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사 전보다 불안하지 않습니다 - 회사 밖에서 다시 시작
곽새미 지음 / 푸른향기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퇴사 전보다 불안하지 않습니다>는 매일매일 해야 하는 업무들 속에서 살던 작가가 직장이라는 생계수단을 과감히 내려놓고 남편과 함께 세계여행을 다녀와 일상을 살고 있는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작가인 곽새미 님은 퇴사를 하고 세계여행을 다녀온다고 한다면 그다음은 어떻게 되는 거지? 에 대한 불안함이 있었지만 내면에 진지한 고민을 통해 그 미래보다 지금 회사에 다니는 것이 더 불안하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합니다. 


📌 p28 > 내 의지대로 되는 게 없는 회사를 다니는 게 더 불안했다. 조직에 속하면 능동보다는 수동에 가깝다. … 이 판에 머무는 것도 불안한 것 투성이었다.


여행 초반에 작가는 여행이 끝나고 한국으로 돌아가면 무슨 일을 해야 될까. 남들처럼 해외여행을 통해서 사업 아이템을 발견하거나 다시 재취업을 할지 고민을 하기도 했습니다.


📌 p103 > 회사를 나와서야 어떤 환경이 나를 춤추게 하는지 알게 되었다. 싫은 건 적게, 좋은 건 자주 하다 보면 결국 가장 자기 다운 일을 하게 된다고 믿는다. 좋아하는 일들 중 하나쯤은 언젠가 잘하는 일이 되지 않을까? 


책을 읽으며 그렇다면 나는 무엇을 싫어하고 무엇을 좋아할까 고민해보니 나는 아침의 고요함을 좋아하고, 자연 속에서 사색하는 것을 좋아하고, 손으로 무언가를 만드는 것을 좋아하고, 커피를 좋아한다는 것 그리고 싫어하는 것은 무언가를 할 때 여유 없이 촉박한 기분을 느끼는 것을 싫어하고, 사람 많은 곳을 싫어한다는 것이 떠올랐습니다. 


📌 p82 > 여행이 모두에게 정답이 아니듯 모두가 퇴사하고 여행을 가야 행복을 찾을 수 있는 것은 더욱 아니다. 그 시절 돌파구가 여행이었을 뿐이다. 


📌 p262 > 나에게는 여행이 유효했지만 저마다의 돌파구는 다르다. … 다만 내가 오래 고민하고 발을 동동거릴 때 ‘손에 쥔 것을 놓아도 큰일 안 난다.’고 말해줄 누군가가 필요했기에 책을 썼다. 


작가가 이 책을 쓴 이유는 나는 퇴사하고 세계여행 가봤다고 자랑하는 것도 아니고 현실에 안주하는 사람을 비난하는 것도 아닙니다. 제가 책을 읽으며 느꼈던 위로와 응원을 하기 위해. 안정적인 것이 최선의 행복은 아니라는 것을 알려주기 위해 책을 썼습니다. 그래도 제 버킷리스트였던 치앙마이 한 달 살기는 부럽더라고요. 


저는 책을 읽고 지금처럼 내가 싫어하는 것은 하고 좋아하는 것은 많이 하며 저의 인생을 쌓아 나가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