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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린세스 아카데미 해를 담은 책그릇 1
섀넌 헤일 지음, 공경희 옮김, 이혜진 삽화 / 책그릇 / 2007년 7월
평점 :
절판


이 책을 마지막으로 읽은 약 3주쯤 된 것 같다. 하지만 오늘 그 기간에도 불구하고 그 중 한 부분이 날아와 숨을 막아버렸다. 내 숨은 입에서가 아니라 눈에서 눈물이 되어 고였다. 많은 소설에서 자신의 모습을 직시하는 장면은 잘 나온다. 하지만 소설 속에서가 아니라 나를 직시하는 것은 처음이었다. 나의 죄를 직시하기는 어렵다고 한다. 정말 그랬다. 나 역시 다른 이에게 분노하면서도 손 놓고 있었기 때문이다.

 나를 이렇게 만든 부분은 이런 내용이다. 게르티가 벽장에 갖혀 진도를 따라가지 못해 미리는 도와주려고 했다. 하지만 수업시간에 말하는 것은 규칙을 어기는 일이므로 미리를 손바닥을 맞게 되었다. 그 밖에도 선생님의 수업방식에 반대하며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게 되었다. 물론 서로 착각이었음을 알게 되지만...

 우리반에는 S라는 아이가 있다. S는 2학년때도 같은 반이었다. 약간의 정신장애가 있는 아이다. 또한 눈도 나빴다. 우리 엄마가 그 학교 특수반 선생님이어서 엄마도 S를 알고 계셨다. 그땐 애들이 순수했기 때문일까? 내 기억이 희미해서 일까? 아니면 그때는 내가 미리같은 아이였기 때문일까? 아무튼 그 옛날에는 별탈없이 잘 지냈던 것 같다.  어쩌면 선생님의 s의 장애 여부를 숨겼기때문일지도 모른다. 아니, 정확히는 잘 모르겠지만 그랬던 것 같다. 그런데 현재 선생님은 다 말씀하셨다. 아마 다른 애들이 짐작하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셨겠지. 하지만 s가 있는 앞에서 '유치원 수준'이라느니하는 말은 좀 심한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또한 s를 아무것도 못하게 하는 것도 있는 것도 그렇다. 도움을 주면서 작은 일이라도 하게 하는 게 오히려 그 아이에게 나은 일이다.

 어쩌다 보니까 이상한 이야기로 가고 있었는데, 아무튼 선생님이 s의 장애를 밝히신 순간 애들의 태도는 90도 달라졌다. 180도랄 것은 없다. 원래 겉모습때문에 약간 피하던 애들이었으니. 그리고 난 아무것도 하지 못했다. 남자애들이 s를 전염병 환자로 대하고 있는데, 어떤 여자애는 그 일을 주도 하고 있댄다.그리고, 우리반 모두가 학교폭력 속에 들어가고 있다. 내가 조금 심하게 생각한 걸 수도 있지만... 나는 친구들에게서 담뱃재따위가 되고 싶지 않은 마음에 최대한 할 수 있는 일이란 게 s한테 친절하게 말하주는 게 고작이었다. 친절하게.. 하지만 그 아이는 나한테마저도 문을 조금 닫은 듯했다. 아니면, 내 주위의 아이들 때문이거나.

 오늘, 참 많은 일이 있었다. S가 웃었다고 욕을 하는 남자애들.  탈의실에서 옷을 갈아입었다고 썩었다느니하는 말을 하는 더러운 남자애들. 그리고 그 모습을 웃으며 지켜보는 여자애들. 원래 탈의실에서 남자가 옷을 갈아입어야 하지만 남자애들이 다 갈아입으면 여자애들도 사용할 수 있다. 만약 다른 여자애라면 어땠을까? 남자애들은 물론 난리를 피웠겠지만 욕은 하지 않았을 것이다. 여자애들도 왜 그러냐고 따지고 들었을 것이다.

아니면 내가, 이런 소심하고 친구들에게 지나치게 매달리는 내가 아니라 미리같은 아이였다면 어땠을까? 눈앞에 선선히 그려진다. S의 책상 앞에 버티고 서서 이 애가 뭔 일을 저질렀다고 이러냐고 쏘아붙였을 것이다. 당당하게. 미리도 불의와 싸우다가 따돌림... 비스무리한 것을 당했다고 생각하게 만드는 상황에 처하지 않았던가. 비록 그런 일을 당하더라도 말 할수 있다면, 그럴 수 있다면 좋을 텐데. 오히려 따돌림 당하는 것도 좋지 않을까? S와 나에게 왕따를 시켰다면 벌은 두배로 받을 게 아닌가. 이상한 일이지만 기분이 좋다...

 하지만 나는 가슴에서 끓어오르는데도 내뱉지 못하는 겁쟁이에 불과하다. 혹여 친구들사이에 속해지지 않을까봐. 참.......... 웃긴 아이다. 월요일, 다시 학교로 돌아가면 단 한마디라도, 그 말을 하고 엎드려 울지라도 그 한마디를 하고 싶다. 제발.. 미리의 힘이 나에게로 왔으면 좋겠다. 아니, 그 정도를 못한다면 선생님께라도 말씀을 드려야 겠다... 꼭!

 어쩌다 보니 책의 한 부분을 빌어 횡설수설하는 독후감을 쓰고 말았지만, 나의 진정한 마음이었기에 이런 것이다. 혹시나 내 마음을 외면하고 진실을 왜곡할까봐 수정도 못하고 올리려는 글이지만 누군가가 나의 이 바램을 들어줬으면 좋겠다. 특히 선생님이 이 글을 확인하시고 나까지도 벌하시면 오히려 마음이 편하겠다. 그럼 난 밀고자가 아니고, 죄값을 치르게 되는 거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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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벌레강아지 2012-03-23 22: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쩌면 오늘 비도오고 그래서 감상적이라서 이런 독후감을 쓰는 걸지도...
 
너는 나의 달콤한 □□ 보름달문고 26
이민혜 지음, 오정택 그림 / 문학동네 / 2008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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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릿속으로 과학 실험을 떠올려 보았다. 액체 실험에서 물과 섞이지 않은 액체는 기름 뿐이었다. ... 이상한 동질감이 몰려왔다. 기름은 다른 액체에 비해 냄새도 맛도 별로 없는데 유달리 물에 섞이지 않았다. '기름은 물에 떠 있다...'...-27쪽

그러고는 각 모듬마다 돌아다니며 비눗물을 붓고 유리막대로 젓게 했다. 당연히 알고 있는 대로 물과 기름은 서로 엉기고 뿌옇게 변해 섞여 있었다. 아이들은 물이라서 모른다. 지금 현재 성질이 변화되고 있는 것은기름이지 물이 아니다. 기름은 징그럽게 쪼개지고 말았다. 원래의 고상함은 온데간데 없었다. 섞인다는 것은 바로 그런 것이다.-29쪽

나도 그런 약를 먹었어야 했는지 모른다. 그럼 나도 그들과 함께 웃을 수 있었을 텐데. 내가 그은 선과 아이들이 그은 선 사이에서 나는 아이들을 비웃다가도 동경하고 만다.-36쪽

한 마디로 달팽이 같다. 대담한 척 하지만 사실은 자기 안에 집을 짓고는 언제라도 숨을 준비를 하고 있다.-9쪽

수수께끼 하나를 내겠어.
때리면 살고 안때리면 죽는 것은?
답은 팽이야, 팽이!
팽이는 참 이상해
나같으면 벌써 쓰러졌을 텐데.
팽이는 맞아야 산다고 하네.
맞아야지 빙글빙글 도는 거래.
참 이상하지?
팽이가 정신없이 도니까
나도 정신이 없어지거든.
팽이가 어지럽게 도니까
나도 어지러워져.
팽이는 나랑 참 다른데
점점 더 닮아가나봐.-42~43쪽

교실분위기가 조금이라도 산만해지면 아무 의미없는 말이나 음악이 자동인현처럼 흘러나오는 아이들. 비어있는 ㅇ머리를 위해 그들도 뭔가가 필요한 거겠지. 잠지라도 집중할 줄 몰라 꼭 딴 짓을 해야 하는 뭐 그런 증후군에 시달리는 건 아닐까?... -45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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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토지 2 - 1부 2권
박경리 원작, 토지문학연구회 엮음 / 자음과모음(이룸) / 200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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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최치수 살인사건은 5권까지 읽어보니 너무 안타까운 사건이 었다. 이 일만 없었더라면 서희 혼자 남을 일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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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토지 1 - 1부 1권
박경리 원작, 토지문학연구회 엮음 / 자음과모음(이룸) / 2003년 7월
평점 :
절판


아직 청소년이 채 다 되지 않아 읽어서인가, 조금 읽기에 그런 부분은 있지만 사건의 흐름은 이해가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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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토지 3 - 1부 3권
박경리 원작, 토지문학연구회 엮음 / 자음과모음(이룸) / 2003년 7월
절판


발끝에 밟히는 제 그림자. 그러나 아무리 크게 발을 내디뎌도 자기 그림자를 넘어설 수가 없다.
-123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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