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지혜
릭 릭스비 지음, 조경실 옮김 / 포레스트북스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오래된지혜

제목에 끌려서 읽게됐다

어떤 지혜가 숨어있을까?

저자의 졸업연설은 유튜브에서 조회수가 2억뷰를 돌파했었다

그 연설속 내용을 담았다고하니 더욱 기대됐다

목차를 보고 대략 어떤 말을 하려고하는지 알 수 있었다



그렇게 주장하는 구체적인 내용이 궁금했다

우선 경청!

듣기와 경청에 대해 비교하면서 경청의 중요성을 알려줬다

이 책을 읽고나니 책에서 말하는 경청의 자세가 보였다

얼마전 친구들과의 대화속에서 느낄수 있었는데

상대방이 말하는것을 듣는다기보단 듣자마자

본인의 말을 하기에 바빠보였다 ㅎㅎ

그와 반대로 어떤친구는 진짜 상대방의 이야기를 경청해주고 있구나 하고 느껴졌다

어떤차이가 있었을까하고 생각해보니

잘 듣는것뿐이였다 근데 그 대화를 가만히 듣고있자니 경청하면서 얻는게 참 많구나하는 생각이 들었다

경청하는사람 치고 안괜찮은 사람은 못본것 같다



다음으론 친절을 베풀어라

요즘 타인에게 친절을 베풀어 본 기억이 가물가물했다

이책은 어찌보면 당연한 이야기지만 요즘 실천하지 않고 있던 지혀ㅣ에 대해 이야기해주면서 뜨끔하게 만들어준다^^;;

친절을 베풀어야되는 이유가 신선했다

친절을 베푸는 행위는 결코 헛되지 않는다!!!라는이유다

즉 어떤식으로든 자신에게 돌아오게 돼있고 친절을베푼 자신의 삶이 더욱 충만해지고 가장큰 기쁨을 느낄 수 있다고 한다

더 재밌었던건 친절을 베푼사람, 받은사람, 심지어 그장면을 본 제 3자까지도 모두 면역체계 기능의 향상과 세로토닌 생성의 증가가 확인됐다고 하니 본인을 위해서라도 친절을 베풀어야한다!

어렵진 않으니 해보는건 어떨까? ㅎㅎ

다음으로는 시간에 대한 지혜이다

빠질수 없는 시간에 대한 중요성! 오래된 지혜 책에도 어김없이 등장했다

저자는 한시간 일찍서두르라고 한다

그 이유가 신선했다 "약속에 일찍나가는 것처럼 간단하면서도 다른 사람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일은 없다"

약속을 지키는일이 다른사람에게 큰 영향을 미치니 일찍 서두르라는 이유는 처음들어봤다ㅎㅎ

이런 이유라면 서둘러야하지 않을까?

최근에 시간을 착각하고 1시간 먼저 도착했던 적이 있었는데

약간 피곤하긴했지만 여유로운기분과 편안한마음이 들었다 허겁지겁 시간에 딱 맞춰 가는것보단

미리와있는게 더 좋은걸 몸소 느낄 수 있었다

저자의 아버지도 그 지혜를 아들에게 몸소 보여준것 같다

이러한 행동을 매일 선택하면서 본능을 단련시키는 그런 삶을 살며 좋은사람이 되라고 한다

좋은사람이 되어 주변사람들에게 좋은영향을 미치는 것

이부분을 저자는 강조하고있다

나또한 이런삶을 살아야겠다고 느꼈다

좋은사람이 되는것, 그것 말고 인생에 뭐가 더 필요할까?

이뿐만 아니라 책을 통해 여러지혜를 발견할 수있었다

사실 다른 자기계발서랑 마찬가지로 비슷한 내용을 강조하고있었다

벗, 다른책과 달리 강조하는 이유가 너무나도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