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선택 - 내 인생을 바꾼
다니엘 R. 카스트로 지음, 변용란 옮김 / 비전하우스 / 2007년 9월
평점 :
절판


 
한해의 3/4분기 시점이 되면..나 스스로를 돌아보게 된다.

그리고 다이어리를 펼쳐두고.. 1월부터 9월까지 .. 내가 계획했던 일과 실천한 일과

이루지 못한 일들에 대해 나름의 피드백을 하게 되는데.. 그래서 마음이 조금 심란한 날들이 많은듯 하다. 10월엔 이런 내 마음의 풍파가 일고 있을때.. 최근 10월에 만난 자기계발 서적은 내 지쳐있는 심신에  양분을 뿌려주는듯 하다.

명작에서 멘토를 만나다도 그랬고 .. 위대한 선택도 내겐 너무나 좋은 의미로 다가 왔다. 위대한 선택은.. 하나의 뚜렷한 주제를 가지고 책 처음 부터.. 끝까지 일관된 생각을 내게 얘기했다.   책 제목과 .. 책 내용과 이렇게 절묘한 조합이라니..

책은 접은 부분과 줄친흔적이 많다.. 내게는 샘물같은 말들이  많았다.

 

위대한 선택..어느책에서 얘기했다. 우리의 인생은.. 수많은 선택에 의해 결정되어 지고 , 지금 나의 환경과 내가 서있는 이 자리도 ..나의 수많은 선택으로 인해 주어진 결과 라고.. 몇해전에 코미디 프로그램에서 " 그래 결심했어" 라고 양자선택의 두길을 다 보여줌으로써 인기를 끌었던 프로그램이 있었다.

우리의 삶은 이렇게 리허설이 없기 때문에 ..더욱 신중하고 현명한 선택이 필요한지도 모르겠다.  이책 위대한 선택은.. 가장 큰목소리로.. 선택은 나 스스로가 신중함과 집중을 다해 선택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그 선택을 하기 까지 많은 법칙들을.. 얘기한다.

 

책을 읽으면서 내 마음속의 소리를 들어보려 했다.

저자가 말하듯이 선택에 있어서..중요한부분 중 하나가 ..자신의 내면에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라고한다. 나는 이제껏 내면의 목소리를 무시했을때가 많았다.

심리학자들은.. 인간들은 자기들이 보고싶은 것만 보려고 하는 경향이 크다고 했다.

나또한 어떤것에 관심이 쏠리면..주위상황은.. 심리학에서 설명하듯..선택적망각상태가 되곤 했다. 책을 읽으면서 ..지금껏 내가 살아오면서 해왔던 선택들에 대해서

생각해볼 시간을 가지게 되었다. 고3때 친한친구와의 다툼에서  그리고 20대 사랑에 대해서  ..객관적인 입장에서..차가운 머리로 주위 정황을 살펴도 내가 내린 선택은

불에 뛰어드는 불나방 같았다. 나는  내가 보고싶은 것만 보고자 했다.

그래서 그 선택뒤에 따라올 고통이나 결과에 대해선 생각을 하지 않았었다. 아니 생각하지 않으려 했던것 같다 .

저명한 심리학자는 선택은 심리적인 작용이 많이 하기때문에 습관에 의해 .. 항상 선택의 순간이 오면 그릇된 선택을 하게 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것또한 .. 자신의 판단력을 읽은건 아닐까?

 

저자는 우리와 생각 범주가 같은 사람에게  문제의 자문을 구하지 말라고 얘기한다.

이유는 그릇된 시선까지 공감하고있을수도 있다고 얘기한다. 그래서 상자밖의 사람에게 자문을 구하라고 한다. 하지만 난 몇해전까지만 해도 .. 풀리지 않을것 같은 문제를

비슷한 사고 방식의 친구들과 다람쥐 쳇바퀴 돌리듯.. 얘기하고 또 선택했는지 모르겠다. 선택에 후회가 없으면 모를까 난 뼈져리게 후회를 했으니 말이다.

 

위대한 선택은 내게 두가지 목소리로 얘기한다.

지금껏 내가 선택해온.. 것들에 대해 깨달음을 구하라 하고 ..

이런 깨달음을 얻기 위해 내린 원인이 무엇인지.. 결정을 하기 위해 어떠한 기준을 정하게 되었는지를 꼼꼼하게 따져본다면 자신이 왜 그런 행동을 하게 됐는지 원인을 찾을수 있고 , 올바른 해결방법도 찾을수 있다고 얘기한다. 그리고 이렇게 피드백을 통해서

결정하는 방식이 달라지면 인생도 달라진다고 얘기한다.

 

그리고 또하나는 .. 위대한 선택을 하기 위한 긍정적인 법칙을 내게 얘기한다.

위대한 선택을 위해서 우리는 좀더 긍정적인 선택의 결과를 가져올수 있는 긍정적인 마음가짐에 대해 얘기한다. 현실에 직시하라/ 다양하게 예측하라/잠재력을 깨워라 의 얘기들은 우리가 어떻게 생각하고 상상하고 마음먹기에 따라 결과가 부정적으로 혹은 긍정적으로 나타날수 있는지로 수많은 예시를 통해 얘기한다.

 

결국, 이책을 덮으면서 난 한가지만 되낸다. 하나 뿐인 나의 소중한 인생을 위해 난 반드시 행복하고 , 꿈을 이루며 살수있다. 반드시 그렇게 될것이며.. 나는 어떤 어려움이 와도.. 꿋꿋하게 이겨낼것이다.

끊임없는 자기 암시와..내면의 목소리..를 듣고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

결국 위대한 선택의 주체자는 바로 나 스스로의 목소리를 내는것이다.

긍정적인 목소리를 내느냐..부정적인 목소리를 내느냐에 따라.. 나의 선택에 있어.. 결과는 아주 달라질것이다.

나는 성공하고 싶고, 행복한 삶을 살고 싶다. 그리고 이행복을 많은 사람들과 나누고 싶다.  나는 지금까지 들고온 낡은 지도를 버리고 지형에 맞춰..그리고 새로운 방법으로 내길을 만들어 가려고한다.

처음이라 힘들지도 모르고 .. 포기하고 싶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난 반드시 해낼수 있다고 ..내게 다짐하고 또 다짐할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