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용 해결의 법칙 일등 수학 3-2 (2022년용) - 2015 개정 교육과정 새 교과서 반영 초등 해결의 법칙 (2022년)
최용준.해법수학연구회 지음 / 천재교육 / 2018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아이들 학년이 올라갈수록 수학의 중요성은 점점 커지는데

무리하게 학습량이나 학습수준을 높혔다가

도리어 부작용이 생기지는 않을까 우려가 되기도 하더라구요.

그렇다보니 학년이 어릴 땐 그냥 개념서 두어권 풀리고

유형서나 하나 더 추가해볼까 했었는데

3학년즘 되니 또 생각이 달라지더라구요.


개념서 두 권 풀고 유형서 하나 풀고 응용서 하나 풀고

최상위권 문제집은 잘못 시작했다가는

아이도 저도 스트레스 받기 십상이라 ㅋㅋ 살포시 제켜두고

우선은 응용서까지 잘 완성하는게 목표입니다.


여러 출판사를 두고 해당 수준 교재를 섞어 풀어도 좋은데

해결의 법칙 큰 기둥을 두고

그 시리즈에 맞추어 진행하는 것도 저희는 나쁘지 않은 것 같아요.


초등수학응용서

천재교육 일등수학

응용 해결의법칙

3학년 2학기편입니다.

 

 

 

 

저희집 중학생도 풀고 있는 해결의 법칙

교재 이름이 처음에는 이렇지 않았던 것 같은데

셀파수학 일등수학이

유형 해결의 법칙

응용 해결의 법칙으로 바뀌었죠

이렇게 적고보니 은근 옛날사람 같으네요.


응용 해결의 법칙은

총 6단계 학습 관리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요


1. 메타인지 개념학습

2. 응용 개념 비법

3. 기본 유형 익히기

4. 응용 유형 익힉

5. 응용 유형 뛰어넘기

6. 실력평가


그럼 이제 그 관리 시스템을 하나 하나 만나볼까요?

 

 

 

 

1. 메타인지 개념학습


메타인지라는 말 다들 들어는 보셨죠?

이게 내가 무엇을 알고 모르는지에 대해 아는 것

그리고 자신이 모르는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계획하고

그 실행과정을 평가하는 것이라고 하더라구요.


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이거겠구나 싶었어요.

개념을 내가 어디부터 어디까지 정확하게 알고 있는지를 알아야

부족한 부분 또한 찾아 채울 수가 있을테니 말이에요.


응용 해결의 법칙은

메타인지 개념학습으로 시작하고 있어요.

 

 

 

 

2. 응용 개념 비법


응용 해결의 법칙 풀 정도면

개념은 어느 정도 다 익힌 아이들이겠지만

돌다리도 두들고 보고 건너라고

개념을 다시 한 번 잡아주고 있어요.

개념은 반복하고 반복해도 넘치지 않는 것 같아요.

 

 

 

3. 기본 유형 익히기


다양한 유형의 문제와 함께 하면서

개념을 온전히 나의 것으로 만들 수 있는 부분이에요.

해결의 창을 통해

꼭 알아야할 개념

주의해야 할 내용 등을 정리해 볼 수 있었어요.

은근 헷갈리는 게 많은데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어 좋았어요.

 

 

4. 응용 유형 익히기


문제수준을 조금씩 조금씩 올려가야

공부하는 아이에게도 부담이 적잖아요.

저희 큰 아이가 최상위교재 풀다가 한 번 크게 데인 적이 있어서

그 이후론 심화서를 거들떠도 안보려고 하거든요.

최고 뭐라고 적혀 있는 건 자기와는 상관없는 거라고 생각하는

이 땐 저의 시행착오이기도 하네요.

반성 또 반성하는.

 

응용 유형 문제를 단계별로 푸는 연습을 여기해서 충분히 할 수 있어요.

 

 

 

 

5. 응용 유형 뛰어넘기


한 단계 더 올려서 심화 유형 문제를 풀어볼 수 있어요.

여기에는 동영상 강의는 물론 유사 문제 또한 제공되고 있거든요.

QR코드여서 접근성이 아주 좋아요.

하루 분량을 줄이더라도

한 문제 한 문제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풀어보면 좋을 것 같아요.

 

 

 

6. 실력평가

 

학교 시험에 잘 나오는 유형과

좀 더 난이도가 높은 문제까지 수록되어 있어요.

아이의 실력을 확실하게 확인할 수 있답니다.

 

 

 

정답과 풀이

꼼꼼 풀이집입니다.

다른 과목도 마찬가지지만 친절한 설명서

늘 많은 도움 받네요.

다른 풀이방법은 물론

생각 열기

해법 순서

주의

서술형 가이드와 같은 팁들이 곳곳에 있어서

나의 정답과 오답에 대해 제대로 분석할 수 있어요.

 

초등 해법수학 교재 안내에요.

선택지가 많다는 건 참 좋더라구요.

아이에게 필요한 부분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필요한 교재 선택하면 좋을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