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1 역사 선생님께서는
무엇을 하면 안 되느냐가 아니라
무엇을 해도 되느냐 말하라고 가르치셨다
요즘 내 아이에게 그렇게 가르치고 있는데
아이와 함께 읽고 싶은 그림책
안 돼!라고 하면 안 돼?
나무말미
늘 함께 하는 두 가지
'그래' 와 '안 돼'
아이에게 긍정을 이야기하면서
정작 나는 부정 속에 살고 있었다
자유를 얻은 프랑스 대혁명
인종 차별에 맞선 로자 파크스
전쟁
노예 제도
환경 오염
물론 세상에는 안 되는 것이 많이 있다
아이에게 안 된다고 할 때,
그 이유를 설명해 준 적이 얼마나 될까?
아이는 그저 궁금했을 것이다
물어보고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대부분 답을 찾을 수 있어요.그러다 보면 어른들이 왜 '안 돼'라고 했는지 이해하게 될 거예요.어쩌면 어른들 스스로가 '안 돼'라고 할 이유가없다는 걸 깨달을 수도 있어요.
물어보고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대부분 답을 찾을 수 있어요.
그러다 보면 어른들이 왜 '안 돼'라고 했는지 이해하게 될 거예요.
어쩌면 어른들 스스로가 '안 돼'라고 할 이유가
없다는 걸 깨달을 수도 있어요.
군중 속에서 홀로 '안 돼'를 외칠 수 있는 용기
반대로 안되는 이유를 묻고 생각할 수 있는 지혜를
내 아이에게 알려주고 싶다
물어보고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대부분 답을 찾을 수 있어요.그러다 보면 어른들이 왜 ‘안 돼‘라고 했는지 이해하게 될 거예요.어쩌면 어른들 스스로가 ‘안 돼‘라고 할 이유가없다는 걸 깨달을 수도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