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를 바꾸는 성격의 비밀 - EBS 다큐프라임 3부작 『당신의 성격』을 재구성한 자녀양육 지침서
김현수 지음 / 블루앤트리 / 2012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성격이라는 것이 후천적인 부분이 더 많을것이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유전적인 부분이 더 크다니 참 놀라웠다. 그리고 내가 양육하는 방식에 따라서 성격이 변할수 있을것이라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라면, 성격을 장점으로 바꿀수 있는 부분을 찾아서 장점화 하는 방법밖에 없을것 같다. 부모도 사람인지라 본인의 외향성이나 내향성 등 성격을 기준으로 보는지라, 객관적으로 아이의 성격을 볼수 없으니, 객관적이려고 노력하고 또 책같은것을 참고하여 성격을 파악한후, 그에 맞는 양육 방식으로 아이를 대하면 좋을것 같다. 책의 아쉬운 점이자..그래도 현실적으로 필요한 부분이기에 그랬겠지만, 마지막 결말이 공부에 focus가 되어 있는것 같아서 아쉬웠다. 아니면 아직 우리 아가가 어려서 내가 관심이 없어서 그렇게 느낄수도 있겠지만..

어쨌거나, 우리 아이가 자신의 성격이 부정적인것으로 생각해서 억눌리지 않도록 그리고 내가 학교 선생님을 고를수는 없겠지만, 내 아이에 대해 내가 먼저이해해서 좋은 학습 방법을 제시할수 있고, 혹은 선생님한테 어떤 부분을 이해해주고 강점으로 키워달라고 얘기할수 있으려면 많은 공부와 고찰이 있어야 할것 같고, 그런 면에서 이책이 나중에 더 읽었을때 도움이 될것 같다.

 

아이가 주변에서 원하는 좋은 성격으로 자기를 바꾸려고 할때, 과정에서 심리적으로 위축될수 있다고 한다. 이로 인해 자신의 전체를 부정적으로 볼수 있어서이다. 자신을 긍정하는 것이 자존감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부모는 아이의 타고난 성격을 이해하고 개성이 잘 발달될수 있도록 도와줘야한다.

 

또한 이책에서는 내향적인 사람들의 장점을 많이 부각시키고, 내향적인 사람들 중에 영재의 비율이 높음을 많이 강조했다. 놀라운 사실인것 같다. 사회는 외향적인 사람을 원하는 것 처럼 얼핏 보이고, 내향적인 사람들이 무시도 당하고 조용해 보이지만, ceo들 중에도 내향적인 사람이 더 많았고, 의외로 성공한 사람들, 위인 들 중에도 내향적인 사람이 많았다. 내향적인 사람을 소심하다고만 볼건 아니라는 생각이 새삼 들었고, 성격이 쉽게 고쳐지지 않으면 굳이 내 아이도 외향적으로 일부러 자라도록 할필요는 없을것 같았다.

 

샘고슬링 교수는 하나의 분야, 예컨대 과학에 관련된 책 100권보다는 다양한 주제의 책 10권이 꽂혀 있는 책장의 주인이 융통성이 있고 상상력과 호기심이 풍부하다고 했다. 책에서는 가구배치나 수집품 책장 사진 같은 것들이 사람의 성격을 알수 있게 해준다고 했고, SNS의 경우도 사람들이 자신이 보여주고 싶은 모습을 보여주지만, 결국에 SNS에서도 사람의 성격을 거의 맞출수 있다고 한다. 신기한것 같다.

 

여러가지 유형의 사람이 있는데, 판단형의 경우 계획을 먼저 세우고 지속적으로 일을 하여 일찍 일을 마치고, 순서에 맞춰 진행하는 반면, 인식형은 마감시간에 임박한 순간에 에너지를 분출하여 보통 일을 늦게 마치고 자발성을 추구한다고 한다. 회사에서도 보면 이런 저런 사람이 섞여 있어서 피해를 보기도 하고 그러는데 사람의 성격이 바뀔수는 없다고 하니 좀 안타까운 부분도 있다. 인식형의 사람들은 판단형 사람들이 너무 경직되었다고 생각하고, 판단형 사람들은 인식형 사람들이 무계획적이라고 생각한다는 부분을 보고 재미있었다. 참 성격이라는 것과 사람은 다양성이 있는것 같다.

 

p154에는 성격 유형이 반대인 부모와 아이가 잘 지내기 위한 가이드가 수록되어 있고

 

헌터스쿨이라는 학교에서 주의력 결핍 아동들을 강점을 키워주는 교육을 통해 특별한 재능을 지닌 사람으로 인식하게끔 자신감을 키워주는것이 보기 좋았다. 아이들을 바꾼 것은 아이들을 바라보는 시선의 변화였고, 아이들은 자신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게 되었다.

 

과흥분성이 영재의 신호일수 있다.

 

"어린이는 모두 예술가다. 문제는 어른이 되어서도 어떻게 예술가로 살아남을수 있게 하느냐다." 피카소.

 

아빠의 역할도 중요하다. 논술 학원을 다니는 대신에 식사를 하면서 주제를 정하고 1시간 동안 배경설명, (그전에 사전 신문기사를 모아서 오려서 주고) 문제가 왜 이슈인지 배경을 알려주고 1시간 동안 찬성/반대 입장을 정해서 토론하다 보면 가족간의 대화도 할수 있고, 근거를 들어 논리적으로 설명할수 있게 된다. 아빠와 대화가 많은 아이일수록 성적도 좋고 자심감도 많다고 한다.

 

마지막에 각 상황별로 더 읽을만한 책들을 내용을 간단히 소개해주어서 나중에 참고하면 좋을것 같다.

유익하게 잘 읽은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