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로 하나 될 때까지
프랜시스 챈 지음, 정성묵 옮김 / 두란노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개 

저자는 crazy love, 제자² 를 쓰신 프랜시스 챈 목사님이다.  제자²라는 책은 래디컬의 저자 데이비드 플랫 목사님과 함께 쓰셨다고. <예수로 하나 될 때까지>는 래디컬과 느낌이 비슷한듯 꼭 그렇지만은 않다. 급진적이면서도 과격하지 않게 연합에 대해 말하고 있다. 

 

📕구성 

크게 파트1과 2로 구성되어 있다. 파트 1에는 ‘왜 연합해야 하는가?’에 대한 동기를 불러일으켜주고, 파트 2는 구체적인 지침이라 느껴졌다. 인상 깊을 만한 구절을 한 페이지를 할애해서 편집한 것도 독특했다. 다시 한번 곱씹으라는 의도인 것 같지만 몰입하는데 방해가 되는 부분도 있는 것 같다.

 

📕코멘트 

개인적으로 챕터 3,5를 읽으며 생각해볼만한 부분이 있었다. 


챕터 3에서는 연합이 복음 전도의 기초라고 말한다. 신자들의 하나된 모습이 불신자들에게 심판과 구원을 믿도록 만든다는 것이다. 현 시대에는 수만가지 전도 방법들이 개발되었다. 물론 좋은 의도로, 복음을 매력적이고 효과적으로 전달할 방법을 개발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사람들에게 논리적이지 않은 방법을 제시하실 때가 있다. 성을 점령하기 위해 성 주위를 일곱번 돌고 나팔을 부는 것. 거인 골리앗을 무찌르기 위해 물맷돌을 든 목동을 택하시는 것. 이렇게 하나님께서는 믿음이 필요한 공간을 마련해주신다.


몇몇 신자들에게 가족이 되어주기로 결심하고, 그 관계에 시간과 노력을 쏟아붓는 것은 비효율적인 방법이다. 그렇지만 이러한 연합을 통해 불신자가 예수님께로 나아오게 될 것이다. 하나님의 약속을 믿는 것이 우리가 취해야할 태도이다. 

(요17:23) 곧 내가 그들 안에 있고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시어 그들로 온전함을 이루어 하나가 되게 하려 함은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과 또 나를 사랑하심 같이 그들도 사랑하신 것을 세상으로 알게 하려 함이로소이다


챕터 5는 영적 성숙은 연합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말하고 있다.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을 성숙시키는데에 함께 먹고 자는 방법을 택하셨다. 제자들은 예수님과 동고동락하며 성령의 능력을 경험했다. 또한 제자가 제자를 키우며 성령의 열매들을 맺어간다. 


그러나 연합에는 희생과 노력이 따르기 때문에, 우리는 적당히 연합한다. 공동체와 제자훈련을 토핑처럼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추가하면 맛이 더 좋아지지만 원하지 않는 사람은 돈을 더 내지 않고 추가하지 않는다. 

그러나 교회에 참여하는 것은 곧 하나님과의 연합 그리고 다른 사람과의 놀라운 연합에 참여하는 것이어야 한다.


과거에 선교단체에서 배웠던 사역이 생각났고, 또 앞으로 어떤 사역을 해야할지 생각해볼 수 있었다. 선교단체에서 만난 간사님과 친구들은 나에게 가족이 되어주기로 결심하고, 관계에 시간과 노력을 몽땅 쏟아부어주었다. 그 연합을 통해 나는 가난했던 시기를 부요했노라 기억할 수 있게 되었다. 함께 먹고 마시며 함께 사는 관계. 몸으로 사랑을 가르쳐주는 사역자가 되고프다.


📕밑줄 친 구절

예수님은 우리가 온전히 하나가 되면 그분이 하나님이 보내신 분이며 하나님이 아들을 사랑하는 것만큼이나 세상을 사랑하신다는 사실을 세상이 진정으로 믿을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그렇다며 이 연합이 아무리 힘들고 비합리적이고 불편해도 나는 그것을 추구하기를 멈추지 않을 것이다.(p114)


우리는 이런 덕목을 홀로 기르도록 창조되지 않았다. 하나님은 우리가 관계와 가족을 갈망하도록 창조하셨다. 그런데 하나님은 교회를 생물학적 가족보다도 ‘훨씬 더’ 서로에게 헌신하는 가족으로 설계하셨다.(p162)


나는 교인들이 매주 교회에 나와서 내가 정성껏 준비한 설교를 듣기만 하면 자연스럽게 성숙해질 것이라고 생각했다. 지금은 성숙이 최소한 지식만큼이나 ‘관계’에도 관련이 있다는 것을 잘 안다. (p15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