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이 문제 99%는 부모의 말에서 시작된다 - 세계적인 육아 멘토 아델 페이버의 ㅣ 엄마의 서재 11
아델 페이버.일레인 마즐리시 지음, 정미나 옮김 / 센시오 / 2023년 10월
평점 :
센시오 출판사에서 출간된 <세계적인 육아 멘토 아델 페이버의 아이 문제 99%는 부모의 말에서 시작된다>는 20여 개국에서 번역되어 전 세계 부모들로부터 아이와의 대화에 관한 인식을 뒤바꾼 ‘육아의 바이블‘이라는 극찬을 받았다고합니다.
우리가 흔히 ‘바이블‘이라는 말을 아무데나 붙이지는 않는것처럼 책을 읽다보니 왜 ‘육아의 바이블‘이라고 하는지 고개가 끄덕여졌습니다.
책은 말하는 주제에 따라 6개의 파트로 나뉘어 각각 3개의 챕터로 나뉘는데 첫번째 챕터에서는 책을 읽는 독자의 상황별 반응을 끌어내어 자각하도록 도와 줍니다..
처음에는 편하게 쭉 읽어내려갔으나 나의 반응 생각하고 적어보려하니 뭔가 계속 막막하고 부끄럽고 부족한 내면이 들춰지는거 같아 쉽지않았어요.. 그만큼 내가 아이에게 하는 말에 많은 문제가 있음을 느꼈지만 어떻게 대처를 해야할지 어떻게 말을 해야할지 쉽게 떠오르지 않고 어려웠어요.. 그래서 일단 책장을 계속 넘겼는데 카툰을 통해 매우 다양한 상황별 말투를 알아갈 수 있었어요.. 같은 말인데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느낌과 아이의 반응들을 보면서 저자가 머릿말에 책을 처음에는 가볍게 넘기고 다시 볼때는 꼼꼼하게 보라고 하는지 알 수있었어요.. 책을 보기전에 채우기 어려웠던 저 빈칸들을 책을 읽은 후에 되새겨보며 말하는 연습 또한 훈련을 시키고자함인거 같아요.. 괜히 육아바이블이란 말이 붙은게 아니었어요.
챕터2에서는 굉장히 많은 실제 상담사례와 사용하기 좋은 말하는 방법들이 친절하게 소개되는데 읽다보면 정말 아~!하는 느낌이 들었어요.. 어렵지 않은 일반적이고 당연한 말투인데 왜 아이에게 이런식으로 말하지 않았을까.. 왜 내 감정이 나가는데로 아이에게 상처를 줬을까 많은 생각을 하게되었어요.
챕터3에서는 주제에 따른 부모들이 궁금해하는 많은 질문들에 대한 QA로 구성이 되어있는데 모든 질문들이 누군가가하는 질문이 아닌 내가 질문하는 내용처럼 꼭 필요했던 질문들과 매우 디테일한 코칭으로 채워져있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문제가 있을때마다 전문가에게 코칭을 받을 수 없는게 현실인데 책을 통해 디테일한 부분까지 세세하게 코칭이 잘되어 있는 책이라 읽으면서 이 책을 만나게 된게 진심으로 너무나 감사했습니다.
두번 세번 반복해서 읽으며 말로써 아이에게 상처주지 않는 부모가 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