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이순신이 있었다 - 오늘을 위해 밝히는 역사의 진실
김태훈 지음 / 일상이상 / 2014년 7월
평점 :
품절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이순신에 대해 어릴 때부터 익히 들어 알고 있을 것이다. 나 또한 이순신이라는 인물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생각했었다. 그러나 과연 이순신에 대해 얼마만큼 알고 있는지 스스로 생각해 보니 정말이지 부끄러울 정도로 모르고 있는 것이 엄청 많다는 것을 깨달았다.

 

역사에 대해 뒤늦게 눈을 뜬 나에게 이순신이라는 인물을 통해 조선중기의 상황과 함께 조일전쟁인 7년 전쟁의 전반적인 상황들을 살펴볼 수 있어 너무나도 큰 공부가 되었다. 물론 이순신이 주인공이라 해상전투를 중심으로 살펴보았지만 이후 다른 책들을 통해 육상전투를 하나씩 공부하게 된다면 조일전쟁에 대해 다각적으로 바라볼 수 있을 것 같아 역사를 공부함에 있어 큰 동기를 불러일으켜 준 것 같아 고마울 따름이다.

 

이 책을 통해 그 동안 단순히 키워드만 알고 있던 여러 단어들에 대해 하나씩 이해하게 되었고, 또 같은 7년 전쟁 동안 일어났지만 몰랐던 사건들이나 인물들에 대해 하나씩 연결해 볼 수 있어 그 어떤 인물 관련 책들보다 이 책의 훌륭함이 드러났던 것 같다.

 

그리고 지은이가 역사 관련 전공자가 아니라는 것에 책을 읽으면서 몇 번씩 놀라게 되었다. 처음엔 왠지 신뢰가 가지 않아 의심의 눈초리로 이리 저리 살피면서 책을 읽었는데, 어느새 나도 모르게 책 속에 빨려 들어감을 느끼면서 적잖아 놀라게 되었다. 오히려 전공자가 아니라서 일반인이 읽기에 편안했던 것 같고, 깊이 또한 전공자 못지않게 깊어 과연 저자가 얼마만큼 공부하고 연구하였는지 궁금할 정도였다. 아무튼 그의 열정에 절로 고개가 숙여지면서 책을 다 읽고 덮었을 때는 그에 대한 신뢰가 처음과 다르게 많이 높아지게 되었다. 어쩌면 이런 게 학자로서의 자세가 아닐까 부러우면서 존경하는 마음도 들었던 같다.

 

1592년에서 1598년 동안의 7년 전쟁에서 만약 이순신이 없었다면 그 당시의 조선은 어떻게 되었을까 라고 상상해 보았다. 아마 조선은 꽤 고전하면서 전쟁은 7년보다 훨씬 더 길어지지 않았을까 생각해 본다. 물론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1598년 병으로 사망함으로써 일본군이 조선에서 철수하였지만, 도요토미가 죽기 전에 일본군이 조선을 속전속결형과 점진형의 형태로 성공을 하여 조선 전체를 거의 초토화 시켰다면 도요토미가 사망하더라도 일본군은 쉽게 철수하지 않았을 것 같다. 이런 상상을 하다 보니 이순신의 존재가 얼마만큼 중요한지 새삼 다시 한 번 더 느끼게 되었다.

 

7년 전쟁을 통해 많은 관군의 장군들과 의병대장들이 있었지만 이순신장군에 필적할 만한 영웅은 찾아보기 힘든 것 같다. 그 당시 인정받기 정말 힘든 조정에서도 전쟁이 끝나고 무장으로서의 1등 공신에 제일 먼저 이순신의 이름이 있었던 것을 보더라도 이순신장군은 당대에서나 후세에 있어서 최고의 영웅 이였던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희노애락을 느끼게 될 줄은 정말 생각지도 못하였다. 그래서인지 책을 읽으면서 그 때의 상황이 조금씩 상상이 되면서 슬프거나 억울해서 울기도 하고, 기쁘고 통쾌해서 웃기도 하는 등 푹 빠져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책을 보았던 것이다.

 

물론 이 책이 다른 책들보다 무거워 들고 다니기 쉽지는 않았지만, 다 읽을 때까지 책에서 손을 놓지 못하였던 이유는 아주 재미있으면서도 감동적인 책이었기 때문이다. 아무튼 한번쯤 이순신에 대해 제대로 알아가 보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다른 책들보다 이 책을 먼저 읽어보라고 조용히 권해본다. 아마 결코 후회하지 않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