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거벗은 세계사 : 사건편 - 벗겼다, 세상을 뒤흔든 역사 벌거벗은 세계사
tvN〈벌거벗은 세계사〉제작팀 지음 / 교보문고(단행본)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가족은 tvN에서 매주 방영하는 #벌거벗은세계사 를 좋아하고 챙겨본다.
웬만한 예능보다 더 재밌다고 한 번 보라는 부모님의 권유에 나도 보기 시작했는데, 교수님의 설명이 귀에 쏙쏙 들어오기도 하고 모르던 역사의 한 부분을 알게 된다는 게 재미있어서 자주 시청하곤 한다.
시즌 2가 방영된 후로 책이 발매됐다는 소식을 보고는 강연하시는 분이 전문가(교사 등)기 때문에 믿을 수 있었고 게다가 책에는 방송에서 보여주지 못한 내용까지 들어 있다고 해서 며칠 전에 동네 서점에서 잠깐 본 뒤에 구매해서 두고 보기로 결심했다. 그래서 #알라딘 에서 구매함!


;어느 날 갑자기 우리 삶에 들이닥친 코로나19. 자유롭게 누군가를 만나고 여행을 하는 것이 점차 어려워질 무렵, 집에서 안전하게 세계 여행을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그 여행지에 숨겨진 세계사까지 배울 수 있다면 더 좋겠다는 마음을 담아 만든 프로그램입니다. 그 마음이 시청자와 독자들에게 전달되길 바라며, 이 책이 조금이나마 현시대의 갈증을 해소할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벌거벗은 세계사> 제작팀
#tvN세계사 #세계사스터디 #역사의뒷이야기 #종횡무진세계사


왜 하필 많은 수식어 중 '벌거벗은' 일까?
우리가 일반적으로 아는 역사의 뒷이야기를 말해주기도 하고 어쩌면 그 시대에 살았던 사람들만이 알법한 이야기가 수록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
3월 18일 기준, 두 권이 출시되어 있다.
#벌거벗은세계사사건편
13챕터, 삼국지/청일전쟁/세계대전/핵폭탄 등 사건 위주
#벌거벗은세계사인물편
10챕터, 알렉산드로스/진시황제/콜럼버스/링컨 등 인물 위주
=====


그 중 내가 살짝 읽어본 사건편은 #그리스신화 로 시작된다. 마침 내가 가장 재밌게 본 편은 그리스 신화 편이고 그 회차만 몇 번 봤는데 책을 읽는데도 프로그램을 듣는 느낌이었다.

아무 것도 없는 상태에서 공간의 신 '카오스', 대지의 신 '가이아', 사랑의 신 ' 에로스'가 형성된 후 가이아의 아들인 하늘의 신 '우라노스'가 나오게 됐고 우라노스가 가이아를 짓밟고 위로 올라갔기 때문에 하늘이 땅 위에 놓이게 되었다. 그리고 그 둘이 부부가 되어 태어난 자식들이••• 예전에 만화책에서 본 괴물 같은 자식들이다. (팔다리가 많거나 눈이 하나거나 엄청 거대한 몸집이거나)
여기서 시작되는 게, 자식들이 자신을 해칠까 싶어서 드는 #두려움.
우라노스가 세 자식을 가이아의 뱃속에 넣어버렸고, 가이아는 그들의 아버지를 제거하라고 얘기한 결과 거대한 티탄족 막내인 '크로노스'가 우라노스를 해친다.
그는 누나와 결혼해 자식을 낳지만 엄마 말을 안 들어 엄마인 가이아는 그에게 저주한다. 아버지와 똑같은 상황(자식이 지위를 빼앗음)을 맞을 거라는 그녀의 저주에 두려운 크로노스는 자식들을 모두 먹는다. 그것이 마음에 들지 않았던 아내는 또 태어난 아이를 숨기고 크로노스에게는 돌을 줘 그것을 자식으로 착각해 먹게 한다.
그 아이가 #제우스!
제우스는 크로노스가 먹었던 자식들을 토하게 만든다. 그 자식들이 유명한 #포세이돈 #하데스 #헤라 와 #데메테르 #헤스티아 이다.
그 여섯 신들이 모여 아버지와의 전쟁에서 승리하고 제우스, 포세이돈, 하데스가 #제비뽑기 로 각자 하늘/바다/지하 를 지배하게 된다.


-
이 프로그램이나 책을 보면 꼭 즐겁게 학습하는 것 같다. 주제 자체가 역사기 때문에 다소 무겁게 다가올 수 있는 프로그램이지만 전개도 좋고 설명이 재밌으며, 다수의 사람들이 모르는 내용을 알게 된다는 사실만으로도 즐겁다. ;-)
TV로 시청할 수 있을 때까지는 영상으로 보고, 책으로 복습하는 식으로 시청•학습할 생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