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소탐대실 - 작은 탐사, 큰 결실
JTBC ‘소탐대실’ 제작팀 지음 / 포르체 / 2023년 7월
평점 :
<소탐대실> 작은걸 탐내다가 큰걸 잃는 그 소탐대실이 아니구요.. ˝작은탐사, 큰 결실˝이라는 의미의 소탐대실 이랍니다.
<소탐대실>은 JTBC의 디지털브랜드로서 일상 생활속 궁금증을 파고드는 ‘작은 탐사‘영역을 개척하였다고 하는데요 유튜브채널 총 조회수가 ‘1억뷰‘ 돌파에 구독자 수 33만명인 인기 채널이라고 합니다. 저는 책으로 처음 만났는데 하나하나 정말 궁금해 해왔던 사소한 것(?)들을 사소하지 않게 아주 제대로 실험하고 취재한게 너무 생생해서 책을 읽으며 고마운 마음이 들었어요..
목차만 봐도 호기심 자극하는 소탐대실은
1.먹다가 생긴 호기심
2.쓰다가 생각난 질문
3.이상해서 느껴진 궁금증
4.불편해서 떠오른 의문
4개 파트에 28가지 이야기로 구성되어있는데요.. 실질적으로 이야기마다 추가적으로 1~2개씩 [더 작은 탐사]코너가 따로 있어서 다 합치면 64개의 호기심 팡팡 일으키는 재미난 실험결과와 사실들이 나온답니다.
저는 이중에서 ‘쓰다가 생각난 질문‘ 중
‘usb에 파일을 가득 채우면‘을 정말 신기하게 봤어요.
0.0001그램까지 측정되는 정밀저울까지 준비해서 그 미세한 그램을 재가며 모회사 메모리사업부 담당자까지 취해한 소탐대실 취재팀 정말 대단해요! 너무 재미있었어요..
소탐대실은 이야기마다 QR코드를 제공해주는데 QR을 찍으면 소탐대실 유튜브로 연결이 되어 책으로 읽은 내용을 영상으로도 확인 할 수 있어요.
더 작은 탐사도 솔직히 더 작지 않아요... 꼼꼼하게 아주 잘 알아봐 주었어요.
저희 집은 호기심 많은 저와 과학자가 꿈인 아이의 취향저격으로인해 모든 이야기를 아이와 같이 보았답니다.. ˝ㅇㅇ아~ 귤 주무르면 더 달아진다고 했잖아?? 진짤까 아닐까???˝하면 아이가 쪼르르~~ 와서 같이보며 시간가는 줄 몰랐답니다..^^ 그래서 성인이 봐도 잼있지만 과학방송 잘보는 아이들에게도 강추합니다.
재미있고 유익한 책 감사하게 잘봤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