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사장의 지대넓얕 1 : 권력의 탄생 -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생각을 넓혀 주는 어린이 교양 도서
채사장.마케마케 지음, 정용환 그림 / 돌핀북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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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역사를 좋아하는데, 세계사도 알려주고 싶은 마음이 있었어요.

얼마전 문제집을 주문했는데, 덤(?)으로 채사장의 지대넓얕 브로셔가 온거에요.

아이가 펼쳐보더니 "엄마 나 이거 보고싶어요."라고 하더라고요.




문제집 사면서 받은 브로셔를 어찌나 아껴가면서 보던지~ 책 받고는 한참을 둘이서 싸워가며 봤어요.

한번은 오빠가 보고 안준다고 둘째가 울고, 또 한번은 자기도 보고싶은데 별이가 너무 늦게 읽어서 기다리기 힘들다고 울고요. ^^;;;;

책을 펼치면 재미있는 이야기가 가득하고, 간단한 보드게임도 하면서 책 내용을 이야기 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았어요.^^


아이가 요즘 학습만화에 빠져서 문고판 소설, 창작동화를 읽는 횟수가 많이 줄었어요.

근데 이 책 덕분에 관련된 책을 빌려달라는 이야기도 하고, 너무 읽어서 흥미가 줄었던 라이브한국사도 다시 책장에서 꺼내서 읽고 있어요.

이 책은 세계사와 관련이 있다보니, 조금씩 책을 보는 시야가 넓어지게 해주었어요.

그동안 한국사 책과 연대표를 보면서 함께 있는 세계사는 영 어려워했는데, 조금은 아는척 할 내용들이 많아졌달까요??

채사장의 지대넓얕 1권에서는 원시시대부터 근대 자본주의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책을 읽는 3단계도 앞에 나와있어서, 아이에게 책을 읽기 전에 한번 이야기해보면 좋아요.

한번만 읽고 덮는 책도 있는데, 여러번 펼쳐서 읽고 그때 그때 저에게 설명해주는 이야기들이 달라요.

어느날은 계급에 대해, 어느날은 자본주의 사회에 대해, 가장 최근에는 단두대의 원리에 대해 설명해주더라고요.

동영상도 찍었는데, 왠지 섬뜩한 내용을 너무 해맑게 얘기해서 폰에만 남겨놓으려고요^^;;;;

등장인물입니다.

알파와 오메가, 마스터의 주요 인물이 있어요.

하등 계급의 신인 알파와 알파의 비밀을 알고 있는 유일한 친구인 쥐의 모양을 하고 있는 마스터.

인간인 오메가는 알파의 친구였지만 세월이 지날수록 적이 됩니다.

알파와 오메가(의 후손)은 어떤 일들을 겪고, 변화하는 걸지 궁금하시죠?


만화와 글이 적절하게 조화를 이루고 있어서, 너무 한쪽으로 편중되지 않았어요.

만화로만 설명되어 있으면 아이가 제대로 이해하는건지 걱정되고, 만화와 글이 따로 나누어져있으면 글을 안읽고 그냥 넘어가는 일도 있거든요.

흥미를 끄는 위트있는 진행덕분에 아이가 앉은 자리에서 한 권을 다 읽고도 다시 펼쳐보게 만들었어요.

9살 첫째는 앉은 순간 끝까지 읽고, 7살 둘째는 한번에 다 읽긴 너무 길어서 몇일에 걸쳐 읽었네요.



원시사회의 발전에 관한 건 한국사에서도 많이 보았으니 아는척하면서 보았던 부분이에요.

삽화에 있는 바위가 깨지는 걸 보고 "구석기 시대의 뗀석기"라며 주먹도끼, 긁개, 찌르개 등을 이야기하며 특징에 대해 대화하는 시간을 가졌어요.

각 챕터가 끝나면 이렇게 정리가 되어 있어요.

그동안 아이에게는 한국사의 기준으로 연대표가 머리속에 있었는데, 이 책을 읽어보며 세계사를 조금 접목해서 머리에 넣고 있어요.

1억 원 어치 빵과 1억 원 어치 빵 공장 중에서 어느것을 고를지에 대한 질문을 읽고는 쪼르르 달려와서

"엄마! 엄마는 1억 원 어치 빵이랑 1억 원 어치 빵 공장 중에서 뭘 고를거에요?"라며 묻고는 대답까지 들려주었어요.

원래도 같은 대답을 했겠지만, 빵과 공장이 아닌 생산물과 생산수단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게 되었다는 게 사회와 인문학, 경제쪽으로도 조금씩 아이의 사고와 관심사가 넓어졌다고 생각되었어요.

각 단원의 마지막은 브레이크 타임으로 아이들이 즐기며 놀 수 있는 미로, 다른그림 찾기 등 놀이가 있어요.

아이가 둘 인 저희 집에서는 그 누구도 건드리면 안되는(ㅋㅋㅋㅋㅋ) 성역입니다.

손가락으로만 길을 찾고, 틀린그림을 찾아야해요.

아이들 둘 모두 내가 못하는 건 누구도 해서는 안되는 일이라서, 이 부분은 깨끗해요.


앞서 나왔던 생산수단으로 인한 변화를 알려주는 부분이에요.

어떻게해서 생산수단이 권력이 되고, 지배체제가 생겨나게 되었는지...

아이와 함께 읽고 생각을 나눠보면 좋아요^^



원시와 고대를 지나, 중세의 봉건제 사회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성직자, 영주, 귀족, 농노, 노예...

옛날은 사람을 평등하게 바라보지 않았고, 우리가 지금 이 시대에 살고 있어서 다행이라고 했어요.

마녀사냥과 이단 심판은 정말 이렇게(=삽화) 화형을 시키고, 고문을 했냐고 묻더라고요.

단두대에 관련된 내용은 어떤 원리인지 알고 있다며 설명해주기도 했어요. ^^;;;


책의 마지막은 1권에서 다룬 내용을 정리하고, 생각하고 토론할 주제를 던져주었어요.

고학년이라면 스스로 읽고 이 주제에 대한 서술을 해도 되겠지만, 아이와는 직접 이야기하고 설명을 듣는 방법으로 했어요.^^


후기를 쓴다고 엄마가 책을 꺼냈더니 다시 읽어야한다며 잠자러 안들어가고 책을 읽고있는 아이.

우리 2권 나오면 누구보다 빠르게 사서 읽자^^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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