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과의 대화법 - 성교육 전문가 손경이 박사의 관계교육 51가지
손경이 지음 / 길벗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가 말을 잘하다보니, 티격태격하며 싸우게 되더라고요.

아이의 말에 상처입기도 하고, 저도 아이에게 상처를 주고......

벌써 이러면 더 크면 나는 어떻게 감당할 것이며 아이와 어떻게 대화의 물꼬를 터야하는지에 대한 고민이 많았을 때, 이 책을 만나보게 되었습니다.

(다행히 신랑이 저녁에 많이 도와줄 수 있는 1년이 주어져서, 서로서로 육아에 대한 힘듦을 공유하게되서 더욱 큰 도움이 되고 있어요.)

성교육 전문가 손경이 박사의 관계교육 51가지.

손경이 박사님은 아들과 정말 성에 관한 이야기까지 나누신다고 해요.

전 그것까진 바라지 않으니, 아이와 속마음을 터놓고 이야기 할 수 있는 대화상대가 될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손경이 박사님처럼 아들과 평생 친구가 되는 법이 궁금하시면, 한번 읽어보셔도 좋아요.

 


아이도 하나의 인격체로 존중해줘야한다는 이야기는 전부터 많이 듣고, 저도 느끼고 노력하는 부분이었어요.

하지만 아이와 언쟁이 있고, 싸움이 생기게되면 저도 모르게 '내가 엄마인데, 엄마 말을 안듣고....'라는 생각을 했던것 같아요.

아이도 아이만의 세계와 규칙이 있고, 올바른 대화를 통해서 아이를 인정하고 서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대화의 연결고리"를 가지고 있어야 해요.

햇살이와 저의 대화의 연결고리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큰 3가지를 생각해봤어요.

첫째는 종이접기, 둘째는 책, 셋째는 바로 마인크래프트에요.

아이에게 관심이 있는 종이접기, 책, 마인크래프트 이야기를 하면 정말 찬바람이 쌩~불다가도 밍기적거리며 제 옆으로 와서 종알종알 이야기를 시작하거든요.

지금은 이것 저것 손가락으로 꼽으며 이야기 할 수 있지만, '몇년 뒤에도 이럴 수 있을까?'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보니 잘 모르겠다는 답이 나오네요.

아이가 더 크면 학업에 대한 문제와 친구에 대한 문제들로 부딪칠 수 밖에 없을거에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이와 통하는 대화의 연결고리는 꼭 잃어버리지 않도록 주의해야겠어요.

 


관계대화에 대한 제목 아래에 한줄로 답을 해주고 있어서, 보기에 너무 좋았습니다.

 

학교에 입학하고, 가장 큰 문제였던게 바로 "핸드폰 사주세요"였어요.

제가 매일 등하교를 차로 태워다주었기때문에 핸드폰이 필요가 없었지만, 친구들이 쉬는 시간에 게임을 하는게 너무 부러웠던거에요.

그래서 아이와 시간을 정해서 집에서 유튜브를 보고, 제 핸드폰에 게임을 깔아서 하게 해줬어요.

약속을 정했지만, 자꾸 시간이 넘어가고 또 아이와 실랑이하게 되고....

이렇게 반복이 되서 타이머를 사고, 단호하게 시간을 지키고 있어요.

여기서 아빠의 역할이 컸는데, 아이가 하는 것을 함께 즐겨주었어요.

아이가 보는 유튜브를 같이 보고 웃고, 게임도 함께 하고, 공략도 찾아보고요.

처음에 이야기했던 관계의 3단계가 취미를 공유하는 단계였는데, 아빠는 그걸 해주더라고요.

(엄마는 집안일 해야된다, 기타 등등 이유를 대며 안해주었는데 말이에요^^;;;;)

아이는 게임을 더 하고싶지만 시간을 다 썼으니, 아빠와 게임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걸로 만족하고 있어요.


아들과의 대화법이라고 되어 있지만, 아이와의 대화법이 더 맞다고 생각해요.

성별에 상관없이, 우리 아이와의 관계가 고민이 된다면 목차를 보고 해당된다면 꼭 한 번 읽어보셨으면 좋겠어요.

적어도 너무 전전긍긍하며 신경쓰지않고, 조금은 느긋하게 바라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전 제가 아이와의 관계에서 지쳤을 때, 다시 읽어보면서 '그래, 너무 조바심내지말고 차근차근 쌓아가자'라는 마음을 가지려고요.

아들과의 관계교육 대화법, 잊지 말고 잘 활용하게 되기를^^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지원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