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작가실록 2 : 수필 - 작가로 보는 조선 고전 조선작가실록 2
박정란.서재인 지음, 조윤주 그림 / 상상의집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이 조금씩 긴 글들을 읽었으면 하는 바람과 창작이나 학습만화보다는 고전을 가까이 했으면 하는 소망이 있어요

그래서 아이들에게 추천해 준 조선작가실록

지난번에 재미있게 읽어서 2권 수필도 금방 읽어내려갔습니다^^


확실히 글과 만화가 함께 있어야 초등 저학년 둘째가 잘 읽어요

아직은 독서를 할 뿐 주요 내용이나 시대별 상황 등 문해력에 필요한 정보들이 많이 부족한 초1 꼬마에게 인물의 특징, 사건, 시대적 배경 등 훨씬 더 이해하기 쉽고 몰입해서 읽을 수 있는 정보가 가득합니다


2권은 조선의 수필 6권(?)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어요

난중일기, 한중록, 열하일기, 서유견문, 김구의 백범일지, 계축일기

저는 계축일기는 처음 들어봐서 더욱 궁금했던 내용이에요^^


우선 제목에 있는 "수필"이 어떤 문학을 이야기하는지 아이와 함께 알아보면 좋겠죠?

일정한 형식에 매이지 않고 생각나는 대로 쓴 글을 수필이라고 해요. 우리가 쓰는 일기나 편지, 여행기 등이 포함됩니다

그러니 작가의 개성과 인간성이 많이 도드라지는 특징이 있어요

조선시대에 쓰여진 글에서 인물의 특징을 찾아보고 정의해보는 것도 재미있는 독후활동이 되지 않을까요?

아이들이 잘은 몰라도 알고있는 이순신 장군

이름과 시호, 출생과 사망, 특이사항, 대표작품 등의 정보를 알 수 있어요

연표로 굵직한 업적을 한 눈에 읽어볼 수 있게 정리되어 있어서 더욱 좋은.

정유일기? 정유년? 왜 이렇게 썼어요?

초1 둘째는 2022년처럼 숫자가 아닌 다른 표현으로 쓰여진 것이 이상하고 궁금했어요

이렇게 책을 읽고 스스로 호기심을 충족하기 위한 질문과 찾아보기로 조금씩 배경지식을 넓혀갑니다

앞에 있던 연표를 따로 연습장에 (칸을 넓게) 적고, 책을 읽은 내용을 추가해보는 활동도 재미있겠단 생각이 문득 들었어요

책을 읽고 느낀 이순신장군은 감정을 절제한 사실을 적으려고 했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해요

(문장이 길지 않아서 읽기 좋았다고....^^;;;)

동시대의 인물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고, 징비록, 임진왜란 등 뗄레야 뗄 수 없는 역사적 지식도 함께 함양시킬 수 있는 독서가 되는 조선작가실록


관련된 굵직한 사건과 인물에 대해 알게 되는 것만으로도 참 많이 얻는다고 생각해요

앞으로 반복해서 읽고, 궁금한거 찾아서 보태며 역사적 지식을 확장시켜나가기를 바라며 우선은 독서를 시작합니다



총 6가지의 수필을 만날 수 있어요

(계축일기는 빠졌어요)

아직 긴 글을 읽기 어려워한다면, 한 꼭지씩 읽으며 읽기독립을 완벽하게 해줄 수 있겠죠?

저희도 첫째는 앉은 자리에서 한 권을 다 읽지만, 둘째는 조금씩 나눠서 읽고 있어요



몇 일 전 광복절을 맞아 관련 영상을 찾아보다가 한인 애국단 이야기를 듣고는 책을 펼치는 꼬마

책에서 본 게 기억에 남았는지, 열심히 뒤적이며 결국은 찾아냈어요

작년에 독립기념관에 가서 봤던 사진도 찾아보고, 만약 우리가 이 시대에 살았더라면 우리도 이렇게 용감하게 나설 수 있었을지에 대한 이야기도 나눠보게 됐어요

원문을 다 읽어보는 것은 어렵고, 흥미를 느끼기 어려울 수 있는데 인물과 사건 등 관련지식과 함께 읽으니 제대로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네요^^

아이에게 역사, 초등고전을 읽게 하고싶다면 조선작가실록 어떠세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지원받아 독서 후 남기는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