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것들의 사생활 : 먹고사니즘 - 새롭게 일하고 나답게 먹고사는 밀레니얼 인터뷰 요즘 것들의 사생활
이혜민 지음, 정현우 사진 / 900KM / 2021년 3월
평점 :
품절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요즘것들은 무엇을하며 살아가고있을까

궁금해서 읽게된 책, 먹고사니즘

10팀의 먹고사니즘 이야기가 시작된다

읽으면서 일반회사와 직장인과의 일상과는 사뭇달라서

재밌게 읽었다

회사의 시스템에 맞춰가는 삶이 아닌 스스로 개인의 영역을 확장해가는 모습이 멋있어보였다

어떤분은 회사에서 죽도록 일해서 좋은성과를 이뤘는데 결국은 얼마안지나서 어떤사소한일로 잘리게됐고,

그때 깨달았다고한다

내가 아무리열심히 일해도 회사가 성장하는것이지

본인이 성장하는건 아니였다고ㅎㅎ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고 생각한다

어찌보면 회사를 성장시키는 과정에서 본인도 모르는사이 본인의 능력이 성장했을 수도 있다

하지만 그 능력이 퇴사했을때 본인이 동일한 시스템을 만들수 있다면 말이다 그래서 어떤분은 회사에서 배워온 시스템으로 앱개발 실험을 했다고 한다

그래서 반은맞고 반은틀렸다고 생각한다

그래도 회사에 이익이 더 많은건 사실이다

인생이 노잼이라 잼을판다는 문구로 호기심을 갖게됐고

어쩌다보니 쨈을 팔고있었다는 글을 읽으며

진짜 이분이야 말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삶을 살아가는분 같았다 타이틀말처럼 어떻게될지 모르는 쫄깃함,예측되지 않은것들에서 재미를 느낀다고 한다

그말을 보면서 많은 생각이들었다

나는 앞으로 어떻게될지 모르기에 불안감과 기대감을 느끼는데 이분은 쫄깃하다며 즐기는 모습이 인상 깊었다

인생을 모험처럼 사는분이여서 멋있어보였다

사실 많은사람들이 아이디어가 있어도 실행하기가 어려워 미루고있는데 이분처럼 쨈팔아볼까?해서 쨈을팔고 그래서 점점 사업도 키우고 스스로 쨈을 만들 장소도 찾고 그래서 수익도 내면서 ㅎㅎㅎ 근데 더 재밌었던것은 본인도 잼을 진짜 팔고있을지 몰랐다는점이다

어쩌다보니 잘되서 계속 팔게되고 많은매출을 올렸다는것

진짜 이분 이야기를 보며 한가지 명언이생각났다

실패했다면 경험이고 성공했다면 추억이다

앞으로 어떻게될지모르지만 해보자!라는 마인드

나와는 다른 요즘것들이다

그래서 그들의 이야기에 몰입되서 읽게됐다

예전에 이분의 책을 본적이 있었다

베스트셀러였고 지금은 해외에도 진출했다고한다

읽어보진 않았지만 사실 아이러니했었다

청소하는일로 돈을번다는것과 관련해서 책을 낸것인데

왜 베스트셀러까지됐을까?하는?

근데 요즘것들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알았다

나도 마찬가지지만 보통의사람들과는 다른 삶에대한 태도이기에 관심이 많아진게아닐까?

다들 말은안하고있지만 어디선가 이런 태도를 본받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많다는것과 일맥상통한다

그런데 다들 자신의 일을 어떻게 말해야할지 모르는 사람들에겐 그책이 엄청난위로가 된것이다

약간 일과 삶에대한 마인드만 바꿨을 뿐인데 말이다

그래서 인터뷰를 읽으면서도 멋있었다

청소일을 딱 먹고살 만큼만 생각하고 바로 좋아하는그림을 그리며 ... 그림으로 먹고사는 그날까지 청소일을 계속해나갈것이라고 했다

이분이야말로 본인을 혼자서 책임질수있는 인간으로서 첫번째일을 하고있는게 아닐까? 책임감이 돋보였다

안그럼 또 먹고사는일을 걱정하느라 그림에 집중을못한다며

맞는말같았다

그래서 이분은 그림이 좋아하는일이긴 하지만 청소를 계속한다고 말했다

그래야 좋아하는일을 계속할수있으니..

10명의 N잡러분들의 공통점은 빠른실행력이였다

요즘것들은 본인의 역량을 키우기위해

빠른 실행력으로 본인것이 맞는지 아닌지 판단한다

브랜딩하는것에 힘쓰고 있으며

유튜브 블로그등 온라인으로 돈을번다

앞으로는 개인의 유튜브, 블로그,인스타등 sns로 자신을 보여주며 상품을 제공할 기회와 채용의 기회가 더 많아지지 않을까 싶었다

요즘것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사는지 궁금하신분들은

먹고사니즘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