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그때 크게 깨달았다. 우리는 은연중에 모두가 세상을 객관적으로지각한다고 가정한다. 거기서 느끼는 감정은 주관적이고 다르더라도 감각 자체는 같을 거라고. 그러나 아니다. 세상 자체가 저마다 다르다.  - P178

화장실에 휴지가 떨어지기 전에 채워져 있기 때문에 신경 쓰지 않아도 되는삶이 어디엔가 있다면 그 속으로 홀랑 들어가서 살고 싶다. 하지만 한편으로 그런 삶에 대한 거부감도 드는 건, 살림과 동떨어진성인이 모자라다는 생각 때문이다. 자기 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노동은 한 사람을 온전하게 완성하는 부분이다.
"니 마음 편하자고 쓰는 돈은 얼마든지 써도 된다." 돈으로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그렇게 하라고 아빠가 가끔 얘기하셨는데,
이번에도 나는 돈을 써서 외주를 맡기는 데서 해결책을 찾았다.
- P18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