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한 번 말하지만 ‘내가 지금 글을 못 쓰는 이유는 시간이 없기 때문‘이라고 굳게 믿는 사람은 회사를 그만둔 다음에도 글을 쓸 수 없습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작정 회사를그만두면 글을 쓰지 못하고 헛되이 보내는 시간만 많아질뿐입니다.
작가가 되기 위해 회사를 그만두고 싶다면 적어도 회사에다니는 동안 글 쓰는 근육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글쓰기 습관이 몸에 붙었을 때 그만두어야 합니다(개인적으로는작가로서의 입지를 다질 때까지 기다리라고 하고 싶지만요), 아무연습이 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글을 쓰기 위해 무언가를그만두는 것은 바보 같은 일입니다. 

워드는 한글이든 메모장이든 아무것도 적히지 않은 새문서를 엽니다. 그리고 백지 위에 아까 머릿속에 눌러 담은
‘의미‘를 ‘문장‘으로 풀어냅니다. 똑같은 의미를 내포한 다른문장으로 풀어내는 겁니다. 이렇게 하면 원래의 의미를 해치지 않으며 깔끔한 문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워크숍에 온 수강생 중 한 분은 책을 읽다가 마음에 드는문장이 나오면 그 글을 머릿속에서 충분히 굴린 후 백지 위에 다시 풀어내본다고 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올바른 문장을 쓰는 연습도 할 수 있고 원문보다 더 업그레이드된 문장을 만들어낼 수 있다며, 자신이 즐겨 쓰는 필사법이라고 소개했습니다.

특별할 것 없는 일상이라 어떻게 글을 써야할지 모르겠다는 메일을 종종 받습니다. 그런데 이상하지않나요? 모두가 비슷비슷한 일상을 살고 있는데 누구는 작가가 되고 누구는 독자가 됩니다. 그리고 유명하다는 글을읽어보면 재미있기는 한데 자세히 들여다보면 누구나 한 번쯤 겪어본 이야기가 많습니다.
소소한 일상이라고 좌절할 필요는 없습니다. 낯설게 보기‘ 라는 스킬만 장전하면 별것 없는 일상에서도 얼마든지멋진 소재를 낚아 올릴 수 있습니다.

평범한 일상이라 하더라도 자신의 시각을 충분히 활용한다면 얼마든지 새롭고 재미있게 꾸밀 수 있습니다. 단, 이것은 연습하지 않으면 절대 나올 수 없는 스킬이기 때문에 꾸준히 주변을 관찰하고 글을 쓰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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