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존 코터의 위기감을 높여라 - 혁신에 성공하기 위한 첫 번째 전략
존 코터 지음, 류현 외 옮김 / 김영사 / 2009년 7월
평점 :
절판
존 코터의 '위기감을 높여라'는 그 어떤 경영지침서 보다도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는 것은 위기감을 갖는 것이야 말로 경영에 잇어서 그 무엇보다도
중요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변화와 혁신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성공전략
을 우선순위로 여기로 그에 따른 R&D분야에 막대한 예산을 투자한다.그 역시
중요하나 존 코터가 말하는 것은 조직내에서 꾸준히 가져야 하는 것이 위기
감인데 경영자부터 말단 직원까지 한몸이 되어 이 위기감을 가지고 그에 대응
하지 않으면 곧 그 조직이 흔들린다는 것이다.
특히, 성공뒤에 오는 안일함은 곧 위기를 불러 일으킨다고 말하고 있다.
이러한 위기감은 조직의 새로운 하지만 실질적인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이는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것이다. 위기감이
없이 단순한 목표달성이나 변화만을 바란다면은 이또한 큰 위험을 겪게될지
도 모른다.
그런데 그 위기감에 대해서 경영자들만이 심각성을 느끼고 직원들은 무사안
일주의에 빠져있다면 이는 손발이 맞지 않아 큰 소실을 보게 되고 근로 의욕
마저 빼앗게 되는 것이다. 아무리 똑똑한 경영자도 일반직원들의 위기감에
대한 심각성을 느끼고 있는지의 여부를 정확히 판단하지 못할 수있다. 그들은
경영자들이나 관리자들의 눈치를 보면서 그에 따르는 척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경영자들은 진정한 의미에서의 전 사원이 위기감을 가질 수 있도록
신경을 쓰는 것이 중요하다.
그동안 많은 종류의 경영서적을 봐왔고 성공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성공사례를 가진 많은 종류의 회사를 예로 들면서 그 기업들이 성공사례에
필요한 부분만을 강조해왔던게 일반적이였다 하지만 이 책은 앞으로 나아가
기 위해서는 현재의 상태를 체크하고 무엇보다도 전 직원이 하나가 되어 현
실을 직시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것을 정확히 꼬집고 있다.
일반적인 기업체에 방문하면 액자에 넣어둔 '경영'이나 '혁신'이라는 글귀
를 많이 봐왔을 것이다. 하지만 그런 경영이나 혁신이라는 단어는 걸어두고
보는 것도 아니고 입버릇처럼 떠들고 다니는 것도 아닌다. 직원들의 마음속
에 이게 아니면 죽는다는 긴박한 위기의식을 심어주어야 진정으로 그 가치가
빛을 발하는 것이다. 즉 죽어잇는 단어가 아닌 살아 숨쉬는 단어를 끄집어
낼 때 진정 기업이 혁신과 발전을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지금처럼 세계경제가 악순환을 되풀이 하고 어려울 때일수록 기업체내의
경영자부터 말단 직원에게 까지 위기의식을 갖게 하고 그 심각성을 일깨워
주는 것이야 말로 중요하다. 정체되있거나 무사안일 주의에 빠졌다는 것은
곧 멸망을 의미한다. 그게 현대의 경영사회다.정체는 정체가 아니라 곧
퇴보임을 명심하지 않는다면 누구나 한 줌의 재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정말이지 존 코터의 위기감을 높여라는 경영에 있어서 지침서가 될 만큼
중요한 의미와 가치가 가진 책이 아닐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