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천재가 된 홍대리 천재가 된 홍대리
이지성.정회일 지음 / 다산라이프 / 2011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방바닥을 뒹굴거리며, '아, 심심해. 읽을 책도 없구.'

내가 이런 생각을 하다니. 내가 왜 이렇게 됐을까? 잠시 생각하게 된다.

책이라고는 관심도 없었는데... 어느샌가 심심하지 않기 위해 나는 책을 잡고 있다.

아이의 책을 골라주면서, 책 읽는 아이로 성장하기를 바라면서, 아이의 책을 함께 읽고, 나의 독서 이력도 함께 성장해 나가고 있다. 나도 책은 지루하고, 냄비 받침으로 최고라고 생각했었는데..아이의 책을 중심으로 읽으면서, 나도 조금 책 읽기를 좋아하게 된 것 같다.

 

책을 시킬 때가 된 것 같다. 무슨 책을 시킬까는 전부터 이 책을 신문 지면을 통해 익히 보아왔다.

신문지면을 통해서지만 굉장히 궁금했다. 이 지성 작가의 '리딩으로 리드하라'를 이미 읽은 후라, 작가에 대해 알고 있다는 느낌도 강했고, 정 회일씨의 이야기 또한 여러 경로를 통해 익히 들어 알고 있는터라 이 책에 대한 호기심이 강했다. 또 하나의 이유는 정말 정 회일씨 같은 독서 천재가 될 수 있을까이고, 나도 좀 더 나에게 맞는 책 읽기를 열심히 해보고 싶다는 마음에서였다.

 

<독서 천재가 된 홍대리>는 소설이지만, 이 지성씨와 정 회일씨의 경험을 녹여내어 쓰여 있어서인지 몰라도 오롯이 픽션이라고 할 수는 없을 듯 하다. 홍대리는 기획실에서 마케팅부로 옮겨가게 되었다. 좋게 말해 옮겨가는 것이지, 한 마디로 좌천된 것이다. 설상가상, 새로운 신임 사장이 부임해 오면 사내 분위기가 달라질 것이고, 대대적인 인사단행이 있을 것이라고 한다. 사내에서 능력도 없는 홍대리는 친구 명훈에게서 책을 통해 변화를 모색해 보라는 충고와 함께 독서멘토로 정해일을 소개받는다. 책은 라면 받침으로 쓰는 게 최고라는 생각만 하고 있던 홍대리는 미션을 거듭하면서 달라지는 자신을 보게 된다.

 

무조건 두 권 읽기, 100일에 33권 읽기, 1년에 365권 읽기를 해 나가는 홍대리를 만나게 되면서 왠지 나도 그렇게 할 수 있을거라는 생각이 강해진다. 무조건 두 권 읽기는 우습다. 그리고 100일에 33권 읽기, 물론 쉽지 않은 일이다. 이 책을 다 읽고 난 후, 난 다시 도서관에서 책을 빌려와서 읽었다. 어렵지 않은 과제같다. 전업주부인 나는 업무에 관련한 책을 읽을 필요없이 내가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에 대해 읽어보려고 한다. 100일에 33권도 충분히 할 수 있을 것 같다. 문제는 1년에 365권 읽기이다. 1년에 365권을 읽자면 하루에 한 권 꼴로 읽어야 하는데... 애들 책이라면 몰라도 200, 300쪽 되는 책을 어떻게 하루에 읽어낼 것인가 하는 게 참으로 어렵게 느껴진다. 하지만 내가 허투루 버린 시간을 생각하면 이 또한 못해낼 게 없다. 책을 읽고 난 후, 갑자기 사기충만해 있다. 언제 다시 마음이 흐트러질지 모른다. 허투루 흘려버린 시간이 너무 많다. 시간이 없다면서 TV보는데, 인터넷으로 가십거리를 찾아다니는데 시간을 너무 많이 할애했다. 아깝다. 조금씩 해보려고 한다. 나 자신을 바꿔보고 싶다. '책을 통해 홍대리가 달라졌어요'한 것처럼 나도 그러고 싶다. 내가 심심풀이로 이 책을 보았다면 이런 각오를 하지 않았을 것이다. 하지만 연초에 독서를 150권을 목표로 잡았고, 이를 더욱 확고히 하기 위해 이 책도 읽었다. 너무 무리하지 않고, 올해는 150권을 읽는 걸 목표로 해야겠다.

 

그럼 어떤 책을 읽어야 하는지? 책 읽기도 어려운 일이지만, 어떤 책을 읽어야 하는지 하는 것도 고민이다. 책 일기를 좀 한 사람이라면 모를까, 이제 시작하는 사람들은 어떤 책을 골라 읽어야 하는지도 여간 난감한 게 아니다. 여기에 저자가 추천하는 목록도 있으니 이제 책 읽기를 시작하는 사람이라면 정해일 멘토가 하라는대로 따라해도 좋을 것이다. 책에 대한 명언은 너무나 많다. '책은 사람이 만들고 사람은 책을 만든다.' 책을 통해 달라진 홍대리처럼 나도 책을 통해 달라져 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