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으로 나를 브랜딩하라 - 10주 만에 완성하는 책쓰기
이선영 지음 / 굿웰스북스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은 다양한 매력을 가지고 있어요. 누군가에게는 지식을 채우는 통로가 되기도 하고, 다른 누군가에게는 꿈을 이루는 통로가 되어줍니다.


작가에 대한 문턱이 예전보다는 많이 낮아진 것 같아요. 타인보다 ‘+1’만큼의 지식만 있다면 그것을 콘텐츠화 할 수 있고, 책으로 출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분명 그에 대해서 어느 정도 전문가적인 지식과 소양은 갖춰야하겠지만 분명한 것은 작가라는 산이 예전처럼 넘지 못할 것만은 아니라는 사실이에요.


이선영 작가님의 <책으로 나를 브랜딩하라>는 책 출간에 관심있던 저에게 단비같은 책이었어요. 10주 만에 완성하는 책 쓰기 커리큘럼을 자세하게 들여다 볼 수 있어서 도움을 줍니다. 개인 브랜딩 시대에서 ‘나’라는 사람을 브랜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작가의 꿈에 한 발 더 가깝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해줍니다.


<책으로 나를 브랜딩하라>는 3부로 되어 있어요.

1부 오늘부터 나는 ‘책 쓰기’로 브랜드가 되기로 했다

2부 하루 한 장, 10주 만에 끝내는 책 쓰기
- 1장 기획편(1~3주): 따라만 하면 브랜딩되는 ‘기획’
- 2장 초고쓰기 편(4~7주): 하루 한 장, 40개 글 완성
- 3장 글쓰기 편(8주): 내 글에 매력을 담아라
- 4장 퇴고편(9~10주): 출판계약 확률 높이는 퇴고법과 출판계약 방법

3부 내 책 잘 팔리는 7가지 비법


지금 당장 책을 쓰고 싶은 주제와 방향이 없는 사람이라도 2부에서 소개하는 10주 만에 끝내는 책 쓰기 부분을 보면 용기가 생깁니다. 하나씩 읽으며 내가 가진 콘텐츠를 나열해 보고, 그 중에서 핵심이 될 수 있는 것들을 선별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이에요.


일단 이 책을 손에 든 독자라면 1부에서 소개하고 있는 ‘책 쓰기’의 매력을 이미 알고 있을거라고 생각해요. 주로 ‘어떻게?’의 영역이 궁금해서 이 책을 선택했다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2부에 소개된 책 집필 방법이 처음부터 강한 인상을 주더라구요.


작가님은 글을 쓰기 전에 먼저 ‘나 자신’을 알아야 한다고 합니다. 그래야 무슨 글을 쓰고 싶은지, 그 글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알고 주제를 선정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그 방법으로 과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내 모든 경험들을 다 써본다고 생각하며 글을 쓰자고 제안합니다.


처음에는 우왕좌왕하기도 하고, 한 쪽으로 치우치는 글쓰기가 될 때도 있지만 그 과정을 지나야 진정 내가 쓰고 싶은 글을 찾을 수 있다고 해요. 이렇게 내 삶을 다 토해내고 나면 무슨 책을 쓰고 싶은지 어느 정도 방향성과 주제가 잡힌다고 합니다. 그 뒤에 작가님이 제안하는 10주 책쓰기 과정을 따라해 보면 좋아요.


특히 ‘내 글의 주제와 분야를 설정하는 12가지 질문법’이 꽤 도움이 되었습니다.


1. 내가 잘하는 것? 나의 강점은?
2. 주변에서 “넌 정말 이거 하나만큼은 특출 나.”라는 게 있다면?
3. 내 최근 가장 큰 관심사는?
4. 이 관심사로 해보고 싶거나 확장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5. 내가 특별히 잘 아는 것이 있다면?
6. 특별히 잘 알고, 잘 하는 건 아니지만 어느 정도 할 줄 알고, 경험해 본 것은?
7. 지금까지 살면서 가장 성과를 잘 낸 일은?
8. 지금까지 살면서 가장 큰 실패는? 그 실패를 어떻게 극복했나?
9. 내가 지금까지 오랫동안 해 온 일은?
10. 내가 하는 일 중 다른 사람들과 나누고 싶고 들려주고 싶은 것은?
11. 최근 내가 누군가에게 도움을 준 일이 있다면?
12. 딱 한명, 누굴 위해 글을 쓰고 싶은가? 그 사람의 이름, 성격, 취향, 특성, 좋아하는 것을 모두 적어보자.


책 한 권이 세상에 나오기 위해서 수많은 작가들이 해 온 질문일 거라고 생각해요. 그 중에서 12번 질문이 가장 인상 깊었습니다. 단 한 사람, 내가 이 글을 쓰는 이유가 되어 줄 누군가를 생각하며 글을 쓴다는 것은 책임감과 함께 친근함을 주어 글을 시작하기 쉽도록 도와줄 것 같았거든요. 내가 쓰고자 하는 글을 읽어 줄 단 한 사람을 생각하며 도움이 되는 글을 쓰고 싶습니다.


<책으로 나를 브랜딩하라>는 단순히 책을 집필하는 방법만을 가르쳐 주지 않아요. 그보다 더 쓰임새 있고, 활용도 높은 정보로 처음 책을 쓰는 독자를 도와줍니다. ‘제목 만드는 10가지 법칙’처럼 알아두면 쓸모있는 정보들이 가득합니다.


이제 막 글을 쓰고 싶어졌고, 작가가 되고 싶어진 분들께 <책으로 나를 브랜딩하라>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책 집필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자세하게 알 수 있어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거예요.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진심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책으로나를브랜딩하라 #이선영 #굿웰스북스 #북유럽 #책쓰는법 #10주책쓰기법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