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모델의 혁신 - 성공 기업을 위한 10가지 혁신 전략
래리 킬리 외 지음, 유효상 옮김 / 마로니에북스 / 201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비즈니스를 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 경영학도인 나도 선뜻 무언가를 하나 뽑기 어렵다. 왜냐하면 너무나 다양한 요소들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기업이 유지가 되기 위해서는 단순히 CEO만 필요하거나 영업을 잘해 판매수익이 높은 것만이 능사는 아니다.  인재를 잘못 뽑아도 안되고, 회계를 소홀히 해서도 안된다. 그래서 비즈니스는 어렵고도 심오한 학문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학문이라고 하기에는 너무나 실용적인 실용학문이다. 그런 광범위한 비즈니스의 세계를 조금이나마 단순화 시켜 볼 수 있는 것이 이 책일 듯 싶다.


 너무 이론적이지 않으면서도 너무 실질적인 예에만 치중하지 않았다. 이 책에서는 기업이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10가지 혁신 전략을 보여주고 있다. 그 혁신전략은 우리가 아는 것도 있고, 잘 모르는 부분도 있지만 확실한 것은 명확하다는 것이다. 누가 봐도 납득할 만한 10가지 요소이다. 많은 기업들이 이런 혁신 전략의 요소들을 파악하고, 실질적으로 그 요소들을 강화해 성공한 사례를 보고 자신들의 전략을 세운다. 바로 비즈니스 모델이 필요한 이유다. 성공한 기업들의 비즈니스 형태를 단순화하고 공통화 하여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 수 있다. 그 비즈니스 모델들을 접목시켜 성공시키고 더 발전해 나가는 것이 혁신이다.


 이 책에서 말하는 '수익모델, 네트워크, 구조, 프로세스, 제품성능, 제품시스템, 서비스, 채널, 브랜드, 고객참여'를 통해 성공한 대표적인 기업들을 예로 든다. 질레트나 네스프레소등 다양한 기업들이 나오고 간단명료하지만 핵심만을 말한다. 비즈니스를 시작하는 사람, 그리고 또 기업의 한 주축이 되려하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한번 읽어봄 직 할 것이다. 다시 한 번 나의 역할이나 생각을 정리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