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국어 어휘왕 3-2 - 어휘력 향상을 위한 숨마 초등국어 어휘왕
이룸E&B 편집부 지음 / 이룸이앤비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전 읽기독립에 관련된 책을 읽었는데, 초등 시기에 어휘가 정말 많이 늘어나는데 3학년부터 어휘를 공부하면 좋다는 내용이 나왔어요.

아무래도 3학년부터 사회, 과학 등 다양한 분야로 넓어지다보니 아이들이 어휘부분에서 어려움을 느낄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아이에게 책을 많이 읽히지만, 독서를 통한 어휘습득은 한계가 있고 정확한 뜻을 파악하기위해서 어휘공부는 필수더라고요.

2학년이지만, 숨마어린이 초등국어 어휘왕 3학년 2학기를 풀어보았어요.


어휘와 원고지쓰기, 속담, 올바른 발음, 타교과 어휘, 기초 맞춤법, 관용어.

이렇게나 많은 국어 전반을 다루는 어휘왕.

국어 외 타 교과의 어휘까지 다루니, 아무래도 새로운 교과를 배우며 낯선 단어와 내용들로 힘들어하는 아이에게 도움이 되요.


아직 사회와 과학 교과를 배우지 않지만, 엄마가 도서관에서 빌려오는 사회, 과학책을 읽다보면 모르는 단어를 자꾸 물어보곤 했어요. 문제집을 풀다가 전에 물어봤던 단어가 나오면 아는척하기 바쁘네요.ㅎㅎ


맨 앞부분에는 어휘목록표가 있어요.

굉장히 많은 어휘가 한장으로 정리되어 있어서, 확인하거나 책을 찾아보기도 좋아요.

완북하게되면 아이에게 몇 단어를 설명해보라고 할 생각입니다.

국어교과와 관련된 단어는 어느 부분에 나오는지 표기되어 있어요.

아이들이 지문에서 맞는 표현을 찾아보고, 낱말도 써보기도 해요.

다른 낱말을 찾는 문제를 통해 유의어를 배워봅니다.

2개씩 붙어있는 단어들을 보고, 따로 설명이 되어 있지 않지만 반의어라는 것도 알아챈다면 좋겠죠?




다루는 분야도 다양하지만, 문제의 유형도 다양해요.

객관식, 주관식, 보기에서 찾아쓰기, 낱말의 뜻에 맞는 단어를 찾아쓰기, 표정과 단어를 잇기 등...

아이가 새로운 단어를 어렵게 생각하지 않고,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아이가 좋아했던 끝말잇기.^^

문법으로 따로 배우면 어렵게 느낄 연음.

정확하게 연음법칙이란 명칭은 없지만, 앞말의 받침이 뒷말의 모음과 만나서 받침+모음 소리가 나오는 걸 배우고 소리내서 읽어봤어요.

이렇게 올바른 발음을 배우니, 책을 읽을때 발음을 더 신경쓰고 제가 책을 읽어줄때 잘못읽었다며 틀리게 읽은 부분을 짚어주기도 해요.


정답은 깔끔하게 되어 있지만, 도움말이 알차게 표시되어 있어요.

혹시나 정답을 잃어버리거나, 외출했을때 정답을 확인해야한다면 이룸이앤비 홈페이지에 있으니 확인해보세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풀이 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