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더 나은 나는 매일의 작은 습관으로 만들어집니다
장근영 지음 / 메이트북스 / 2023년 9월
평점 :
<더 나은 나는 매일의 작은 습관으로 만들어집니다>의 장근영 작가님은 연세대학교 심리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이후 연세대학교 학부대학 학사지도교수로 활동했고, 현재 국책연구기관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선임연구위원으로 재직하며, 청소년과 청년 정책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책은 6장으로 되어 있습니다.
1장. 습관이란 무엇인가?
2장. 게임을 통해 이해하는 습관의 구조
3장. 나쁜 습관은 왜 지우기가 어렵나?
4장. 나의 뇌가 좋아하는 습관 전략 세우기
5장. 어른이들을 위한 멘탈 습관
6장. 어른이들을 위한 행동 습관
습관이란 무엇인가를 시작으로 게임을 통해 습관의 구조를 이해하는 것이 참신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게임에서 습관의 핵심 과정을 발견하는 과정은 독자로 하여금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심리학이 전공인 작가님의 논문 주제는 온라인 게임인 <리니지> 유저들의 행동방식이라고 합니다. 한국과 일본의 리니지 유저들이 게임 속에서 어떤 행동을 하는지, 그 행동방식을 어떤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는지 연구하면서 습관 형성에 대한 이론을 정리합니다.
게임의 원리를 중심으로 ‘신호, 갈망, 행동, 보상’이라는 습관의 4대 요소를 알려 줍니다. 즉, 어떤 상황이 되면(신호) 어떤 행동을 하고 싶어지고(갈망), 그 행동을 하고 나면(행동) 만족(보상)하는 과정이 반복될수록 갈망은 더욱 커지고 같은 행동을 반복하게 된다고 합니다. <애니팡>을 통해 살펴본 습관의 순환 법칙을 통해 독자는 습관에 대해 이해할 수 있습니다.
책에는 사람들이 나쁜 습관을 고치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서도 설명해 줍니다. 나쁜 습관 대신 좋은 습관을 갖고 싶어하지만 그게 말처럼 쉽지 않은게 현실입니다. 좋은 습관을 갖기 위해서는 이미 있던 나쁜 습관을 새로운 습관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작가님은 습관은 고쳐 쓰는 것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있던 걸 밀어내고 새로 들이는 과정이 나쁜 습관을 없애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나쁜 습관의 강점인 ‘관성’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나쁜 습관은 그 행동이 엄청나게 많이 반복되었다는 것을 의미하고, 행동은 반복될수록 그 자체의 관성이 생긴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좋은 습관을 만드는 것보다 나쁜 습관을 지우는 것이 더 어렵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좋은 습관을 만드는 방법은 존재합니다.
<더 나은 나는 매일의 작은 습관으로 만들어집니다>에는 내 인생을 변화시키는 작은 습관의 힘을 알려줍니다. 습관을 게임에 빗대어 설명해 주기 때문에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습니다. 습관 형성에도 전략이 필요함을 알려주고, 이를 지켜나가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줍니다.
좋은 습관을 만들고 싶지만 매번 실패한 분들께 이 책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심리학을 전공한 작가님이 들려주는 습관 형성 방법을 보며 이전보다는 좀더 수월하게 좋은 습관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진심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더나은나는매일의작은습관으로만들어집니다 #장근영 #습관형성 #작은습관 #습관형성방법 #좋은습관 #나쁜습관 #습관형성과정 #메이트북스 #북유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