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 키워드 12 - 목표를 잃은 나를 행동하게 만드는
케빈 호건 외 지음, 김준민 외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11년 7월
평점 :
절판


 

독서 노트 : 목표를 잃은 나를 행동하게 만드는 성공 키워드 12

: 케빈 호건& 데이브 레카니& 몰리 마티 지음

.

1. 자기 훈련

23p 자기 훈련을 하는 사람의 태도는 어떤 모습일까?

 

- " 나는 내 행동에 책임진다. " 는 것이다.

    즉, 나는 그것을 매일 한다. 나는 내 행동을 통제한다. 나느 내가 원하는 인생을 결정한다. 나는 내 인생의 경영자이다 "

 

-> 맞다. 내 인생의 경영자. 내 인생도 내 자신도 경영도 못하면서 어떻게 다른 사람을 경영 할 수 있을까.... 깊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24p 자기 훈련 없이는 성취란 있을 수 없다. 즉, 성공이 있을 수 없다는 말이다.

※ 스스로를 믿으면 다른 사람들도 당신을 믿을 것이고, 새로운 일을 이루어내는 당신의 주위에 사람들이 모여들 것이다.

   그러면 더욱 큰 성공을 향한 활력이 축적되기 시작할 것이다. 결정을 내리고 일이 성사될 때까지 행하라.

 

30p 습관을 바꾸기 위해서는 엄청난 양의 행동과 집중력, 그리고 의지가 필요하다.

 

34p 적극적인 자세는 성공의 열쇠라고 한다.

 

2. 철저한 계획

 

48p

[ 성공을 위한 행동 ]

쉽고 조심스러운 목표 설정이 나쁠 것은 없다. 다만 어려워 보이는 목표 설정보다는 전체적인 성과가 적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따라서 다소 어려운 목표를 설정하고 결과를 지켜보라. 큰 목표는 좀 더 실현 가능한 작은 목표들로 세분화하라.

그리고 각 목표에 도달할 시간표를 작성하고 일의 진전을 규칙적으로 점검하라

 

[질문]

목표 설정이 성과를 높이는 데에 어떤 역할을 하며, 사람들이 목표를 끝까지 고수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1. 목표는 올바른 활동을 하도록 관심과 노력을 올바르게 이끌어준다 (이때, 목표는 뚜렷해야 한다.)

2. 목표는 그 일에 합당한 수준의 노력을 하도록 일깨워준다.

3. 목표는 논리적인 행동 계획이나 상황에 맞는 전략을 찾도록도와준다.

4. 목표는 인내심을 길러준다.

 

50p

타당성 : 목표 뒤에 숨겨진 일의 진정한 목적은 무엇일까?

이것을 알면, 목표의 타당성과 강도를 증가시킬 수 있다.

피드백 :피드백 과정을 잘 이용하면 일의 진행 과정에서 필요한 수정을 때맞춰 할 수 있어

         목표 달성의 가능성을 높여줄 것이다.

자기 효능감 : 사람은 자신의 지식, 훈련, 기능에 근거한 노력의 결과로 당초의 목표가 시야에 들어올 때 더욱 힘을 낸다.

 

[ 성공을 위한 행동 ]

최고의 성취자가 되는 비결은 한마디로 하는 일에 정통하는 것이다. 자기 효능감으로 무장한 사람은 난이도가 높은 목표를 세우고,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더욱 힘을 다하며, 더 좋은 전략을 세우고, 온갖 피드백에 반응하는 경향이 있다.

 

58p

[ 성공을 위한 행동 ]

큰 지도와 좀 더 자세한 게임 플랜은 목표 달성 방법에 대한 방향을 제공해주고 목표를 명확하게 해준다. (생략)

 

3. 목표 있는 행동

 

78p 회의를 소집하는 사람은 다음 사항을 따르도록 하는게 좋다.

 

* 각 항목마다 소요 시간이 배정된 진행표를 만들어라. 우선순위를 정해 중요한 문제를 먼저 다루도록하라.

 

* 참석자 모두에게 진행표를 미리 배부해서 회의에 대비하도록 하라.

 

* 갑작스러운 회의는 피하고, 최소한 일주일 전에 회의 준비를 하라.

 

* 해결책 마련에 집중하라 - 해결책을 찾기 위해 또 한 번 회의를 소집하는 것은 올바른 해결책이 되지 못한다.

 

* 회의 시간은 일과가 끝날 무렵에 맞추고,

   각 관련자들이 일의흐름을 깨지 않고 다름 날 아침, 바로 업무에 임할 수 있도록 배려하라.

전화로 낭비되는 시간을 줄이려면 다음 방법을 시도해보라

 

* 일이 끝날 때까지 전화기를 꺼라. 처음에는 힘들 수도 있으나, 한두 시간 동안 시도해보라.

 

* 정해진 상담 시간에만 통화도록 외부 전화를 차단할 수도 있다. (물로느 사장이나 상사처럼 반드시 연락을 취해야 하는 사람들은 예외다.)

 

* 전화를 받았을 경우에 상대방에게 근무 중이므로 잠깐만 통화가 가능하다고 하고, 이것이 여의치 않으면 나중에 다시 통화할 시간을 정하라. 이때, 누가 몇 시에 전화할 것인가도 함께 정하라.

예고 없는 방문객

 

* 문을 닫아걸거나 '방해금지' 표지를 부차개서 ' 심심해서 들르는 사람들 ' 을 막는다.

 

* 문제를 처리할 때나 ㅏ람을 대할 때 토의 내용에 대한 간단한 설명서를 요구하고, 앉아서 이야기한다. 회의 스케줄을 만들고 문제 토의 시간을 따로 마련함으로써 그 일이 중요하다는 인상을 동료에게 심어 준다.

적절하지 않은 시간 피하기

 

* 사람들은 일과가 끝날 무렵에 들러서 이야기를 나누고자 한다는 사실을 아는가? 이런 시간을 틈타 밀린 전화를 할 수도 있다. 동료들이 이 시간대에 이야기를 하려고 들면 일과가 끝난 후로 미루라. 그러면 그들도 요점만 말할 것이다.

 

* 큰 과제에 대해 도움을 요청하는 경우가 많은가? 다른 사람의 스케줄과 겹치지 않도록 미리 계획을 세워두라.

 

* 시간적 여유를 갖도록 하라. 일이란 항상 계획대로 진행되지는 않는다. 과정상 다소 차질이 생길지라도 마감 시간에 무리없이 낼 수 있도록 시간적 여유를 고려해두라. 담당 업무는 진행 상황을 철저히 점검해 예정된 시간 내에 완결하도록 하라.

 

* 자신의 에너지 사이클을 알고 그에 따라 활동계획을 마려하라. 이른 아침형 인간이라면 이 시간에는 전화나 방문객을 받지 말고 일에만 전념하라.

어수선한 작업 공간

 

* 모든 물건에는 제ㅔ자리를 정해두라. 책상이나 집에서는 물론이고, 우편물, 휴대폰, 열쇠 등도 마찬가지다.

 

* 매일 쓰는 물건은 손이 쉽게 닿는 곳에 두라. 차에서든 사무실에서든 전화번호 수첩 달력 등 자주 찾아보는 물건은 쉽게 눈에 띄는 곳이나 폴더에 보관하라. 다른 것들은 치우라

 

* 쓰지 않는 파일이나 도구는 치우는 것이 좋으며, 가장 손쉬운 방법은 현재 필요한 공간을 50% 가량 확장하는 것이다. 좁은 공간에 물건을 쌓아두면, 일을 조직적으로 할 수 없을뿐더러, 필요한 물건을 찾기도 어렵다.

 

4. 결정 내리기

[ 성공을 위한 행동 ]

 

1. 결정이란 여러 가지 대안 중 하나를 선택하는 행위이다. 결정에는 좋은 것도 있고, 나쁜 것도 있다. 궁극적으로 결과가 나쁜 것은 별로 중요하지 ㅇ낳다. 좋은 결정이란 지금 일어나는 일에 대한 것이지, 최종 결과를 두고 하는 말이 아니다.

 

2. 나쁜 결정이란 감정, 또는 익숙하지 ㅇ낳은 분야에서 본능에의존하거나 여러 대안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상태에서 내린 것이다. 결과가 나올 가능성과 그 결화의 가치에 근거해 결정을 내려라.

 

3.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아니면 막연한 감정에 근거해 결정을 내리지 말라.

 

4. 해당 분야의 전문가라면, 신속하게 결단을 내려라. 전문가가 아니라면 결정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수집하라.

 

5. 결정하기 전에 모든 사실을 철저히 검토하라. 일단 검토 후에 결론을 내리고, 최종 결정을 내리기 전에 한 번 더 여유를 가지고 천천히 생각해보라.

 

6. 간단한 메모를 하면서 해결책을 기록하는 등, 관련된 정보를 빠뜨리지 말라.

내용을 구별해 적어두면 때로는 올바른 답이 한 층 더 분명히 나타난다.

 

7. 결정할 사항의 장단점을 기록해두라. 이렇게 하면 결정 내용이 분명해지고 결과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문제를 예측할 수 도 있다.

 

8. 예측되는 결과의 상대적인 중요도를 판단해 기록하라. 예를 들어 임금이 많은 것과 자우로운 근무 시간 중 어느 쪽을 택할 것인가 하는 문제이다.

 

9. 결정을 미루지 말라. 결정에 관계된 시간 계획표를 작성해두어라.

 

10. 한 번에 한 가지만 결정하라. 여러 결정을 미루어두었다가 단번에 처리하려 하지 말라.

 

11. 당신의 결정이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있으면, 그들의 의견도 상황에 반영하라.

     그러나 이 말은 굳이 그들의 의견을 따라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의견도 알고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12. 결정의 객관성, 결정에 따르는 여러 가지 대안, 그리고 이들 대안에 따르는 위험 요소 등을 잘 살펴라.

 

13. 경정을 고려할 때, 일이 진행 중에 잘못될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꼼꼼히 확인하라.

 

14. 각 선택에 따르는 결과를 철저히 생각해두어라. 어떤 일이 일어날까? 그 밖에 무슨 일이 있을까? 이 문제들을 어떻게 처리할까?

 

15. 머릿속으로 결정한 내용을 그려보라. 그리고 알고 있는 사람 들이 자신을 지켜보는 모습을 상상하라. 이런 훈련은 실제로 일을 진행하기 전에 결화를 더욱 머리에 잘 떠올릴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이다.

 

16. 큰일을 결정할 때는 믿을 만한 조언자와 의논하라. 중요한 사항을 함께 토론할 사람이 있으면 매우 유익하다. 자신의 기본 입장을 방어하려고 애쓴느 가운데 약점이 발견될 수도 있다. 토론에서 특히 유의할 사항은 옳고 그름은 문제가 아니라는 점이다., 오직 최선의 결정을 얻는 것에 초점을 맞추라.

 

17. 자신이 좋은 결정을 내릴 수 있고,ㅡ 또 이를 완수할 역량이 있다고 굳게 믿어라.

 

18. 정직하고 성실해야 한다. 자신의 가치관과 일치하는 올바른 일이 있으면, 이를 반드시 행하도록 결정하라.

 

19. 쓸데없는 걱정은 하지 말라. 일단 내린 결정에 대해 쓸데 없이 에너지나 생각을 낭비하지 말라. 이미 모든 위험을 예측 할고 이에 대한 대비책ㅇ을 강구해두었기 때문이다. 계속 진행하라.

 

20. 이미 내린 결정에 몰두하라. 일단 전념하기로 했으므로 전력을 다해 추진하라. 결정의 타당성을 100% 확신할 수 없을지라도 이미 결정한 이상 밀고 나가라. 행동으로 옮겨라.

결정이 마음에 드는가 들지 않는가는 중요하지 않다.

결정을 잘 내리는 데에 익숙해지는 것이 중요하다.

최대한 정보를 소집 하고, 결정하고, 행동을 취했으면 이제는 뒤돌아 보지 말아야 한다.

 

101P [ 성공을 위한 행동 ]

파레토 법칙 가장 잘 이용할 수 있을까? 한마디로, 별다른 소득도 없는 자질구레한 일에 신경을 쓰지 말고, 노력을 극대화 하여 하루의 일과나 과제에 집중하는 것이다.

습관 - 습관은 성공의 적이기도 하고, 성공을 일으키는 근간이기도 하다.

공포심 - 방치한 공포심은 정신 기능을 극도로 저하시키고 옥죄며 사고를 마비시키고 두려움을 안겨준다. 공포심은 항상 일상생활에 가까이 있다.

이 심리 상태는 실제로 좋은 것이며 우리가 실수하지 않도록 지켜주기도 한다.

의구심 -성공이든 실패든 두려워하지 않는다 할지라도 온갖 도전을 극복하고 원하는 성공을 이룰 능력이 자신에게 있는지 의심스러울 때가 많다. 선택한 길이 올바른 길인지 모를 때도 있다.

이를 제대로 알아내려면 몸소 시도해보는 수밖에 없다.

 

5. 열 정

115P 열정의 첫 번째 원천은 유전인자다.

열정의 두 번째 원천은 경쟁이다.

열정의 세 번째 원천은 정체성이다.

 

117P 열정은 독특하고 강력한 성공 요인이며, 성공을 갈망하는 사람에게 추진력을 제공하는 연료이다.

 

6. 자신감

128P 나는 나를 믿는다.

확언에는 두 가지 중요한 요소가 빠져 있다.

 

1. 실천과 그로 인해 얻어지는 자기 신뢰이다 " 나를 믿는다"라는 말은 " 나는 변함없이 끈질기며, 절대로 굴하지 않고 견뎌낼 것이다. " 라는 태도

 

2. 자심감의 연속체의 특성을 가진다는 점이다. 문제는 자신을 믿느냐 믿지 않느냐가 아니다.

<- 작시 불신 <- 자신감 -[ 확신 ] - 자기과 신 - 오만 ->

 

131P 자심감은 성공의 필수 조건이지만, 과신은 성공을 허무는 지름길 이다.

 

139P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질문

 

" 어떻게 하면 기분이 좋을까? "

"내가 왜 나에 대해 좋은 기분을 느낄까?"

" 내가 좋은 점은 무엇일까?"

" 내가 무엇을 바꿔야 나를 더 좋아하게 될까?"

" 나는 왜 더 성공하고 있을까? "

" 더 성공하려면 무엇을 해야 할까? "

 

141P [ 성공을 위한 행동 ]

" 삶을 향상시키기 위해 오늘 나에게 물어야 할 강도 높은 질문들은 어떤 게 있을까? "

목록을 작성해 사용해보라. 일단 두어 달 정도가 지나면,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질문을 사용하고 경험한 내용을 잘 정리해보면 상황이 크게 바뀌어 있음을 확실히 알 것이다.

 

142P 질문 - 저는 가끔 심신이 얼어붙은 것처럼 전혀 행동을 취하지 못합니다. 마음속으로는 '당장 행동할' 필요를 느끼지만, 실제로 나서서 모험을 해볼 엄두가 나지 않습니다. 어떻게 하면 내키지 않은 마음을 설득해 행동할 수 있을까요?

 

1. 실제로는 위험이 없다는 확신을 가질 필요가 있다.

2. 최악의 사태에 대비해 미리 계획을 세워두기 바란다.

3. 머릿속으로 다른 결과를 그려보라.

4. 공포심을 줄이고 또 줄여 완전히 분쇄해 버려라.

 

7. 비판 익히기

167P [ 성공을 위한 행동 ]

스스로를 정의 내려라.

자신에게 솔직하지 못하다면 성공의 길은 험난할 것이다.

맞서 싸워라

만약 당신이 무언가를 위해 맞서 싸우지 않는다며느 쉽게 무너질 것이다.

목표 있고 지속적인 행동을 취하라.

그 누구의 이견에도 맞서 싸울 수 있을 정도로 자신의 열정과 믿음을 강하게 표현 했다면, 자신의 목표 욕구 그리고 꿈을 향해 움직일 준비가 된 것이다.

 

8. 자제력

171P 자제력이란,

       언제 어떻게 우리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할 것인지와 어떤 자극을 이 목적에 이용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능력을 말한다.

 

179P

1. 반응을 늦춰라

   스트레스를 받으면 반응을 지연시키는 법을 배우라.

 

2. 호흡을 조절하라

    흔히 제일 중요한 단계는 바로 호흡을 조절하는 것이다.

 

3. 창조적이 되어라.

음악은 오랫동안 강력한 신경 이완 도구로 사용되었따.

 

4. 한 번에 한 가지씩 하라.

현실적으로 우리의 감정 문제들은 그러한 상황에서 마음의 평정을 유지할 수 없는 ㄱ덧에서 온다.

 

5. 경청하라

두 사람이 분명히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이 필요하다.

 

6. 침착한 자신을 상상하라.

짜증이나 화를 내는 사람들은 성급한 결론부터 내리면서 모든 일과 사람들을 비난하고 최악의 상황으로 몰고 간다.

 

7. 안전한 공간을 만들어라.

   안전한 느낌은 통제력을 맛보게 해준다.

 

9. 회복력

197P 성공하는 사람은 성공에 이르는 그 과정도 사랑한다. 듣기 좋은 말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높은 수준의 성취를 이루며 진실로 경쟁하는 정신을 가진 사람에게는 개인적인 성장의 과정을 즐기면서 자신의 가장 무한한 가능성을 개발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된다.

 

206P

1. 정화 시켜라

가령 회계 감사 통지서가 온다든지ㅡ 전기가 나간다든지,ㅡ 아니면 가벼운 차 사고가 나는 것과 같은 작은 재앙들이 벌어진다면 이 경험들은 다른 사람들도 흔히 겪는 일이란 사실을 명심하라.

 

2. 유머 감각을 잃지 마라.

작은 좌절에는 간혹 웃음이 가장 좋은 처방이다.

 

3. 불글의 정신력을 자신에게 상기시켜라.

또 다른 접근 방법은, 당신과 비슷한 상황에 처한 채 인내심을 발휘했지만 결국 당신보다 훨씬 불행한 결과를 초래한 다른 사람을 실제로 연구해보는 것

 

4. 경험에 의미를 부여하라.

수많은 사람들이 유용하게 사용하는 다른 접근 방법은 자신의 경험에 대해 글을쓴ㄴ 것이다.

 

10. 부 축적 하기

 

249P 부의 세계에 발을 내디뎌라. 더욱 부유한 자신을 향해 나아가는 길을 찾아라. 바라는 인생을 이미 상고 있는 것처럼 느끼게 해주는 훈련에 도취하라.

 

11. 지지 기반

 

264P 책임을 물을 수 있는 믿을 만한 동반자가 될 것이다. 식산이 흐르면 이런 사람이 당신에게 덜 필요하다는 점을 느끼게 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종류의 사람을 자신의 팀에 포함 시키겠다는 아이디어는 당신이 앞으로 나아가는 데에는 큰 힘이 될 것이다.

 

265P 만일 당신이 계약을 완수하지 못한다면 자시ㅏㄴ이 약간 손해를 보도록 설정하라.

계약은 끝까지 철저히 지켜라

 

268P 어떤 사람이 그룹의 일원이 될 수 있을 것인지를 정하라.

 

275P 일과 연관성이 있는 신중한 질문으로 친밀한 관계를 만들어나가라.

 

11. 성공 마인드

 

296P 문제를 해결할 때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 둘 다 사용하라. 먼저 창의적으로 큰 생각들을 품고 그 다음에 그것들을 비판적으로 좁혀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일고 난 후...

 

솔직히 말한다.

읽으면서 힘들었다. 내가 아직도 많이 모자르기 때문이다.

꾸역 꾸역 억지로 읽은 곳도 많았다.

내가 생각하기로 좋은 말들을 담아 두었다.

그것은 정말 진심이다.

 

그러나, 여기서 문제점이 있다.

성공한 사람들은 이런것들을 지침서로 두고서 움직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대부분이.

성공한 사람들의 관례(?) 사례들을 보면, 그들은 공식처럼 이렇게 움직이지 않고 자신의 꿈 하나만을 바라보며 움직인다.

그러다 보면 어느새 인가 누가 가르쳐 주지도 않았는데 여기서 말하는 성공 키워드 들을 따라 움직였음을 알 수 있다.

쉽게 말해 이렇게 나열해서 이렇게 해야만 성공을 한다는 공식을 늘려 놓는다면, 억압하는 느낌이 들어 숨이 막히는 현상이 일어난다. 결국 이것도 하고 저것도 해야할 것들이 많으므로 내 자신이 스스로 지치게 된다는게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문제점 이라는 것이다.

 

결국 무엇이냐!!

내가 생각하는 것은, 내 자신의 꿈, 흔들리지 않을 신념 하나만 있다면 자연스럽게 내가 하고싶지 않아도 그 성공 키워드의 내용들을 실천 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 중에서 제일 좋은 부분이 있다.

 

회복력 - 197P 에 나와있는 내용이다.

성공하는 사람은 성공에 이르는 그 과정도 사랑한다

바로 이것이 모든 원동력이 되는 것이 아닐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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