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를 구할 여자들 - 유쾌한 페미니스트의 과학기술사 뒤집어 보기
카트리네 마르살 지음, 김하현 옮김 / 부키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몇 출판사의 브로그 소식을 구독하고 자주 들어가 보는 편이다.

그 중에서도 내 눈을 사로잡은 책이 있었는데,

바로 이 책이었다.


<지구를 구할 여자들>


우선 제목부터 이목을 집중시킬만한 책이고

표지가 정말 멋있었다.



참 우연치 않게 여자고등학교를 잠깐 다녔었는데

교장선생님께서 추천해주신 책들이 기억에 오래 남아있다.

대부분이 자신감 넘치는, 멋진 여성들의 이야기가 담긴 책이었고

마침 그 책을 입학 전에 읽어보고, 그 후에 영화로도 시청해보면서

멋진 여성들이 주인공인 책과 영화를 찾아서 소비하게 되더라.


게다가 이런, #발명 에 요즘 관심이 많았던 참에

내가 좋아할 주제들이 한데 모여 있으니

더욱 신나서 읽었다.


그러나 이 책을 읽으면서

단순히 여성이 이뤄낸 발명에 대한 이야기가 아닌

여자라서 겪은 무시와 차별,

하지만 그 틈에서 희생을 다해 만들어낸 결실임을 알게 되었다.


지워질 뻔한 여성의 자리를 저자가 주목하고

그동안의 차별을 재치있게 꼬집은 점을 정말 존경하고 싶더라.


하다못해 지금은 오히려 주목받는 전기차가

예전에는 여성용 차라는 인식 (사실은 편견이겠지)

때문에 휘발유차와의 경쟁에서 밀려 사라지게 되었다는 점은

어처구니가 없다못해 허탈감을 느끼게 된다.


여성 차별이 없었다면

더 나은 삶을 더 빠르게 누릴 수도 있었을 텐데.


그래서 이 책 제목이

'지구를 구할' 여자들이구나 이해가 됐다.



카트리네 마르살 작가님의 책에 담겨 있는 이야기가

궁금증도 풀어 주고 과거 역사를 알게 해 주어서

이 책을 읽어본 독자들에게만큼은

더 나은 내일을 만들 수 있을 거라고 확신하다!


-

서평단으로 제공받은 책으로, 직접 읽어본 뒤에 작성한 솔직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