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트 익스프레스 - 세계적인 심리학자들의 마음 관리
이동연 지음 / 북카라반 / 202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동연 작가의 <프로이트 익스프레스>는 심리학으로 풀어보는 마음 관리에 대한 책이에요. 세계적인 심리학자들의 조언을 편지 형식으로 구성하여 느낌 좋은 사람이 되고, 삶에 쉼표를 주며, 용기를 내어 스스로 치유하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이 외에도 사랑과 자존감을 함께 지켜 나가는 방안도 알려줍니다. 

<프로이트 익스프레스>는 10장으로 되어 있어요. 

1장. 무슨 일이든 하고자 할 때
2장. 느낌 좋은 사람이 되어라.
3장. 내 삶에 쉼표를 주어라.
4장. 언제나 용기를 내세요.
5장. 스스로 치유하기
6장. 같은 말이라도
7장. 이 감정들은 어디에서 왔을까
8장. 때로는 산다는 것이
9장. 사랑하며 자존감을 지키며
10장. 늘 절정과 마무리가 중요하다.

각 장마다 이를 세부적으로 설명해 주는 내용이 소개됩니다. 

1장에서 설명하고 있는 ‘무슨 일이든 하고자 할 때’ 부분을 보면 다음과 같은 내용이 기술되어 있어요.

- 어느 정도의 위험은 감수해야 한다.
- 처음에 닻을 잘 내리고
- 깊이 뿌리를 내려라.
- 방식이 같더라도 새 기분으로
- 과거의 나, 현재의 나, 미래의 나
- 보면 달리 알고, 알면 달리 보인다.
- 20퍼센트의 허점
- 누구든 한마디로 단정하지 말라.
- 양심의 의미
- 성격과 성공의 상관관계
- 의견이 다르다고 적은 아니다.
- 사람은 천차만별이다.
- 지나치게 이론화하지 말라.

내용을 살펴보면 작가가 각 장에서 무엇을 이야기하고 싶어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책은 심리학자인 프로이트의 이야기만을 다루지 않아요. 알프레트 아들러, 대니얼 카너먼, 카를 구스타프 융, 허버트 해리 스택 설리번 등의 명언도 함께 합니다. 여러 심리학자들의 말을 바탕으로 작가의 이야기가 덧붙여진 형식으로 전개됩니다. 글의 마무리는 문제에 대해 ‘어떻게’를 생각해 볼 수 있게 되어 있어요. 책의 서문에서도 안내했듯이 <프로이트 익스프레스>는 독자의 마음 관리를 도와줍니다. 

책의 흐름이 어디에서부터 읽어도 무방하게끔 되어 있어요. 목차를 휘리릭 살펴본 뒤 지금 나에게 가장 와닿는 부분을 펼쳐 읽어도 되는 책입니다. 저는 3장의 ‘내 삶에 쉼표를 주어라.’ 부분이 가장 마음을 끌었어요. 워킹맘의 일상을 잠시나마 되돌아보는 시간을 갖고 있기에 마음이 끌렸습니다. 특히 ‘쉼’의 기간 동안 가장 공을 들이고 있는 부분이 공간과 시간의 활용인데요, 3장에도 제가 생각했던 공간과 시간에 대한 중요성을 언급한 부분이 나옵니다. 알렉산드리아 피네와 마리아 몬테소리의 이야기가 그 핵심을 이야기해 줍니다. 

“제일 바쁜 사람이 최고로 여유로운 시간을 갖는다.-알렉산드리아 피네/77쪽“

”우리는 방바닥의 대부분이 걸리적거리지 않고 널찍할 때 편안함을 느낀다.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다는 생각 때문이다.-마리아 몬테소리/79쪽“

그동안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부분을 여러 심리학자들의 말로 확인해 볼 수 있었어요.

이외에도 <프로이트 익스프레스>에는 각각의 상황에 적합한 조언들이 가득합니다. 현재 문제를 느끼고 있는 부분이 있다면 이를 가장 가깝게 표현해 주는 문장을 찾아서 읽어나갈 수 있어요. 단순히 책을 읽고 넘어가는 것이 아니라 그 안에 나만의 해결 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는 점이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한 편의 이야기가 2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어서 지루할 틈 없이 빠르게 읽을 수 있어요. 

지금 고민하고 있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고 있다면 <프로이트 익스프레스>를 추천합니다. 책을 읽으며 글이 주는 힘을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진심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