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읽는 대로 만들어진다 - 목적으로 이끄는 독서의 기술
이희석 지음 / 고즈윈 / 200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읽는대로 만들어진다 : 목적으로 이끄는 독서의 기술
이희석 저 | 고즈윈 | 2008년 08월

 

 

 

■ 생각: 

독서의 뚜렷한 목적을 생각하고

그 목적에 맞게 독서를 해야 한다는 것

음식에도 편식이 있듯이 독서에도 편식이 있으므로 그것을 피해야 한다.

독서를 함을써 실천하지 않는다면 아무 소용 없다는 점

독서의 아무리 아는 내용이 있고, 하더라도 절대 과소평가 하지 말아야 한다.

가벼운 책이라도 분명 그 안에 내가 취해야 하고 얻을 수 있는 점이 있다.

독서는 읽는대로 분명하게 사람을 만든다.

 

■ 본문 내용 좋은 글 귀 

 

 

1부 독서의 유익에 눈뜨다. (변화의 시작)

 

[ 독서 모임의 유익 ]

 

66p

 

독서를 두 번 경험하게 한다.

첫째, 독서는 혼자 책을 읽음으로써 이루어진다.

둘째, 다른 사람들의 독서 이야기를 들음으로써 이루어진다.

 

[ 메모를 하거나 자기만의 표시를 하라 ]

 

[ 독서의 중점 ]

 

메모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은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데,

책 읽기에서도 유용하다.

책을 한 권 읽었다는 결과론적 사실보다는 책 한 권을 읽으며 내가 얼마나

변화하고 성장 했는지가 중요하다!

 

2부 사람은 읽는대로 만들어 진다. ( 변화의 지속)

 

6장 독서 선배들에게 도움을 요청하라 - 좋은 책을 고르는 전략 세우기

 

113p

 

재미없고 지루한 감정이 들 때 ‘한 번 넘어 보자’는 의지의 시녀다.

 

10장 목적이 이끄는 독서를 하라 - 목적의식으로 독서 효과 높이기

 

- 목적이 이끄는 삶

 

157p

왜 책을 읽으려 하는가? - 내 자신의 변화와 자기 성찰.

 

도거의 목적에 따라 읽어야 할 책도 달라지고,

읽는 방법도 달라지기 때문이다.

 

독서를 하는 분명한 목적이 있으면,

책을 읽는 도중에는 다른 책에 한눈을 팔지 않는다.

 

12장 실용적 독서의 황금률을 실천하라.- 인생의 도약을 이루기 위한 독서 지침

 

- 나는 내 인생의 새로운 장르를 개척하고 싶다

 

182p

동물학자 시튼의 [ 동물기 ] 중에서..[일화]

 

멕시코시티의 어느 큰 시장 그늘진 한구석에 포타-라모라는 나이든 인디언이 있었다.

그는 자기 앞에 20줄의 양파를 매달아 놓고 있었다.

시카고에서 온 어떤 미국 사람이 다가와서 물었다.

 

“ 양파 한 줄에 얼마요?”

“ 10센트입니다.”

 

“ 두 줄은 얼마요?”

“ 20센트입니다.”

 

“ 세 줄은 얼마요?”

“ 30센트”

 

“ 세줄을 사도 갂아 주지 않는군요. 세줄을 25센트에 주실래요?”

“ 안 됩니다.”

 

“ 그럼, 스무 줄 전부는 얼마에 파시겠습니까?”

“ 나는 스무 줄 전부를 팔지는 않습니다.”

 

“ 안 판다니요? 당신은 여기에 양파를 팔기 위해 있는 것이 아닙니까? ”

“ 아닙니다. 나는 내 삶을 살려고 여기에 있습니다. 나는 이 시장을 사랑합니다. 나는 수많은 사람들과 서라피(멕시코나 중남미에서 어깨걸이나 무릎덮개 등에 쓰는 색깔이 화려한 모포)를 좋아합니다.

나는 햇빛과 바람에 흔들리는 종려나무를 사랑합니다.

나는 패드로와 루이스가 와서 ‘부에노스 디아스’라고 인사하고 담배를 태우며 자기 아이들이나 곡물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나는 친구들을 만나는 것을 좋아합니다.

이런 것들이 내 삶입니다.

그것을 위해 나는 좋일 여기앉아서 스무 줄의 양파를 팝니다.

그러나 내가 내 모든 양파를 한 손님에게 다 팔아 버린다면, 나의 하루는 그것으로 끝이 납니다.

그럼, 나는 내가 사랑하는 것들을 다 잃게 되지요.

그러니 그런 일은 안 할 것입니다."

 

185p 실천을 위한 노트를 활용하자.

 

 

4부 독서의 대가를 꿈꾸다. - 독서의 기술 (중급)

 

211p

 

인문학 공부는 인터넷 학습 사이트를 활용하는 것도 좋다

- 국내 회대 인묵학 학습 사이트 - 아트앤스터디 www.artnstudy.com

- 철학아카데미 www.acaphilo.or.kr

- 연국공간 수유 + 너머 www.transs.pe.kr

 

 

14 장

탁월한 한 사람을 마스터하라 - 반드시 연구를 해야 하는 소수의 위대한 사람들

 

220 p

리더쉽 : 존 맥스웰, 워렌 베니스

미래학: 앨빈 토릎퍼, 제레미 리프킨

독서 학습법 : 정민, 모티머 애들러

인문 : 프리드리히 니체, 윌 듀란트, 스캇 펙, 신영복, 파커 j .파머

영성: 달라스 윌라드, 고든, 맥도날드, 유진 피터슨, 김남준

경영 : 피터 드러커, 짐 콜린스. 잭 웬치. 찰스 핸디.

사회학: 강준만, 하워드 진, 자크 이탈리

자기경영 : 구본형. 스티븐 코비. 나폴레온 힐. 브라이언 트레이시.

태도 - 성품 : 마틸 루터 킹. 레오 버스카글리아

 

그중..

 

웨렌 베니스, 정민, 제레미 리프킨, 신영복

유진 피터슨, 피터 드러커, 찰스 핸디, 구본형

프리ㄷ리히 니체, 윌 듀란트 스캇 펙, 모티머 애들러

 

224p

 

시천을 위한 조언

 

누구라도 책을 펼치는 순간 자신의 코치 혹은 인생의 멘토를 만날 수 있다.

읽어야 할 책도 많은데 한 저자에게 많은 시간을 쏟는 것은 시간 낭비가 아닌가.

하는 염려는 하지 마라.

한 사람의 지성을 온전히 이해하는 것이 다른 사람을 연구할 때의 확고한 기반이 되어 주기 때문

 

 

 

15장 자신만의 고전을 반복하여 읽어라. - 변화와 성숙을 위한 책 읽기

 

- 자신만의 고전 만들기.

 

와타나베 쇼이치의 저서 [ 지적 생활의 방법 ]

 

“ 당신만의 고전이 없다면 당신이 아무리 책을 광법ㅁ위하게, 그리고 많이 읽는다 해도 나는 당신을 진정한 독서가라고 여길 수 없다 ”

 

길지 않은 독서 기간일지라도 깊은 영향을 준 책을 꼽아 보는 것은 흥미롭고 의미 있는 일

 

16장 Reader의 꿈은 책벌레가 아니라 LerDer 이다 - LerDer를 향한 3단계 독서

 

242p

 

1단계 - “ 당신이 하루에 한 시간씩 특정 분야에 대해 공부한다면, 앞으로 5년 안에 그 분야에서 전국 최고의 전문가가 되어 있을 것이다 ”

 

[ 전문가가 될 수 있는 명제 ]

여러 전문가들이 이런 주장을 했다.

맥 앤더슨은 5년, 브라이언 트레이시는 7년 공병호는 10년 이라 했다.

 

중요한 것은 달성 시간이 아니라, 달성 가능성의 확실함이다.

 

253p

독일 촐이 아케라메르켈 - 다보스포럼에서 아프리카 원조를 위한 국제사회의 협조를 강조하며 다음과 같이 말했다.

 

“ 빨리 가고 싶다면 혼자 가도 됩니다.

그러나 멀리 가고 싶다면 함께 가야 합니다. “

 

277p

우리가 결심한 것을 실행하지 못하게 되는 원인은 다양하다.

게으르거나, 목표가 분명하지 못하거나, 호기심이 많아서 에너지가 분산되어 있다면 추진력(실행력)이 약해진다.

게으름을 제거하고 분명한 목표를 세우며 선택하고 집중할 수 있다면 추진력이 강해진다.

 

추천 도서

리더쉽 - 워렌 베니스 - 리더와 리더쉽

제임스 쿠제스와 배리 포스너 - 리더쉽 챌린지

 

섬김 - 로버트 그린리프 - 리더는 머슴이다.

잣ㄴ의 리더십을 함양하는 존 맥스웰 - 리더십 21가지 법칙

360도 리더

 

경제와 경영

조안 마그레타 : 경영이란 무엇인가.

하기와라 도시히코 - 경영학 수업

마셜 골드스미스 - 경영학 콘서트

 

잭 웰치 - 끝없는 도전과 용기 , 위대한 승리.

 

짐 콜린스 - 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

짐 콜린스의 경영 전략

 

이동현 교수 - 깨달응이 있는 경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