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중국사 인물과 연표 - 너무 재미나서 한눈에 읽히는
손잔췐 지음, 진화 옮김 / 나무발전소 / 2017년 12월
평점 :
말 그대로 고대부터 현재까지 중국의 연표들이 나와있는 책입니다.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을 꼽자면 첫째로는 크기가 매우 크다는 점이 있겠습니다. 한 변의 길이가 무려 30센티미터가 넘는 아주 큰 책입니다. 둘째로, 줄글로 차있는 일반 책들과는 달리 매우 길쭉한 연표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고대 하나라부터 중화인민공화국까지 역대 모든 중국 왕조들의 연표를 다루고 있으며 연도별로 일어난 사건들과 역대 황제들이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연표 중간중간에는 황제 외에도 그 시대의 대표적인 사상가, 군인, 정치가 등이 나와있으며, 다채로운 유물들의 사진과 어려운 용어들의 해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중국사 인물과 연표>의 가장 큰 장점은 글이 별로 없고 연표와 그림, 주요 사건들 위주로 간략하게 구성되어 있기에 중국사의 흐름을 이해하기 쉽다는 점입니다. 특히 춘추전국시대, 오호십육국 시대, 오대십국 시대같이 여러 국가들이 존재했던 복잡한 시대를 공부할때는 국가들의 흐름을 잡기가 힘든데, 이 책은 이러한 흐름을 잡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다만 주의할 점이 있다면, 연표에 굉장히 세세하고 자잘한 사건들이 많이 나와있어서 중국사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다소 읽기 힘들 수 있습니다.
PS 이 책의 맨 뒤에는 중국의 역대 왕조들의 수도 및 옛 지명들의 목록과 그곳들의 현재 위치가 나와있으며, 그 외에도 중국의 각 소수민족들의 목록과 중국의 행정구역별 인구, 면적이 나와있습니다. 한마디로 중국사의 백과사전 정도라고 이해하시면 될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