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복락을 얻기 위하여 산다. 하지만 인간이 인간인 한에 있어서 복락은 축복이 아니다. 개인이나 민족을 막론하고 간악한 곳에 복락이 있었으니 말이야. 어찌하여 악한 자가 복락을 누리며 착한 자가 바람 부는 벌판에서 울어야 하는가, 참 많은 사람들이 내게 던진 질문이었다. 내가 나에게 던진 질문이기도 했어. 과연 하느님은 계신가. 옛날 오선권이 내 가슴에 비수를 꽂아놓고 갔을 때 밤마다 하느님은 계신가 하며 울부짖었다. 잃은 사랑 때문이 아니었어. 하느님은 계신가, 그것은 진실이 있는가 영혼이 있는가 그 물음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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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훈철 2019-07-04 19: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교회 미관에 대하여

오늘날 우리들의 잠재의식은 대제도에는 거저가 없다는 공포에 젖어 있다. 저 큰 집을 어떻게

거저 들어갈 수 있을까? 입장료가 없을까? 이렇게 구질구질한 옷을 입고 들어가도 타박을 맞지 않을까

하는 공포감이다.

조훈철 2019-07-04 19: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요즘 느끼는 일

자유를 모르는 것은 속물입니다. 일본의 시인 니시와키 준사부로는 <시를 논하는 것은 신

을 논하는 것처럼 두려운 일>이라는 의미의 말을 했지만, 저는 <자유를 논하는 것은 신을 논하는 것

처럼 두려운 일>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결국 똑같은 말이지요.

조훈철 2019-07-04 19: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해동

목용통에 얼어붙었던 물이 윗덮개가 조용히 풀리기 시작한. 위의 3분가량에 흥건히 물이 괴어 있고,

얼음의 근심은 소리없이 밑으로 가라앉아 버렸다. 아직도 마당 위에 얼어붙은 먼지에 쌓인 얼음들은요

지부동이지만, 직경 2미터도 안 되는 목욕솥의 해빙이 알려주는 봄의 전조는 새싹을 보는 것보다도 더

반갑다. 새싹이 틀 때 봄을 느끼는 것은 이미 늦은 감이 들고, 가을의 낙엽을 보고 셀리처럼 지나치게 일

찍이 봄을 예고하는 것은 너무 시적이어서 싫고, 그저 남보다 조금 먼저 범인처럼 봄을 느끼는 것

이 자연스러워 좋다.


새싹이 솟고 꽃봉오리가 트는 것도 소리가 없지만, 그보다 더한 침묵의 극치가 해빙의 동작 속에 담겨 있

다. 몸이 저리도록 반가운 침묵. 그것은 지긋지긋하게 조용한 동작 속에 사랑을 영위하는, 동작과 침묵이

일치되는 최고의 동작이다.


가라앉은 얼음을 겨우내 굳어온 근심이라고 생각할 때, 이 불행의 잠수 행위는 희열에 찬 풍자까지 풍

겨주고, 어지러운 현실의 걱정이야 어찌되었든 우선 까닭 모를 안도의 한숨이 나온다, 수독사에 씻어놓

은 저녁쌀이 튀어나올 듯이 하얗게 보이고, 마루에 올라와 난롯가에서 손을 비벼보면 손의 두께까지도

제법 두툼하게 느껴진다.


피가 녹는 것이라고 생각해 본다. 얼음이 녹는 것이 아니라 피가 녹는 것이다. 그리고 목욕솥 속의 얼음

만이 아닌 한강의 얼음과 바다의 피가 녹는 것을 생각해 본다. 그리고 그 거대한 사랑의 행위의 유일한

방법이 침묵이라고 단정한다.


우리의 38선은 세계에서 제일 높은 빙산의 하나다. 이 강파른 철덩어리를 녹이려면 얼마만한 깊은 사랑

의 불의 조용한 침잠이 필요한가. 그것은 내가 느낀 목욕솥의 용해보다도 더 조용한 것이어야 할 것이다.

그런 조용함을 상상할 수 없겠는가. 이것이 다가오는 봄의 나의 촉수요 탐침이다. 이 봄의 과제 앞

에서 나는 나를 잊어버린다. 제일 먼저 녹는 얼음이고 싶고, 제일 마지막까지 남아 있는 철이고 싶다. 제

일 먼저 녹는 철이고 싶고, 제일 마지막까지 남아 있는 얼음이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