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피의 선택」의 이 장면을 읽고 나는 절대로 저런 사서가 되지 말아야지‘라는 결심이 지금은 불필요하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못내 아쉬웠다. 누군가 내게 ‘에밀리 디킨스‘라고 말했을 때 영국작가 찰스 디킨스와 미국 시인 에밀리 디킨슨을 동시에 떠올릴 수있는 사람이 되어야겠다고 속으로만 생각할 뿐이다. 내가 아는 게전부인 양 누군가를 가르치지 않고 같이 배우고 함께 찾아가는 사람이 되고 싶다.
- P185

구글도 없는 그곳에서 이렇다 할 실마리조차 찾아내지 못하던중 그는 대학생 시절 교수가 했던 말을 떠올린다. "모든 방법이 실패하면 포기하고 도서관에 갈 것."
나는 이 문장이 왜 이리도 마음에 들던지. 이 대목을 몇 번씩 다시 읽다가 멈춘 채 이 글을 쓰고 있다. 마치 이런 기분이었다. 내가 믿고 있는 어떤 것, 그러니까 ‘모든 게 끝났다고 생각되는 마지막 순간까지도 남아 있는 보루가 도서관이라는 사실‘을 다른 사람에게서도 인정받은 기분,  - P211

1928년 가을, 강연을 준비하던 버지니아 울프는 필요한 자료를찾아 근처 도서관에 갔지만 여자라는 이유로 출입을 제지당한다.
마음속으로 분노와 저주를 퍼부어 보아도 굳게 닫힌 도서관의 문은 여전히 높고 견고하기만 했다. 1789년 프랑스 시민 혁명을 거쳐 19세기 후반부터 제한적으로 시작된 여성 참정권이 영국에 도입된 해는 1918년, 지금처럼 누구나 무상으로 도서관을 이용하기까지는 여성 참정권 투쟁의 역사만큼이나 길고 지난한 시간과 희생이 필요했다.
당시의 환경을 이해하면 "여성이 글을 쓰려면 돈과 자기만의 방이 있어야 한다" 라는 버지니아 울프의 말이 실로 절실하게 느껴진다.  - P1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