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이 있는 기업 - 45년 연속 흑자, 그 놀라운 성장의 비밀 CEO의 서재 13
괴츠 W. 베르너 지음, 김현진 옮김 / 센시오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태원 SK회장은 중국 하이난다오에서 열리는 보아오 포럼에서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게 기업이 생존할 수 있는 필수요건이라고 했다. 철학이 있는 기업은 추구하는 가치가 다르며 기업이 지속해서 발전할 수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강조하는 것이다 

기업이 철학에 대해 고민을 한다면 무엇이 중요할까? 기업은 이윤 창출도 중요하겠지만 더 중요한 것은 고객의 욕구를 가치 있게 만든 것이다.’ 욕구를 가치 있게 만들려면 내가 찾는 것이 어떤 양상의 욕구인지를 먼저 인식해야 한다. 사람을 목적이 아닌 오로지 수단으로만 여긴다면, 우리는 결국 사람이 아닌 지갑을 섬기게 될 것이다.

 

기업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기업가정신이 있어야 한다. 업계에서 자주 인용되는 일화가 있다. 1950년대에 신발을 파는 업체에서 세일즈맨 두 명을 아프리카로 보냈다. 한 사람은 시장 기회 제로, 모두 맨발로 다님다른 한 사람은 시장 기회 무궁무진, 아직 한 명도 신발을 신고 다니지 않음이라고 3일간 시장조사를 한 후 보고서를 제출했다. 똑같은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보는 관점에 따라 다르다. 기업가정신이 없는 사람의 눈에는 오로지 문제점이 보이고, 기업가정신을 가진 사람의 눈에는 가능성이 보인 것이다.

 

기업이 지속적인 생존을 하기 위한 전략은 무엇일까? 숨을 들이쉬는 것과 내쉬는 것은 정반대의 동작이다. 이 두 가지 동작은 생명을 유지하는 데 필요하다. 기업을 경영하고 지속해서 발전을 하기 위한 것 또한 마찬가지다. 기업은 일관성창의성사이에 일정한 리듬이 필요하다. 창의성, 다시 말해 혁신과 성장에만 치중하면 세포가 무분별하게 증식하여 암이 발생할 위험이 커진다. 반대로 일관성에만 치중하면 어느 순간 경화증이 발생할 수 있다. 그래서 건강하고 지속적으로 발전하려는 기업이 되려면 일관성과 창의성이 교차하는 리듬을 찾아야 한다.

 

기업이 이익 추구에만 몰두하고 사회적 책무를 망각한다면 기업의 지속성을 유지할 수 없다. 기업가에는 기업가정신이 필요하고 기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철학이 있는 기업은 경제적 가치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