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산책 - 세상을 움직인 경제학 천재들과의 만남
르네 뤼힝거 지음, 박규호 옮김 / 비즈니스맵 / 2007년 11월
평점 :
품절


친구가 경영학도라 .. 친구와 이런저런 상담을 할때면.. 어떻게 .. 저렇게 분명하고 뚜렷하게 얘기할수 있지 하고 느끼곤 했다.
친구도 방대한 양의 책을 읽는데 ..그 책의 대부분은 자계서나 경영서다.

이렇다 보니.. 자연히 나도 그친구가 괜찮더라 하는 책에 관심을 가지고 읽어보았다.

그런데.. 딱딱하게만 생각했던 경영관련 책들이.. 정말 우리의 인생의 축소판이라는 사실을 공감하면서 나는 경제관련책을 한권씩 읽어나갔다.

내가 아는 유명한 경제학자는 피터드러커, 칼마르크스, 애덤스미스..가 전부였다.

그런데.. 이책에서 소개하는 경제학자들은.. 정말 경제서적에서 지나칠정도로 이름이 낯설었다.

 

경제입문서 라고 해야할까? 인물에 따라 정리한 경제서라고 해야할까?

어떤 방식으로 얘기해도 이책은 경제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인물별로 꼼꼼히 경제학자들을 담아내고 있어.. 흥미롭기 까지 하다.

칼마르크스의 책은 몇권 시도해 보았지만.. 이해하기 힘들고 지루했다. 그래서 단편적인 정보들만 알고있었을뿐..이책을 통해 .. 그렇게 어렵기만 했던 칼마르크스의 개인적인 면도 살짝 엿볼수 있어 ..그의 인간적인 면을 느낄수 있었다.

책을 차례대로 안읽고 .. 찾아보고 싶은 인물들을 찾아 읽었는데..

처음 읽었던것이.. 피터드러커이다. 난 그의책을 읽으며 .. 그는 경제활동에 있어서는

정말 예견에 가까우리 만치 뛰어난 안목을 가지고 있다는걸..또한번 깨닫게 되었다.

경제를 학과로 창시한 자가 피터드러커라니..참으로 존경스럽다.

자본주의의 구세주..  존케인스 , 제 3세계의 대변자 에르난도 데소토 ..는 이책을 통해 처음 알게된 경제학자들이었다. 그래서 더 흥미롭게 읽을수 있었고 ..이들의 관련책을 좀더 찾아보고 싶다. 책을읽으며.. 책속에서 만나는 또다른 인물을 통해 .. 새로운 책을 알게 되는건..책을읽으며 경험할수 있는 가장 큰 행운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삶은 보두 경제활동이다. 우리삶은 경제와 떨어질래야 떨어질수 없는..사이.. 이런 경제 원리를 이해하고, 좀더 경제적인 활동을 위한 원칙들을 내세우는

이들은 천대들이다. 이책은 경제를 공부하고자 한다면.. 경제학의 거장인 이들을 인물별로 정리해놓은 이책이 유용할듯하다.

 

여기에 소개된 경제학자들.. 그리고 여기에 소개되지 않은 수많은 경제학자들도 우리의 삶을 좀더 풍요롭게 하기위해 노력하는 자들이다. 이들은 시장을 보고 원리를 발견해 낸다. 그리고 원칙을 만든다. 이들의  원리와 원칙을 이해하는 것.. 이들의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행위보다는 좀더 쉬운게 아닐까? 오만한 생각도 해보지만. 경제원리를 좀더 이해하고 경제학자들을 좀더 알아가고 싶다. 책을 통해 경제학에 대한 흥미가 생겼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