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ERI 독해가 문해력이다 5단계 기본 - 초등 5~6학년 권장 EBS 당신의 문해력 시리즈
EBS(한국교육방송공사) 편집부 지음 / 한국교육방송공사(초등)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부를 잘하기 위해서 막연하게 책을 많이 익어라! 하지는 않으신지요?

물론 독서는 문장을 이해하고 파악하는데 효과적이기는 하지만 우리말인 국어도 영어 독해처럼 연습이 필요하지 않나하는 아이러니에 빠지곤 했지요. 막연한 독서량을 늘리는 대신 효율적으로, 학습적인 면에서 국어 문해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책을 만났습니다.

책을 선택하는 건, 아이들의 몫이기보다는 부모의 역할이 더 크기에 꼼꼼하게 살펴보고 골라야 할 것 같습니다. ​

EBS 교재인 '특허받은 ERI 독해가 문해력이다.'는 초등국어, 초등문해력 향상을 위한 책입니다. 초등 3학년부터 중학교 2학년까지 단계별로 학년별로 구성되어 있어서 아래에 있는 문해력 테스트를 진행 후에 아이들에게 맞는 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 학년에 맞는 책의 선택이 아닌 그 아이의 수준별 독해력 파악 후에 단계별로 선택이 필요할 듯 하구요.

https://literacy.ebs.co.kr/yourliteracy/literacyTest/?big

EBS에서 내놓고 특허까지 받은 책이라 믿음이 일단 가더라구요.
ERI지수는 학년별 수준에 맞는 독해 지문을 개발해서, 언어의 난이도를 A-D등급으로 평가, 문장의 복잡도를 ERI지수 계산식으로 산출-> 해당 독해 지문을 ERI지수 산충-> 권장 ERI지수에 맞춰 단어, 문장 수정-> 독해 전문가의 정성 평가 후에 ERI 지수 최종 산출 , 지문의 핵심개념과 배경지식을 학년별로 등급화했습니다.

ERI지수 300~850으로 나누어 3단계~7단계로 분류해서 아이에게 맞는 레벨에 따라 진행하여 문해력을 체계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네요.

개인마다 차이가 있는 문해력, 문장 해석 능력을 진단하고 학습자 수준에 맞게 책을 선택한 후에 체계적인 문해력 높일 수 있구요.

교과서와 연계해서 20일 독해 학습을 도와줍니다. 즉, 학교 학습과 연계해서 공부할 수 있어서 좋네요.

문장을 정확히 파악히는 문해력은 초등국어, 중등국어에 도움이 됨은 물론이고 그 기본으로 다른 과목의 공부에도 도움이 된다는 사실은 꼭 알아 두어야할 것 같아요.

책이 좋아도 아이들에게 외면받는 구성이면 안되는데, 재미나게 흥미옵게 열공모드로 공부하는 아이를 보니 뿌듯하더라구요.

새학년이 시작되기 전에 문해력 향상을 위해 추천드려요.

“교재를 증정 받아 객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