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유튜브 크리에이터 무작정 따라하기 - 혼자서도 척척! 초등학생을 위한 ㅣ 길벗 주니어 IT 3
이진.손진영.김승태 지음 / 길벗 / 2020년 9월
평점 :

요즘 아이들도 유튜브를 시청하는 디지털 세상입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영상이 가득한 유튜브에는 또래 아이들의 게임하는 영상, 개그맨들의 웃긴 예능 영상, 사연을 받아 재구성해서 시원하게 한 방 날리는 영상 등 정말 끝도 없습니다. 그런 영상을 보면서 아이들은 스스로 동영상을 찍어보기도 하죠. 물론 엉성하고 웃음소리만 가득한 영상이지만 그렇게 찍으면서 크리에이터를 상상하곤 합니다. 어른들 또한 대부분 한 번쯤은 나도 유튜브 올려볼까?란 생각을 해보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유명한 유튜브들은 구독자와 조회수도 많고 광고 수입이 어마어마하다는 건 익히 들어서 알고 있으니까요.
요즘 디지털 시대에 개인적으로 영상을 찍어 올리는 일반인들이 정말 많아서 저도 도전을 해봐야 하나? 생각을 하고 있었어요. 궁금한 정보를 포털 검색해서 일일히 찾아보기도 하지만 유튜브에서 영상을 찾아보면 이해하기 쉬운 설명도 있고 운전 시에도 들을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저도 많이 시청합니다. 나만의 콘텐츠를 만들어 올려볼까?생각하다가도 막상 영상찍는 것은 사진찍는 것과는 많이 다른데다 영상 편집, 업로드는 어렵지 않을까, 어떤 방법으로 하는 것일까? 궁금했습니다.
이 책은 유튜브 영상을 만들고 업로드 하고 공개하고 싶어하는 초등학생들을 위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초등학교 선생님 2분과 제이제이튜브 채널 운영자분이 지은 책이에요.
우선 초6 딸에게 먼저 책을 읽게 하고 이후 제가 읽어보았답니다.
10주 분량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첫째마당 - 유튜브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이 담겨있습니다. 계정 만들고 채널까지 완성.
둘째마당 - 동영상을 촬영하고 편집하는 방법.
셋째마당 - 편집한 동영상을 유튜브에 업로드 하는 방법.
넷째마당 - 유튜브 채널 설정하고 분석하기.

앱을 다운받아 저장되어 있던 셋째 딸 영상과 사진을 넣어보고 이리저리 메뉴를 사용해보았습니다. 이건 캡쳐한 거에요. 생각보다 어렵지 않고 재밌습니다.
처음 만들어본 영상입니다. 메뉴를 사용해보느라고 제대로 만든 건 아니지만 영상을 편집했다는 사실에 뿌듯하네요. 음성녹음도 해보았습니다.
앞으로 영상을 제대로 찍어봐야겠습니다. 일상에서의 영상은 추억을 남기기 위한 것이라 급히 찍는 게 대부분인데 실제 올리기 위한 영상을 찍는다고 하면 비율도 조명(햇빛)도 신경써야겠어요.
영상 편집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아 여러 다양한 메뉴를 익히면 금방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편집까지 해보았으니 셋째마당, 넷째마당을 실제로 해볼 차례입니다. 썸네일 만드는 법, 공개 설정 및 카드 넣기 등 다 궁금했던 부분이었는데 책보면서 할 수 있다 생각하니 설레네요. 올리고 나서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채널 분석도 해보고 메뉴들도 효율적으로 사용해봐야겠어요. 저희 큰 딸도 편집까지는 잘 하는데 아직 썸네일이랑 카드넣는 방법은 해봐야 한다고 하네요.
요즘 초등학생들은 모바일 사용을 쉽게 하니 이해하고 습득하는 게 빨라서 금방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서점에 갔을 때 유튜브관련 성인 책들은 두께도 상당한데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설명한 책이라 너무 쉽고 좋았어요. 기본서로 딱입니다.
아이들과 함께 유튜브 영상도 만들어 보면서 디지털 문화 속에 참여하는 건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이전 시대에 워드,한글문서, 포토샵 등을 컴퓨터 활용능력이라고 본다면 지금 시대에는 영상 편집해서 업로드하는 것이 기본 활용능력이 된 것 같아요. 전문 기술을 배우지 않아도 활용할 수 있는 앱들이 많으니 기본기만 있으면 다양하고 퀄리티 좋은 영상들을 만들어 올릴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영상을 찍고 올려보고 싶어하는 아이들이 실제로 무작정 따라해보면서 실력 향상 시키기 좋은 기본서가 될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 제가 보기에도 너무 쉽고 좋은 책이라 추천합니다~)
길벗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