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석의 노인 사건집 동서 미스터리 북스 63
에무스카 바로네스 오르치 지음, 이정태 옮김 / 동서문화동판(동서문화사) / 2003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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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석의 노인 사건집>의 특징은 뭐니뭐니해도 탐정 역할을 맡은 '구석의 노인'에 있다. 안락의자 탐정에 속하는 구석의 노인은  여기자 폴리가 말하는 사건의 진실을 즉석에서 풀어낸다. 그러나 구석의 노인은 영민하고 탐구심도 있지만 정의감은 없다. "가끔 나는 경찰을 마음대로 주무르는 머리좋고 빈틈없는 범죄자에게 공감이 가거든."이라고 당당하게 말하는 사람이니까. 

  구석의 노인은 말라 비틀어진 허수아비 같은 용모에, 끊임없이 끈으로 매듭을 드는 버릇하며, '세상에 진짜 미스터리는 없다'고 거들먹거린다. 신문에서 미스터리(경관들을 물먹이는 사건)의 정보를 얻고, 증인 심문에 참석하거나 용의사 사진 같은 것을 찍는 정도의 활동만 한다. 범인을 알아도 절대 경찰에게 제보하지 않는다. 그리고 오히려 범인의 탁월한 범죄 수법에 감탄한다. 

  말하자면 구석의 노인이 사건을 풀어 여기자 폴리에게 말해주는 것은 그냥 일종의 심심풀이다. 우리가 퍼즐집을 푸는 것처럼, 그는 범죄수법을 간파해내는 것이다. 한 발 더 나아가, 경관을 물먹이는 걸 기뻐하는 느낌을 준다. 전반적으로 구석의 노인의 태도를 보면, 그는 경찰에 호감을 가지고 있지 않다. 적의라면 모를까.

  구석의 노인의 이런 태도가 소설에 미묘한 맛을 더한다. 일반적이지 않은 사고방식을 가진 노인이라서 그런지, 사건을 풀어낼수록 할아버지는 정체가 뭡니까 물어보고 싶어진다. 그리고 구석의 노인의 정체는 마지막 단편에서 밝혀진다(범죄자가 범죄자를 잡다니!).

  처음에는 아유 이 할아버지 뭐야, 하는 생각이 들었는데 시간이 갈수록 점점 익숙해져서 그럼요 그래야 할아버지죠 그러니까 사건이 어떻게 됐다고요? 하고 물어보고 싶어진다. 사건들 모두 재미있었지만, 마지막에 <구석의 노인 마지막 사건>이 짐작과 달리 너무 빨리 끝나서 어안이 벙벙했다.

  나는 "잘난 척 좀 그만하세요, 할아버지~."라고 말하고 싶어지는 구석의 노인의 의기양양함을 조금 더 보고 싶었는데, 구석의 노인 이야기는 이 한 권에서 끝난 것 같다. 

 

  덧붙임. 

  탐정이 있으면 조수가 있다. 홈즈에겐 왓슨, 포와로에겐 헤이스팅스 대위가 있듯이, <구석의 노인 사건집>에도 사건의 진상을 모르고 탐정보고 오오 대단해라고 감탄해주는 역할을 맡은 고정출연자가 있다. 여기자 폴리다. 

  그러나 폴리의 역할은 '구석의 노인의 추리를 들어주는' 데에서 끝난다. 구석의 노인과 폴리의 연결점은 ABC샵의 단골이라는 사실 하나고, 둘 사이에는 딱히 관계랄 게 없다. 

  개인적으로 폴리가 조금 더 툭툭 튀어주었으면 좋았을 텐데, 작가의 직접 서술과는 달리 순한 양처럼 구석의 노인의 추리를 들어주기만 하는 게 좀 심심했다. 

 

2008. 6.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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