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개념 연구소 2 : 에너지·지구 - 교과서를 통째로 삼킨 과학 개념 연구소 2
이정아 지음, 나인완 그림, 노석구 감수 / 비룡소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년에 3학년에 올라가는 햇살이는 과학을 좋아해요.

4살 한글을 떼고 혼자 책을 읽기 시작하면서부터 리틀빅과학, 오렌지과학, 과학도깨비, 원리짱 등의 전집과 기타 단행본들을 너무 좋아해서 여러번 읽었어요.

요즘 가장 좋아하는 책은 라이브 과학과 퀴즈 과학상식이에요.


엄마, 과학 개념 연구소 1권 사주세요. 그럼 학교에서 배울 과학은 이제 걱정없어요.

그런 햇살이가 사달라고 이야기 한 과학 개념 연구소.얼마나 재미있는지, 한번 보실까요?

교과서를 통째로 삼킨 과학 개념 연구소.

에너지와 지구에 관련된 내용이 가득 들어있어요.

목차에서 아이들이 흥미있어하고 궁금해하는 질문들을 보고 '이거 애들이 좋아하겠네'라고 생각했어요.

(한참 아이들이 "왜?"하고 질문하는 시기에 물어보는 질문들에 대답하기에도 좋아요.)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멍미와 머냥이란 캐릭터도 존재하고, 아이들이 궁금해 하는 개념 설명과 간단한 실험도 함께 실려있어요.

신용 카드 뒷면의 검은 띠가 자석이라고?

여기서는 신용카드 마그네틱 선이 자석 가루가 발라져 있다는 원리를 알려주고 있어요.

그러면서 더 나아가, 자석의 성질에 대해서 이야기합니다.

집에 있는 자석이 서로 다른 2가지 종류라서, 그걸로 N-N극, N-S극 실험을 간단히 해봤어요.

네모 자석은 따로 N극, S극 표시가 되어있지 않지만, 성질을 띄고 있기때문에 이렇게 실험을 통해서 알아볼 수 있어요.

같은 극은 서로 밀어내고, 다른 극은 끌어당기는 힘!!

N극이 가까이가니 밀려서 뒤로 넘어가고, S극이 가까이 가니 끌어당겨서 붙어요.



엘리베이터에서 많이 뛰는 아이들 있죠?

전에 별이가 뛰어서, 특히 엘리베이터안에서 뛰면 안된다고 이야기했던 적이 있어요.

뛰게되면 힘이 아래로 더 가게되서 위험하다고 이야기했는데, 다음에 또 뛴다면 제대로 설명해 줄 수 있겠어요.

책에서는 셀로판지를 이야기했는데, OHP필름에 컬러 매직으로 칠한 뒤에 햇빛에 비쳐보면 색깔있는 그림자가 보여요.^^


OHP 필름에 색연필은 잘 칠해지지 않기도 하고, 면을 가려서 색이 비치지 않으니 꼭 싸인펜이나 컬러매직을 이용해서 그린 그림으로 그림자놀이를 해보세요^^


전기/전류와 관련된 개념이에요.

전기가 어떻게 우리집에 오는지 많이 물어보는데, 한눈에 볼 수 있는 그림설명으로 쉽게 이해가 되요.

전기회로 만들기와 건전지의 전극(+,-)과 직렬/병렬 연결에 대한 설명이 추가로 되어 있어요.

아이가 크면서 장난감이나 리모컨 건전지는 (위험하지 않으니) 자기가 직접 넣으려고 해요.

그럴때 전극을 반대로 넣고 안된다고 하는 경우가 많죠.

그에 관한 설명도 되어있어요.^^

원래 아이와 과학실험을 하려고 제가 따로 조합해서 주문해놓은건데, 전구가 없어서 필라멘트로 바꿔서 실험해봤어요. ^^;;;

직렬과 병렬도 해보고싶었지만, 부품이 안보여서 못해봤네요ㅠㅠ

① 건전지를 같은 극끼리 연결하면 불이 들어오지 않아요.

② 건전지를 1개만 넣으면 불이 들어오지 않아요.

③ 건전지를 맞게 넣어도, 스위치를 누르지 않으면 불이 들어오지 않아요.

초등학교에서 (그때는 국민학교...ㅋㅋㅋㅋ) 지구과학시간에 점토를 층층이 쌓아서 습곡을 만들었던 기억은 수십년이 지났어도 아직 기억이 나요.

아이들과 함께 하기위해서 사뒀던 점토를 꺼내서 한번 만들어 봤어요.

(사실 단층을 하고 싶었는데, 자르고 올리고...박물관에서 플라스틱 모형으로 봤었는데, 점토로 만들기엔 어렵더라고요.)

층층이 쌓은 점토를 양 옆에서 힘을 가해서 습곡을 만들었어요.

우리가 힘을 줘서 짧은 시간안에 층의 변형이 일어났지만, 실제로는 굉장히 오랜 시간이 걸리는 일이라는 설명은 덤~.

의외로 습곡을 쉽게 만들수는 없더라고요.

몇 번의 도전과 실패후에 만들었어요.

(옆에서 가해지는 힘과 바닥의 종류에 따라 안되기도 했어요.)

뒤에는 교과연계표와 찾아보기가 있어요.

우리 아이가 학교에서 배울 과학을 한 눈에 볼 수 있어서 너무나 좋았답니다.

초등학교 3학년이 되면 과목도 많아지고, 새로운 개념들을 많이 배워야해서 힘들어하는 아이들에게 미리 책을 통해서 개념공부도 하고 관련 지식들을 알려주면 좋을것 같아요. ^^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