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화로 보는 아이네이스 - 로마 건국의 신화
베르길리우스 지음, 강경수 엮음 / 미래타임즈 / 2019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이네이스.. 분명 책으로 읽었던 적이 있었는데.. 왜이리 내용이 생소한 것인지..
한참전에 의무감?으로 호메로스의 일리아스 오디세이를 포함 아이네이스도 함께 읽었었다.
아는 신화들과 모르는 이름들이 짬뽕이 되면서, 집중력이 떨어지는 가운데 어렵게 읽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이 책은 이 서사시를 접한 수많은 화가와 조각가들이 영감을 받아 그린 명화들이 함께 포함되어있다.
내 경우는 명화를 보면서 글에 집중하기가 조금 어려워서 글을 빠르게 읽고 다시 명화와 함께 보았다.
처음 보는 작품이 훨씬 많았지만 인터넷에서, 혹은 미술관.전시회에서 본적이 있는 그림도 있었고, 비슷한 구성의 그림을 본 기억이 나는 그림도 있었지만, 어쨌든 시 한편(?)의 내용을 담은 명화가 이렇게도 많다는 사실이 그저 놀라울 뿐이었다.
그리고 짜집기처럼 느껴졌던 각종 단편의 신화들과 내용이 어느정도 연결되는 느낌도 받았다. 스토리를 잇고 흥미를 주는 데에 명화의 역할이 컸다고 할 수 있겠다..

다만 좀.. 난감한 것은 그림의 수위(?)가 매우 높다는 것?
왜..이렇게 적나라하게 벗고 있는가.. 다 옷을 입고 있는데 , 심지어 전투장면에서 모두 갑옷을 입고 있는데 왜 주인공은 특별히 벗고 싸우는가 ...
아무튼 유명 미술관에서나 볼 수 있었을 여러 명화들을 연관된 스토리와 함께 볼 수 있다는 것이 이 책의 큰 장점이다.
 

아이네이스는 로마 건국 신화의 시조라고도 할 수 있다.
로마의 시인 베르길리우스가 11년에 걸쳐, 로마 건국의 기초를 다진 영웅 아이네이스의 이야기를 노래한 서시시로, 전 2권 약 1만여행의 기나긴, 미완성의 시라고 한다.

<<아래는 스포?여요.. >>

호메로스의 <일리아스> 에서 노래한 그리스와 트로이의 전쟁이 끝난 후, 여신의 아들이자 트로이의 용사 아이네아스가 일족을 이끌고 새로운 나라를 찾아 항해에 나선다. 7년간 바다를 포류하다 카르타고에 이르러 디도 여왕을 만나고, 자신을 사랑하게 된 디도 여왕을 두고 새로운 국가 건설을 위해 떠난다 .



긴 여행 끝에 아테네의 무녀를 통해 죽음의 나라로 가서 아버지를 만나고, 자신이 건설할 로마 국가와 거기에 등장할 인물들에 대한 이야기를 듣는다.
땅위의 세계로 돌아온 아이네이스는 티베르 강에 이르러 라티움 사람들과 전쟁끝에 승리하고 로마 건국의 기초를 다진다.
로마의 초대 왕이라고 하는 로물루스와, 그의 쌍둥이 형제 레무스의 아버지는 전쟁의 신 마르스, 그리고 어머니인 레아 실비아라는 여사제가 아이네이스의 후손이다.

책 전체가 잡지책과 같은 재질이기에, 좀 많이 무거운 것을 제외하면 명화를 감상하기에 참 좋은 책이다.
오디세이아, 단테의 신곡도 같은 구성으로 책이 있다고 하니 언젠가 꼭 보고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