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이 우리에게 제공한 혜택은 셀 수 없고, 과학의 발명과 발견이 가져온생산력으로 얻게 된 온갖 풍요로움은 비할 데 없다. 더 행복하고, 더 자유롭고, 더 완벽하고자 인간이 만든 경이로운 창작품들은 가히 상상할 수 없을 정도다. 그러나, 어느 때보다 수정처럼 맑게 끊임없이 솟아오르는 새로운 삶이라는 샘은 고통스럽고 비루한 노동에 시달리며 이를 좇는 사람들의 목마른 입술에는 여전히 아득히 멀다.
맬컴 로리

166. 더 나아가 법의학자로서 우리 사회에 죽음을 숙고하는 분위기를 만들고 싶다는 작은 소망을 가져본다. 그래야 우리들 삶이 행복해지겠다는 깨달음 아닌 깨달음을 갖 게 된 것이다.

어떤 죽음은그 죽음으로써 사회적인 시스템을 바꾸고, 사회의 문화적가치를 새롭게 만들어내기도 한다. 살인 사건에서의 죽음또한 우리 사회의 여러 모습을 드러내면서 삶의 가치를 새롭게 질문하는 역할을 맡기도 한다.

I see it now. This world is swiftly passing!
이제야 깨달았도다. 생이 이렇게 짧은 줄을!!
예전에 영문으로 된 『마하바라타』를 읽었었는데 당시이 대목에서 굉장히 큰 감동을 받았었다. 카르나라는 인물
‘이 악역임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운명을 직시하고 한탄하는 데서는 비장미와 숭고미가 함께 느껴지기까지 했으니 말이다.

237. 심리적 정리 또한 필요하다. 죽기 전에는 대부분 누구나한한 고립감에 빠지게 된다. 사실 죽음을 인정하고 수용해서 승화하는 단계까지 가면 좋지만 인정조차도 제대로못 하는 것이 우리나라 대부분 사람들의 현실이지 않나 싶다. 죽음이라는 단어를 말하는 것만으로도 화가 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지금 내가 왜 죽음 이야기를 읽고 있는

266. 카르페 디엠 Carpe diem !!
현재를 즐겨라!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에서 키팅 선생이 학생들에게 들려주었던 말이다. 그러나 우리는 그에 앞서 죽음을 생각하며 살아야 한다.
메멘토 모리 Memento mori!!
죽음을 기억하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