놓고 투자금을 전액 회수할 수 있는 무피투자나 투자금을보다 전세보증금을 더 받는 플러스피 투자가 가능한 곳이 경매시장이기 때문이다.


2030도시 및 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을 보고 그 안에 재개발지정 가능지역 또는 재개발지정후보지역등 이름을 달리하여 개발계획이 잡혀 있으며 이미 모두 공고를 했다. 이런정보발품을 팔아야한다

공고를 찾아보거나 깊이 있게 알아봐야 한다. 정보를 누가 효과적으로 이용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다.


경매와 재개발까지 공부한다면 두배의 시너지가 생긴다. 앞으로 어떤곳이 재개발이 이루어질지르 살펴보면서 그 지역에 투자를 하는 면에서 둘의 시너지가 높다고 생각한다.

경매는 권리분석과 시세조사를 똑바로 하면 입찰, 명도, 집수리, 매매는 등 떠밀려서라도 하게된다.

정비사업의 임대주택 및 주택규모별 건설비율을 알면 투자를 할지 말지 결정할 수 있다

재개발은 국가법령정보센터에서 각 지자체의 재개발구역지정요건

(노후불량건축물의 비율, 노후연면적의 비율, 호수밀도, 과소필지비율,접도율)을 찾아보면 된다.

피나는 공부와 손품, 발품을팔아 정보로 적게는 몇백만원의 투자금으로도 돈벌기회를 만들수 있다는 걸 생각하지 못한다고 한다

또한 부동산투자를 하며 운40%, 실행력 30% 실력 25% 자금력 5%이라고 했는데 자금력이 5%라고 해서 의아했다.

빚을 지는것을 두려워하지 말자.

다른사람의 돈을 레버리지 하는 것이 부를 증식시키는 가장 빠른 방법이다. 많은 책에 적혀있는문구!

평범한 사람은 돈이 사라지는 것을 고민하고 부자는 돈을 이용해 돈을 버는 것을 고민한다고 한다.

경매로 시세보다 현저히 싸게 낙찰받아 무피투자 또는 플러스투자를 한다.

부동산투자는 미래의 자산가치를 구입하는것과 같다.

저자도 말소기준등기를 기준으로 먼저접수된 것은 인수사항이 발생하고 그 이후에 접수된 등기는 낙찰자 인수사항이 아니라고 설명하면서 예외사항까지 설명이 잘 돼있었다.

또한 헷갈릴수 있는 용어의 대부분을 설명해주고 있어서 그 부분도 괜찮았다.

또한 처음부터 경매를 통해 얻고 싶은것을 구체적으로 생각하고 투자를 할것인지, 집을 저렴하게 구매할 목적인지 목적을 뚜렷하게 해야함을 강조했다.

투자가 목적이라면 향후 신축하거나 재개발 혹은 신속통합기획 모아주택사업 지정될수 있는 곳을 찾아야 한다.

시세조사할때 인근 부동산에 가서 경매 물건 시세조사를 위해 나왔다고 하며 잘 몰라서 사장님의 도움을 받으러 왔다고 하며 낙찰받으면 임대나 매매도 부탁드릴테니 임대와 매매 시세를 알려달라고 부탁하는것도 좋은 방법이다.

전세의 경우 위반건축물로 인정되면 lh, sh에서 서민을 위한 대출이 안되니 이부분도 확인하고 낙찰받아야겠다고 생각했다.

절실함을 가지고 패찰이 되도 계속 도전했기에 저자가 이렇게 많은 성공의 경험을 쌓은게 아닐까 싶다.

입찰보고서를 작성하면서 물건을 정리하고 스토리를 쌓아가다보면 좋은 물건을 선정할 수 있는 안목이 생긴다고 생각한다.

마지막 챕터에 있던 저자의 성공사례도 많은 도움이 되었다.

높은 가격에 낙찰받았다고 생각했는데 알고보니 인근에 역이 들어올 예정이고 전세가가 상승세를 타는 것을 보고 높은 가격이라도 낙찰을 받아야 겠다고 생각했다고 했는데 계속해서 관심을 갖고 들여다 봤기 때문에 이런 기회를 잡을 수 있었던것 같다. 이런 지역은 매수 하려는 사람들도 항시 있기 때문에 또 이 물건을 매도하는데도 큰 어려움이 없었을 것이다.

예전 비슷한 책을 읽었을때도 지하층이 투자의 목적으로는 소액투자대비 좋은 수익률을 가져갈 수 있다고 읽었는데 저자의 책에서도 그 말을 했다. 하지만 초보투자자들은 지하층투자보다는 지상층 투자를 하는것을 추천한다고 했다. 물론 투자하는 금액은 적을지 몰라도 리스트가 높아 맘고생을 많이 하기 때문이다.

책을 읽으며 저자가 부동산플랫폼을 이용하여 어떻게 정보를 찾아보고 비교해보고 투자했는지 알 수 있었다.

경매에 관심있는 분이라면 사례도 많고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주셔서 추천하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