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인에게 배포된 챗GPT라는 생성 AI의 현재 버전은 2021년 9월까지의 데이터 기반이며, 완벽하진 않다.
하지만 답변의 수준과 능력치가 웬만한 인간보다 뛰어나다.
이미 챗GPT라는 인공지능 챗봇이 엄청나게 빠른 학습능력과 인문학, 철학적 소양을 갖추고 있음을 부정할 수 없다.
평범한 사람들도 챗GPT를 비서처럼 활용한다면 글쓰기에서 더 높은 퍼포먼스를 내는 것이 가능해진다.
인공지능 분야를 빠른 속도로 발전시키는 뛰어난 천재들이 있어 내 세대에서부터 놀라운 기술을 경험하게 되었다.
현재로서는 AI와 인간의 차이점은 감성 능력이 아닐까 싶은데 언젠가는 분명 감성 능력까지 터득한 AI가 나올 것 같다.
우리는 하루빨리 인공지능과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그게 경쟁력이 된다.

지금부터 나의 과제는 AI를 어떻게 나의 분야에 활용할 수 있을지, 어떤 가치를 만들고 기회를 잡을 수 있는지 생각하는 것이다.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솔직히 인공지능, 챗GPT의 활용과 발전이 실제로 와닿지 않았는데, 생각보다 쉽게 직접 사용해 볼 수 있단 것과 책의 여러 사례를 접해보면서 기술의 놀라운 진보가 우리 바로 앞에 놓여 있었음을 알게 되었다.
기술의 발전으로 미래 세대인 나의 딸은 나보다 훨씬 많은 것을 누리고 살 수 있겠단 기대감도 들었다.
IT와 AI 관련 지식들이 전무한 상태로 읽었기 때문에 잘 모르는 부분은 대충 보고 넘기며 나에게 필요한 내용을 위주로 흥미롭게 읽었다.
이번에 넘기며 읽었던 부분을 다시 펼쳐 여러 번 읽고 공부한다면 엄청난 자산이 될 것임에 확신한다.
나 같은 일반인이 아니라 챗GPT를 더욱 제대로 활용하고 싶은 실무자라면 더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세심한 실전 비즈니스 적용 방법과 자동화 방법 등 자세한 내용은 챗GPT의 결정판 '챗GPT 101' 책을 직접 정독하며 확인하시면 좋겠다.
정말 놀라운 책이다. 어떻게 신기술을 이미 이렇게 빠르게 습득하고 남들에게 전달까지 할 수 있는지, 개인적으로 저자가 참 대단하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