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혼나는 기술 그래 책이야 38
박현숙 지음, 조히 그림 / 잇츠북어린이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이 집과 학교생활을 하면서 분명 잘못해서 혼나게 되는 일이 생길거에요.

그럴 때, 아이들이 변명을 할까요? 진심으로 죄송하다고 말을 할까요?

아마 변명을 하는 아이들이 많을거에요. 당장 화가 난 선생님께 혼날 게 무서울테니까요.

잘 혼나는 기술 책을 통해서 학교생활을 하면서 벌어질 수 있는 일을 간접경험 하고, 잘 혼나는 기술이 무엇인지를 깨닫게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 이야기는 총 11개의 짧은 이야기들이 이어져있어서, 초등 저학년도 무난하게 읽을 수 있는 양이에요.

저도 문고판 책은 아이와 함께 읽는데, 읽고나서 아이와 이야기를 많이 하게되었어요.

오도룡이 엄마에게 혼이 나면서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도룡이의 동생인 도호가 형의 공책을 찢어서 낙서한 게 발단이 되었는데, 도룡이는 한글 공부를 하고싶어서 형의 공책을 찢게 된거죠.

도룡이 입장에서는 당연히 (자기의 공책을 이야기도 하지 않고 맘대로 찢었으니까) 화가 날 일이고, 동생을 혼내준건데 엄마는 되려 도룡이를 혼냅니다.

엄마가 자신의 마음을 몰라주고, 되려 자기만 혼내서 화가 난 도룡이는 충격을 받아요.


다음날 친구 수용이가 선생님께 혼나기싫어서 도룡이에게 자신의 거짓말에 동참해주면 하고싶은 보드게임을 시켜주겠다는 말에 도룡이는 선생님께 같이 거짓말을 하게됩니다.

처음엔 수용이가 아프다는 거짓말을 하고 속이는게 신경쓰였지만, 보드게임으로 놀 수 있는 유혹에 빠져버린거죠.

선생님을 속이고 잘 지나가는 듯 했지만, 수용이가 아프다고 거짓말한 것을 잊고 너무 열심히 축구게임을 해서 선생님께 거짓말을 들키고말죠.

도룡이와 수용이는 선생님께 불려가서 혼이 나는데, 도룡이가 열심히 이유를 말하지만 선생님께서는 핑계로밖에 들리지 않는다며 혼이 나고말아요.


수용이에게 많이 혼났는지 물어보니 별로 혼나지 않았다는 말을 듣고 놀란 도룡이는 수용이에게 이유를 물어봅니다.

수용이는 "혼나는 기술"을 발휘하면 덜 혼나거나, 혼나지 않을때도 있다며 이야기해줍니다.

도룡이는 이전에 있었던 일이 떠오르며, 수용이가 그때도 혼나는 기술을 발휘해서 선생님께 덜 혼나고 왔던 일을 기억해내죠.


수용이는 절대 다른사람에게는 말하지 말라며 도룡이에게 기술을 알려주게되요.

잘 혼나는 기술을 연마하는 내용에서는 잘 혼나는 기술 3단계가 나와요.

1단계, 2단계, 3단계.

과연 도룡이는 잘 이해하고 배웠을까요?

잘 혼나는 기술을 써서, 덜 혼나게 됐을까요?



아이들이 생활하면서 다툼이 안생길수가 없죠.

도룡이는 도호와 집에서 또 다툼이 있었어요.

빵을 먹고자 했던 도호와 빵을 숨기려던 도룡이, 그러던 중에 깨진 장식장.

도룡이는 도호와 엄마에게 모두 거짓말을 하고, 잘 혼나는 기술을 써버립니다.

엄마는 이전과 다른 도룡이의 모습을 보고, 도호가 잘못했다고 판단하고 혼내게되요.

야단맞지 않았는데도 오늘은 웃음이 나오지 않았다.

도룡이가 한 생각이에요.


도룡이는 도호가 자신이 한 일이 아님에도 참고, 혼나도 아무말도 하지 않은것때문에 마음이 너무나 불편했어요.

도호에게 물어서 들은 대답에 더더욱 마음이 불편해지고 맙니다.도통 잠이 오지 않아서 뒤척이다가, 새근새근 자고 있는 도호를 보고 생각하게되죠.


차라리 혼나고 말걸.


이 챕터의 제목은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에요


다들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의 이야기를 아시죠??

어떤 재미있는 일이 벌어졌는지 궁금하시다면, 책을 통해서 확인하세요.(전 엄마의 현명한 대처에 박수를 쳤어요. 그 덕분에 배워서 아이와 싸웠을 때 적용시키기도 했어요. ^^;;)


진짜 잘 혼나는 기술을 도룡이가 깨닫게 되는 에피소드에요.

도룡이가 축구를 하기위해 주인없는(?) 축구화를 신고, 신발 주인과 자신이 느낀 그대로를 이야기하면서 "진짜 잘 혼나는 기술"을 깨닫게 되거든요.

잘 혼나는 기술은 진심이 담겨있어야 겠죠.

도룡이는 과연 어떤 기분을 느끼고, 무엇이 억울했고, 어떤 표현을 해서 마음이 가벼워지고 잘 혼났다고 느꼈을까요?



도룡이는 잘 혼나는 기술을 썼냐는 수용이에게, 진짜 잘 혼나는 기술은 따로있다며 이야기해요.

즐거운 표정의 도룡이와 궁금함이 가득한 수용이, 이후에 둘은 어떤 학교생활을 해 나갈지 궁금하네요.


동생과의 싸움을 중재하면서 혼내게 되면, 억울해서 계속 이야기하다가 울고 더 혼나는게 도룡이와 비슷했던 아이에요.

이 책을 보고,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고 이야기하는게 얼마나 중요한지 이야기를 나눴어요.

저도 도룡이 엄마처럼 가끔은 알면서도 모르는 척, 포용하는 모습을 배웠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를 담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