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은 없고요, 그냥 성공하고 싶습니다 - 180만 유튜브 채널 [문명특급]의 밍키 PD가 90년대생 직업인으로서 생존해온 방식
홍민지 지음 / 다산북스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챎리뷰
사실 누구나 다 이런 생각을 품고 있지 않을까요? '그냥 성공하고 싶다'는 생각이요. 그래서인지 이 책 제목이 정말 눈에 띄더라고요. "아 저거 요즘 내 생각인데~"

이 책은 제가 자주 즐겨보던 <문명특급>의 PD, 밍키PD님의 에세이입니다. 그동안 쭉 내려오던 관례가, 잘못된 걸 누구나 알고 있음에도 그게 자극적이기 때문에 모른 척 지나보낸 그것들을 콕 집어 변화를 만들어 내신 작가님의 용기가 참 멋지다고 생각합니다.
수많은 아이돌 콘텐츠들이 존재하지만 굳이 #문명특급 을 선호하고 시청하는 이유는 진행자가 인터뷰에 참여하는 #아티스트 를 존중하는 모습이 보여서이고, 눈살이 찌푸려질만한 장면들을 넣지 않아서이고, 가십거리 대신 아티스트의 예술 활동에 집중된 질문들이 마음에 들기 때문입니다.

예산도 부족하고 주변의 모든 사람들이 만류할 정도였던, 게다가 밍키PD님의 간절한 꿈도 아니었던 극한의 상황에서 시작해 결국 만들어진 것이 <문명특급>이라는 사실에 굉장히 놀랐어요.
사실 본인이 좋아하는 일을 하더라도 그 일을 제대로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금방 지쳐 포기하게 되곤 하는데 본인의 신념대로 크게 호불호가 갈리지 않을 방송 프로그램을 만들어 낸 PD님들이 존경스럽습니다.

처음 보는 사람인데도 방송국에서 누군가를 마주치면 90도로 인사하는 아이돌들, 그들은 어린 나이에 큰 관심과 사랑을 받기 때문에 대중들은 그들을 그저 '스타' 또는 '연예인'으로 생각하지만 그들은 사실 '사회 초년생'이었다는 사실.
그래서 PD님들을 그들을 전문 직업인으로 생각하고 존중하는 방송을 만들어 냈답니다.

당연하게 쓰이고 있는 불편한 말들을 콕 집어 지적해 주신 점도 유쾌하게 읽었어요.

📖 모든 것이 처음이기 때문에 일에 서투른 후배의 실수를 우리는 늘 모진 말로 대하곤 하는데, 그들이 '나'도 겪은 사회 초년생임을 이해하고 가볍게 뱉을 수 있는 짧은 말인 "그렇구나"로 넘길 수 있는 #그렇구나 의 힘.

책에 나와 있는 한 마디 한 마디가 모두에게 깊게 생각할 시간을 주곤 합니다. 그래서 이 책을 굳이 'MZ세대'에게만 추천하는 게 아닌, 전 세대에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모두가 모두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세상이 왔으면!

-
출판사 다산북스 서평단으로 제공받은 책으로, 직접 읽어본 뒤에 작성한 솔직한 리뷰입니다.

#서평 #꿈은없고요그냥성공하고싶습니다 #밍키PD #문특PD #책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