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는 ETF로 돈 되는 곳에 투자한다 - 시장의 주인공을 찾아 만드는 나만의 ETF 포트폴리오
김수정 지음 / 경이로움 / 2024년 6월
평점 :
주변에 주식으로 돈버는 분도 또는 손해를 본 분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경제 공부를 해서 주식에 대한 지식이 있다해도 미래 예측에 기반을 둔 것이다보니 어렵기만 하다. 소액 투자는 해보았으나 내가 투자한 주식이 오를 지 안오를 지 모르는 상황이 큰 스레스로 작용했고 그에 따라 나의 컨디션이나 기분도 천당과 지옥을 오르락 내리락해서 지금은 주식의 투자 금액을 다 뺀 상태이다. 그러면서도 일말의 희망이 스물스물 올라오는 것 아마 나의 투자 심리를 자극하는 누군가 때문이리라.
주변에 은퇴하신 지인 교수님이 미국 ETF에 투자하고 계신데, 그 분에게 많은 이야기를 듣게 되면서 부터이다
ETF(Exchange Traded Funds, 상장지수펀드)는
거래소에 상장되어 주식처럼 거래되는 펀드이다
ETF는 추종하는 지수의 구성종목들로 펀드를 구성하기 때문에 ETF를 매수하면 지수 구성종목 전체를 매수하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추구할 수 있으며, 따라서 ETF는 여러종목에 분산 투자하는 펀드의 장점과 거래소에 상장되어 거래되는 주식의 장점을 함께 가지고 있다.
즉, 소액으로 분산 투자가 가능하고 손쉽게 투자 가능하며 실시간 매매도 가능할 뿐만 아니라 운용보수가 저렴할 뿐만 아니라 매매 시 증권거래세가 부과되지 않아 거래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또한, ETF의 시장가격은 기초지수의 움직임을 충실히 반영할 뿐만 아니라 펀드를 구성하고 있는 주식 내역과 순자산 가치를 매일 공표하기 때문에 상품의 투명성이 높다.
그래서, ETF에 대해 큰 관심을 가졌으나 어느 종목에 투자를 해야할 것인거에 대해서는 머리속 미궁에 빠졌다
그러던 차에 이 책을 열독하게 되었다
ETF 상품 분야에서 최고의 애널리스트로 꼽히는 저자는 경제적으로 안정적인 미래를 준비한다면 각자의 ETF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한다. 그래서 이 책에 매크로 분석법, 산업 전망, 경제 상황에 대한 변화 탐지법 등을 자세히 설명했다. 그리고 각자의 투자 성향과 상황에서 포트폴리오에 어떤 ETF를 어떤 비중으로 담아야 하는지를 설명했다. 즉 이 책은 단순히 ETF 개념만을 담지 않았다. 이미 선진국으로 잘 알려진 미국, 일본뿐만 아니라 신흥국, 미래를 선도할 유망 산업 등 국제 정세, 경제, 산업을 분석하고 예측한 내용을 담았다.
이 책을 열독하면서 나만의 ETF 포트폴리오를 짜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소액이지만 여유 돈으로 실행에 옮겼다.
앞으로의 미래의 경제적으로 여유를 위해 일을 해서 수입을 창출하는 것 이외에 재테크와 투자는 필수가 아닐까 싶다.
ETF로 재테크를 하고 싶은 분들에게 꼭 추천드리고 싶은 책이 이 책이다
이 후기는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