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령 1
이남수 지음, 류금철 그림 / 대원씨아이(만화) / 2009년 12월
평점 :
절판


[만화]무령 1권

사실 백제에 대한 이야기는 딱히 내세울만큼 자랑스러운건 기억에 남지 않는다. 고구려의 후손중 왕위를 못이은 자들이 와서 건설한 국가로 알고 있으며, 제일 기억나는 왕이라 하면 의자왕이 아닐까 생각된다. 고구려처럼 커다란 영토를 가진것도 아니고, 신라처럼 삼국을 통일한 것도 아니기 때문일까, 상대적으로 유명한 일화가 기억나지 않는 나라이다. 하지만, 이들에게도 번화기가 있었으며 그를 이끈 사나이가 있었다.

백제의 묘중 현제 제일 유명한 묘로 남는 것이 무령왕릉일 것이다. 이의 주인인 무령왕은 백제의 혼돈기에 태어나, 왕이에 오른 후 나라를 안정시키고 민심을 사는 등 백제의 위대한 왕으로 남는다. 무령은 이 왕의 어렸을 적 이야기를 풀어나가고 있다. 다만 조금 신화적인 입장으로 풀어가고 있기 때문에 판타지적인 향기가 가득차있다.

이제는 과거이기 때문에 역사의 비어있는 부분을 이렇게 '판타지'라는 것으로 채우고 있지만, 작품은 실제로 그랬을 지도 모르겠다 라는 생각을 들게 한다. 읽다보면 일부 유물들이나 학설들과도 유사한 부분이 있어 더욱 그렇게 생각된다. 어두운 시기를 지나온 캐릭터라 그럴까, 스토리 자체가 묵직하고 글이 많아 읽는데 조금 어려움이 있지만, 나름 괜찮은 작품이라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