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를 사랑하게 만드는 신기한 규칙 - 페르마가 들려주는 약수와 배수 1 이야기
김화영 지음 / 자음과모음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페르마가 들려주는 약수와 배수1 이야기
<수를 사랑하게 만드는 신기한 규칙>이 자음과모음에서 출간되었습니다. 작가는 현직 교사이자 강서 교육청 연재교육센터를 운영했던 영재교육 전문가 김화영 선생님입니다.
수학 좋아하는 초딩아이를 키우다보니 교재도 교재지만 수학을 언어로서 재미있게 이해해 나갈수 있는 책이 있을까 늘 찾아보게 되요.. 아이가 방학동안 약수와 배수 열심히 공부했는데 페르마가 들려주는 약수와 배수1이야기 <수를 사랑하게 만드는 신기한 규칙>이 책으로 나와서 지금 읽히기 딱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책을 받아 아이보다 먼저 읽어봤는데 수포자 엄마지만 몇 시간동안 정말 숨도 안쉰것처럼 푹~빠져서 너무 너무 재미있게 읽었어요..
책에서는 수학자 페르마가 선생님으로 나와 아이들과 힘께 1~6교시 수업을 해요.
1교시 삼각수 이야기, 2교시 완전수와 우애수, 3교시 소수 이야기, 4교시 소인수 분해, 5교시 생활속애서 찯는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 6교시 배수이야기로 진행이 되는데 수업시작하기 에 앞서 주제에 맞는 수업목표와 수업에 들어가기전 미리 알면 좋은 내용을 먼저 살펴볼 수 있게 어휘등을 비롯해서 정리를 쉽게 잘해주어서 읽어보고 난 뒤 글을 읽으며 수업을 따라가면 큰 어려움은 없을거 같아요.. 교과연계범위(초5,중1)을 넘어가는 부분은 크게 없었고 어려운 부분은 그런게 있구나하며 가볍게 넘어갈수 있는 한두개 였어요..
수를 사랑하게 만드는 신기한 규칙에는 주제마다
피타고라스,가오스,파스칼,유클리드,에라토스테네스등등 많은 수학자가 등장을 하는데 수학자인 페르마 선생님은 주제와 연관한 수학자들의 다양하고 재미있는 이야기들을 풍부한 배경 지식으로 제공하면서 아주 쉽고 흥미로운 예를 들어 수학을 설명해 주고있어요.. 책을 읽으면서 마치 교실 속 학생이 된것처럼 신기해하고 재미있어하며 신나게 수업받고 온 기분이 들었어요.. 저는 소수와 소인수 분해가 암호에 쓰인다는 사실이 너무 흥미로웠어요.. 아이가 이러한 사실들을 알고 소인수 분해를 하는것과 모르고 하는것과는 분명 수학을 대하는 태도가 다를거같아요.. 중간중간 가장 큰 소수를 발견했다거나 하는 등의 대단한 수학적 발견을 한 이들이 평범한 10대의 학생들 이었다는 사실들도 여러번 나오는데 평범한 아이들도 호기심과 인내와 끈기를 갖으면 위대한 수학적 발견을 누구나 할 수 있다고 알려주는거 같았어요.
시간 가는줄 모르고 너무나 재미있게 읽었고 정말 유익한 책이었어요..시리즈로 쭉 나왔으면 좋겠는 바램.... 좋은책 감사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