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생은 어떻게 이야기가 되는가 - 경험이 글이 되는 마법의 기술
메리 카 지음, 권예리 옮김 / 지와인 / 2023년 6월
평점 :
책 선정 이유 : 자전적 글쓰기를 매번 도전하지만 매번실패하는 나에게 미국에서 자전적 글쓰기 열풍을 일으킨 이 도서를 꼭 읽고 싶어졌다. '당신도 쓸 수 있다'라는 말이 나에게 응원을 하고 있는 것 같기도 했다. 사실 어떻게 보면 자전적 글쓰기 처럼 쉬운것이 없어 보이지만, 막상 도전하려고 하면 이처럼 어려운것도 없기에 이 책을 통해서 자전적 글쓰기에대해서 도움을 받고 싶었다.

책으 크게 두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하나는 인생에 관한 이야기 그리고 두번째는 그 인생에 대한 내용들을 글로 작성하는 방법들을 여러 글쓰기 전략들과 연계하여 설명해주고 있다. 책 구성중 가장인상 깊었던것은 각 주제별 앞에 문학작품에서 나온 명언들이 있는데 그 어록들 참 주제와 잘 어울린다는 느낌이 많이 들었다. 그리고 중요한 포인트 마다 밑줄 친 부분도 참 책의 내용을 다시금 정리할 때 도움이 많이 되는 것 같았다.

책의 내용중 인상 깊었던 부분들이 많았다. 아무래도 자전적글쓰기를 준비하고 있어서 그런지 공감되는 부분들이 특히 많았던 것 같다. 특히 소설을 쓰게 될때 나에 관련된 이야기라 과장을 섞어여 할지 말아야할지도 고민이되고, 내 아픔을 드러내야하는지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되는 데 책 주제 제목처럼 과장은 지옥으로 가는길이라고 하는 것에서 처럼 자전적 글쓰기는 스스로에게 거짓말을 하면 안되는게 중요함을 느꼈다. 자전적 글쓰기 갖는 힘과 영향력에 대해서 진지하게 생각해보고 다시금 도전하게 만들어 주는 책

*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도서로 작성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