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마 클럽 시공사 장르문학 시리즈
아르투로 페레스 레베르테 지음, 정창 옮김 / 시공사 / 2002년 2월
평점 :
품절


  원제는 '아홉 개의 문'. 한국에 들어오면서 책 제목이 바뀌는 경우가 꽤 많은데, 대부분의 경우 원제 쪽이 책 내용에 들어맞아서 아쉬울 때가 많다. <뒤마 클럽>도 그렇다. 독자를 끌어들이기 위해 제목을 바꾼 건 알겠지만, 책을 다 본 후 제목을 보면 제목이 허공에 붕 떠 있다.

  책 사냥꾼 코르소가 뒤마의 친필 원고의 진위여부를 가리려고 노력하며 벌어지는 이야기다. 주인공이 책 사냥꾼이어서 책에 관한 이야기가 많이 나와 흥미를 돋운다. 불꺼진 뒷골목 같은 분위기에 캐릭터도 썩 호감가는 사람은 없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우 매력적인 책이다. 추리물이라기보다는 스릴러에 가깝고, 결과보다는 과정이 매력적이다. 

  두 개의 플롯이 얽혀서 진행되는 구조. <아홉개의 문>과 <앙주의 포도주>라는 두 개의 책 (정확히는 한 권의 책과 한 장의 원고)를 중심으로 각각의 스토리가 펼쳐지는데 이 둘을 가진 사람이 코르소 한 사람이다 보니 사건이 교묘하게 얽힌 느낌이다. 코르소처럼 헛갈리면 좋았을 텐데 두 개를 따로 생각하고 있어서 마지막의 결론이 다소 아쉬웠다. 

  책과 원고와 악마술이라는 소재도 독특하고 분위기도 잘 살았고 과정은 땀을 쥐게 하는데, 그에 비해 결말이 허무하다. 특히 뒤마 클럽의 등장과 사건에 대한 해명이 너무 조잡했달까, 급하게 끝을 묶어버린 모양새다. 그렇다고 황당한 결말은 아닌데, 흐름이 갑자기 꺾이는 느낌이랄까. '아홉개의 문'은 읽으면서 의뢰인이 수상하다 생각해서 결말이 그냥 당연했다. 책의 수수께끼 암호를 코르소가 직접 풀지 않아서 조금 아쉽긴 했다. 

  귀한 고서적에 대한 설명, 악마술, 그리고 뒤마의 소설 등에 대한 설명이 흥미롭다. 소재를 아주 잘 녹여낸 것 같다. 그런데 역시 끝이 좀 아쉽다. 끝만 좋으면 완벽했을 텐데. 영화로도 만들어졌다는데 보고 싶다.

 

  덧붙임. 

  작가의 여성관은 무협소설 속 여성관과 비슷하다. 여성에 대한 묘사, 코르소와의 관계가 모두 껄쩍지근하다. 

 

2010. 3.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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