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도시로 간 처녀 - 처음 공개되는 작품으로 상영중단까지 당한 사회고발 문제작 ㅣ 김승옥 작가 오리지널 시나리오
김승옥 지음 / 스타북스 / 2022년 12월
평점 :

안개 극복집을 읽고 연이서 읽은 극본집. 사실 도시로간 처녀라는 영화를 본적도 들어본적도 없어서 유튜브에 찾아서 보았다. 무료로 볼 수 있으니 각본집을 보기전에 읽어보시는것도 추천한다. 영화를 보고 각본집을 읽으면 영화 중간 중간 화질 때문에 잘 보이지 않았던 것들도 보이고 주인공들의 감정들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다. 무튼 이책도 안개처럼 김승옥 작가가 극본을 한다고 해서 기대가 무척 되었다.

사실 지금 읽어도 공감되는 사회문제가 있어서 슬프기도하고 각본의 날카로움에 놀랬다. 도시로 간 처녀를 짧게 내용을 요약하면 각기 다른 성격을 지닌 3명 버스양(지금은 없지만 과거 80년대 버스 뒤에서 안내해주는)들의 이야기를 닮고 있는데, 그 당시 문제가 되었던 부분들이 40년이 지난 지금도 해결되지 않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예를 들면, 사회 부조리를 알고도 거기에 동조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사회 부조리에 대응하는 사람이 있고 또한, 사회적 약자들에 대한 시선과 대응도 생각하게 해준다.

각본집만 읽는게 참 좋았다. 요새는 드라마도 영화도 2배속으로 하는게 유행이라는데 각본집으로 천천히 나만의 머릿속 상영관으로 책을 읽어보니 더 이해가 잘되는 것 같았다. 영화를 보고 극본을 보았는데, 극본을 본 다음 영화를 2배속으로 다시보았다. 극본을 읽지 않고 보는 것보다 더 이해가 잘되서 좋았다. 극본의 말들도 40여년이 지난 지금 봐도 세련되고 전달력이 좋다는 느낌을 받았다.
80년대 사회상황과 김승옥 작가의 문체를
보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책
*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도서로 작성된 서평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